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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무용의 형태와 종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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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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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무용의 형태와 종류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무용의 역사
1.1. 원시시대
1.1.1. 구석기시대
1.1.2. 신석기시대
1.2. 고대시대
1.2.1. 이집트
1.2.2. 그리스
1.2.3. 로마
1.3. 궁정발레
1.4. 오페라 발레
1.5. 낭만발레
1.5.1. 낭만발레 시대를 대표하는 무용수
1.5.2. 낭만발레 시대 대표작품
1.6. 낭만발레의 쇠퇴

2. 예술개념의 시대적 변천
2.1. 초기: Liberal art, Common Art
2.1.1. 초기개념의 특징
2.1.2. 초기개념의 주요인물
2.2. 근대: Fine Art
2.2.1. 근대 개념의 특징
2.2.2. 근대 개념의 주요인물
2.3. 현대
2.3.1. 현대 개념의 특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무용의 역사
1.1. 원시시대
1.1.1. 구석기시대

구석기시대의 무용은 최초 인류 문명의 시작을 알리는 중요한 시기였다. 당시 인류는 수렵 채집 생활을 하며 동굴에 거주하였는데, 이들의 무용은 신체 언어를 통한 개인의 의사전달과 표현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특히 동물을 모방하는 춤이 두드러졌는데, 이는 자연을 모방하고자 하는 인간의 원초적 욕구를 보여준다.

구석기시대 무용의 성격은 비상징적이거나 상징적인 두 가지로 구분된다. 비상징적인 무용은 단순히 자연을 모방하는 동작들이었으며, 상징적인 무용은 신과 인간을 매개하는 의미가 있었다. 이러한 상징적 무용은 주로 제의의 맥락에서 행해졌는데, 수렵이나 농경의 풍요를 기원하거나 자연 현상을 숭배하는 등 원시적인 신앙과 결부되어 있었다.

이처럼 구석기시대 무용은 인간의 본능적이고 생존을 위한 표현 방식이었으며, 이후 신석기시대로 이어지며 더욱 발전하게 된다.인간의 기본적인 삶의 모습이 반영된 구석기시대의 무용은 자연 모방과 원시신앙이라는 특징을 잘 보여준다. 이는 무용이 인간 문명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으며, 당시 인류의 생활양식과 세계관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석기시대 무용의 이러한 특성은 이후 신석기시대와 고대 문명의 발전 과정에서 더욱 구체화되고 발전하게 된다.


1.1.2. 신석기시대

신석기시대에는 원시사회 조직과 규칙이 발달하면서 신분이 생겨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신분이 높은 사람들을 위해 춤을 추는 신분이 생겼다. 이는 무희의 발생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다.

신석기시대의 문화적 특징으로는 주거지가 발달한 부족문화, 석벽화에 사람이 춤추는 동작과 여러 종류의 상형문자 등이 나타난다. 마제석기 문화 초기에는 직선을 이용한 추상적, 기하학적 장식이 주를 이루었으며, 춤의 목적은 부족의 풍요 기원이었다. 동물 숭배, 원형대형, 부권제가 나타났으며 여성의 역할은 제한적이었다.

중기 부족문화에서는 후기 농경문화와 유사하나 동물의 탈을 쓴 반인반수 벽화가 나타나고, 부권사회에서 남자들이 중심이 되어 원형의 군무가 주를 이루었다. 동물 모방이나 무기를 들고 추는 형태의 춤이 특징적이었다. 기마문화가 시작되어 부권제, 말 사육, 원추형 텐트, 귀족정치, 일신교, 남근숭배 등이 나타났다.

후기 부족문화에서는 신분계층이 생성되어 영주문화가 등장했다. 구애의 선정적인 춤, 주종관계, 여성무희, 자의 존재확인을 위한 탈 벗음 등이 특징이었다. 이를 통해 춤의 독자적 의미가 부여되기 시작했고, 주술, 치료 등의 목적으로 보는 자와 추는 자의 구분이 없어졌다.

이와 같이 신석기시대에는 사회 조직과 문화가 발달함에 따라 무용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등장하였다. 초기 농경문화부터 기마문화, 영주문화에 이르기까지 부족문화의 변화에 따라 무용의 형태와 목적이 변화해왔음을 알 수 있다.


1.2. 고대시대
1.2.1. 이집트

이집트는 아프리카 대륙 북동부에 위치한 국가로, 고대 문명의 발상지 중 하나이다. 이집트 무용은 태양신 숭배와 내세관, 엄격한 신분제도 등이 특징이다. 이집트 무용은 크게 의식무용과 축제무용의 두 형태로 구분된다.

의식무용은 종교적인 목적으로 행해졌는데, 주로 태양신 숭배와 관련된 의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이 의식무용은 매우 엄숙하고 형식화된 동작들로 구성되었다. 반면 축제무용은 일반 민중들이 참여하는 행사에서 행해졌는데, 비교적 자유로운 동작과 율동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또한 이집트 무용에서는 직업무용수의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왕과 귀족들을 위해 춤을 추는 전문 무용수들이 등장한 것이다. 이는 무용이 예술의 영역에 포함되기 시작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이집트의 무용은 종교와 국가 권력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발전했으며, 무용을 통해 권력과 신성함이 표현되었다고 볼 수 있다.


1.2.2. 그리스

그리스는 기원전 1천년 ~ 서기 5백년 사이에 지중해의 온화한 풍토 속에서 모든 사람이 무용 교육을 받을 수 있었던 사회였다. 그리스인들에게 무용은 단순한 여흥이 아니라 신화 중심의 제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었다. 그들은 디오니소스, 올림포스 신을 위한 제의에서 무용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대단위 원무와 연극적인 효과를 높이는 팬터마임 동작들을 개발하였다.

특히 비극과 희극의 탄생에서 춤이 출발하였는...


참고 자료

발레공연 성공사례를 통한 창작발레의 대중화 발전 방향모색 (문영철, 2015)
발레 포인트 슈즈의 시대적 발달사 (김수연, 2008)
발레교육의 역사적 흐름 (김정민, 2007)
19세기 발레작품에 나타난 낭만주의적 특성 고찰 (이자명, 2005)
발레역사에 따른 의상 변천에 관한 고찰 (이성은, 2001)
발레 감상법 (서차영)
무용 예술의 이해 (김말복)
발레와 현대무용 (김채현)
발레를 사랑한 태양왕 루이 14세
http://www.juliaballet.co.kr/board/bd.php?branch=&m=news&type=view&code=ballet&page=1&num=218&keyfield=&key=
낭만발레의 특징과 마리탈리오니
https://nermic.tistory.com/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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