1. 주변에 음성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음성장애의 원인 및 특성 등을 생각하여 이 사람의 음성을 분석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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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주변에 음성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음성장애의 원인 및 특성 등을 생각하여 이 사람의 음성을 분석해 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사소통장애
1.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2.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1.2.1. 언어장애
1.2.2. 말장애
1.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3.1. 기질적 원인
1.3.2. 기능적 원인
1.4.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4.1. 인지적·학업적 특성
1.4.2. 정서적·사회적 특성
1.4.3. 행동적 특성
1.5. 의사소통장애의 교육방법

2. 자폐성 장애
2.1. 자폐성 장애의 정의
2.2. 자폐성 장애의 원인
2.3. 자폐성 장애의 특징
2.4. 자폐성 장애의 교육방법

3. 시각장애
3.1. 시각장애의 정의
3.2. 시각장애의 원인
3.3. 시각장애의 특징
3.4. 시각장애의 판별
3.5. 시각장애 아동 교육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사소통장애
1.1.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의사소통장애란 말과 언어를 포함한 광의의 개념으로, 전달자와 피전달자 사이에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를 의미한다. 언어장애와 말장애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언어장애는 언어발달지체와 실어증을 포함하며 상징을 형성하고 생각, 해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를 뜻한다. 말장애는 조음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를 포함하며 구어표현 과정에서의 문제로 인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조음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로 인해 의사소통이 곤란하고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1.2. 의사소통장애의 유형
1.2.1. 언어장애

언어장애는 언어발달지체와 실어증을 포함한다.
언어발달지체는 정상적인 언어발달의 단계에서 기대하는 시기에 언어발달을 이루지 못하고, 언어에 대한 이해와 언어를 표현하는 부분에 있어서 어려움을 가지는 경우를 의미한다.
보통 언어발달지체를 가진 아동의 경우 3세가 되어도 언어를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며, 4세가 되어도 한두 마디 정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실어증은 언어라는 상징을 형성·생각·해석하는 능력이 파손된 경우로 주로 청각 언어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실어증의 경우 타인의 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자신의 말을 표현하는데에도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처럼 언어장애는 언어발달의 지연 및 언어 상징 능력의 결함으로 나타나며, 이에 따른 의사소통 과정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1.2.2. 말장애

말장애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조음기관을 통한 언어의 외형적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를 의미한다"" 말장애는 크게 조음음운장애, 음성장애, 유창성장애, 비음공명장애로 구분할 수 있다""

조음음운장애는 호흡기관, 발성기관 혹은 조음기관의 손상 등으로 인하여 말소리 산출이 잘못된 장애나 주변 기관은 정상적이지만 뇌손상으로 인하여 말소리를 만들지 못하는 장애를 의미한다"" 조음장애의 원인으로는 입술, 치아, 혀, 구강 근육 등의 구조적 이상 또는 운동 이상과 같은 구조적 요인과 음을 변별하고 이해하는 데 문제가 되는 감각적 요인이 있으며, 청력이상이나 정신지체, 혀, 구개, 비인강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 이상 등이 기질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음성장애는 성대(vocal cords)에 이상이 생겨서 원천적으로 말소리 산출이 어려운 경우나 성대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남용함으로써 말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나오는 경우를 의미한다"" 음성장애는 직접검사와 간접검사로 진단할 수 있으며, 뇌성마비로 인한 기질적 문제, 구개열로 인한 공명의 문제, 자폐아동의 비정상적인 음도 패턴 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유창성장애는 말을 하는 데 있어서 단절이 자주 일어나면서 말의 흐름을 유지하기 어렵고 말의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를 의미한다"" 유창성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으로 나뉘며, 말더듬 외에도 속화가 포함된다""

비음공명장애는 연구개의 움직임과 관련이 있으며, 과대비성과 과소비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과대비성은 구개파열이 주원인이며, 과소비성은 성대의 진동을 비강으로 전달하는 기능의 문제에서 발생한다"" 비음공명장애는 수술로 거의 완벽하게 치료되므로 교육적 중재보다는 심리적 요인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1.3.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3.1. 기질적 원인

의사소통장애의 기질적 원인은 뇌손상에 인한 것으로, 브로카 실어증, 베르니케 실어증, 구음장애에 해당된다.""

기질적 장애는 언어와 관련된 신경조직이나 기관 구조의 이상으로 인하여 언어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이다. 브로카 실어증은 두뇌의 언어관장 영역 중 하나인 브로카 영역의 손상으로 상대의 말을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자신의 의사표현에 문제가 발생하는 표현 실어증이다.""

베르니케 실어증은 베르니케 영역의 손상으로 말은 가능하나 말의 내용이 없는 이해실어증이다.""

구음장애는 뇌손상이 조음에 사용되는 근육통제에 영향을 미쳐 말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는 장애이며, 뇌성마비 아동에게 구음장애가 많이 나타난다.""


1.3.2. 기능적 원인

기능적 원인은 뇌손상이나 기관에 이상이 없으면서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나 다른 알려지지 않은 원인에 의하여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진 경우를 말한다"" 기능적 장애에는 조음장애와 음성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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