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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육사 절정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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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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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이육사 절정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육사의 시 연구
1.1. 이육사 시의 사상과 정신
1.1.1. 향수의 정서와 실향의식
1.1.2. 민족의식과 저항
1.1.3. 자기극복과 미래지향
1.2. 이육사 시 연구의 경향
1.2.1. 이육사 시에 대한 다양한 연구
1.2.2. 이육사 시의 전체적 성격 이해의 어려움
1.3. 참고문헌

2. 1930년대 문학의 특징
2.1. 시대상황
2.2. 문단상황
2.3. 문학적 특징
2.3.1. 목적문학의 퇴조와 순수문학의 발달
2.3.2. 사회적 문단 및 작가 문단 시대로의 이양
2.3.3. 현실에 대한 지적 인식을 바탕으로 한 주지적 경향
2.3.4. 문학적 기교의 성숙
2.3.5. 새로운 기법의 등장

3. 1930년대 시문학의 흐름
3.1. 해외문학파
3.2. 시문학파
3.3. 구인회
3.4. 모더니즘
3.5. 생명파
3.6. 청록파
3.7. 전원파

4. 1930년대 소설의 특징
4.1. 소설의 다양화
4.2. 장편 소설 창작의 증가
4.3. 농촌 소설의 등장과 확산
4.4. 역사소설의 창작의 증가
4.5. 도시공간을 무대로 한 소설의 등장
4.6. 가족사 소설의 등장
4.7. 카프문학 등 사회주의 문학의 퇴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육사의 시 연구
1.1. 이육사 시의 사상과 정신
1.1.1. 향수의 정서와 실향의식

이육사는 18세에 고향을 떠나 타지에서 떠돌이와 같은 생활을 하였다. 결혼 후에도 독립운동을 위해 국내외를 오가며 늘 떠돌아다녀야 했기에 고향에 대한 강한 그리움과 애착을 드러내는 작품이 다수 존재한다.

이육사의 시 32편 중에는 향수의 정서가 잘 드러나 있다. 안동, 대구, 서울 등지를 전전하였고, 일본과 중국 대륙에서도 항일 운동을 하며 피검, 투옥된 바 있는 그의 생애를 고려하면, 고향과 가정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깊었을 것으로 보인다. 「노정기」와 「연보」에서는 방랑의 심정이 잘 드러나는데, "밤마다 내 꿈은 서해(西海)를 밀항(密航)하는 쩡크와 같아", "새벽 밀물에 밀려온 거미이냐 다 삭아빠진 소라 껍질에 나는 붙어 왔다"와 같은 표현을 통해 불안정한 삶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을 보여준다.

「자야곡」에서는 고향의 아름다운 자연을 그리워하며 "수만호 빛이래야 할 내 고향이언만 노랑나비도 오잖는 무덤 위에 이끼만 푸르러라"라고 하여, 현실의 고향이 비참한 모습을 하고 있음을 대조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강 건너 간 노래」에서도 화자가 고향을 상실한 비애와 절망을 토로하며 "매운 술을 마셔 돌아가는 그림자 발자취 소리 숨막힐 마음 속에 어데 강물이 흐르느뇨"라고 하여, 고향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절절하게 표현되어 있다.

이처럼 이육사의 시에는 고향에 대한 강한 향수와 실향의식이 잘 드러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평생 피검과 투옥, 방랑의 삶을 살아야 했던 그의 고단한 삶의 궤적을 반영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1.2. 민족의식과 저항

이육사의 민족의식과 저항은 그의 시 세계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 중 하나이다. 일제강점기라는 암울한 현실 속에서 이육사는 강렬한 민족의식과 저항정신을 펼쳐내었다.

이육사는 자신의 전 생애를 조국의 독립을 위하여 바친 독립 열사였다. 그의 작품에서는 언제나 현실에 대처한 비극적인 상황이 잘 나타나 있다. 이는 이육사가 현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을 보여준다. 일제의 탄압은 극악하고 혹독한 것이었지만, 이육사와 같은 의사들은 더욱 강한 의지와 날카로운 언어로 우리의 민족적 고통을 노래하였다. 이는 단순히 현실의 불만을 토로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휴머니즘과도 그 맥락을 같이 하는 것이었다.

일제의 억압 속에서도 이육사가 투철한 민족주의 사상으로 담대할 수 있었던 것은 유년시절부터 가꾸어 온 전통의식과도 관계가 있었다. 「남한산성」에서는 잔잔한 호흡으로 역사적 배경을 나타내며, 그의 민족의식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보여준다. 그의 시에서는 민족의 빛을 찾으려는 그의 노력이 드러난다.

이육사의 시 「절정」은 이러한 민족의식과 저항정신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여기서 그는 극한 상황 속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오히려 날카로운 결의를 보여준다. 시인은 상징성을 지니며 당시 상황을 겨울이라 표현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무력한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새로운 운명에 대한 의지를 드러낸다.

결국 이육사의 민족의식과 저항은 그의 시 세계에서 핵심을 이루며, 그의 시에는 일제 치하의 참혹한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함께 민족정신을 고양하려는 노력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1.1.3. 자기극복과 미래지향

이육사의 시가 '자기극복과 미래지향'을 보여주는 이유는 절망적인 상황 속에서도 어떤 희망을 찾으려 했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이 처한 현실의 어려움과 비극을 정확히 인식하고 있었지만, 동시에 그 현실을 초월하려는 의지를 보여주었다.

그의 시 「절정」에서는 "매운 계절의 채찍에 갈겨 마침내 북방으로 휩쓸려오다."라며 극한 상황에 놓여 있음을 표현했다. 하지만 그는 그러한 상황에서도 "눈감아 생각해 볼밖에 없"다며 내면의 결의를 다지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불가능해 보이는 상황 속에서도 스스로를 극복하고 새로운 길을 모색하려는 의지의 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자기극복과 미래지향의 태도는 「광야」에서도 잘 드러난다. 화자는 "끊임 없는 광음(光陰)을 부지런한 계절이 피어선 지고 큰 강물이 비로소 길을 열었다."라며 희망을 발견한다. 그리고 "다시 천고(千古)의 뒤에 백마 타고 오는 초인(超人)이 있어 이 광야에서 목놓아 부르게 하리라."라고 말하며 미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낸다. 이는 암울한 현실을 극복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존재를 갈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한편 「청포도」에서는 "내가 바라는 손님"을 기다리며 자신의 처지를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인다. 이 "손님"은 구체적인 대상이라기보다는 미래에 도래할 희망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화자는 이 손님을 맞이하여 "청포도"를 따 먹겠다는 다짐을 통해, 현재의 고난을 견디며 새로운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낸다.

이처럼 이육사의 시는 절망적인 현실 속에서도 자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 그는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발견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암울한 시대 속에서도 인간의 가치와 존엄성을 지켜내고자 했다고 할 수 있다.


1.2. 이육사 시 연구의 경향
1.2.1. 이육사 시에 대한 다양한 연구

이육사 시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초기의 연구방향은 대체로 이육사의 전기적 사실을 밝히는데 주력하였다. 처음에는 이육사를 추모하는 회고담의 성격을 띠는 소극적인 연구가 주를 이루었지만, 점차 이육사의 작품론에 대한 접근이 시인의 업적과는 개별적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이육사의 시에 대한 연구가 완결된 것은 아니며 원전에 대한 연구와 함께 이육사 사의 추적도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육사의 시가 비록 시집 한편으로 엮어졌다고는 하나 그것은 시인의 의도가 아니라, 그가 죽은 후에 다른 사람에 의해 행해진 일이므로 시집 전체에서 나오는 총체적인 시 정신을 연구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단순하게 행해져서도 안 될 작업이다. 이육사의 시에 대한 연구가 개별적으로 다방면으로 이루어졌는데 1970년대 이후로 그에 대한 연구는 다각도에서 이루어졌다. 사회심리학이나 문화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그의 시를 분석하기도 하였고, 형태구조적인 측면에서 살펴보기도 하였으며, 원형비평의 입장에 입각하여 해석하기도 하였다.


1.2.2. 이육사 시의 전체적 성격 이해의 어려움

이육사의 시 세계를 전체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는 첫째, 이육사의 시작(詩作)이 10여 년간의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의 시 세계에서 단계적 변모를 확인하기 어렵다. 둘째, 이육사가 36편의 시만을 남긴 데다 그중에서도 일부 작품만 널리 알려져 있어 그의 시 전체를 통해 그 특징을 파악하기 어렵다. 셋째, 이육사의 시는 민족 저항의식과 긍정적 희망, 현실 인식과 세계관 등이 복합적으로 표현되어 있어 통일된 시 정신을 도출하기 어렵다. 특히 이육사의 시에서는 '변화'보다는 그만의 보편적인 시 정신을 찾으려 했다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다. 이처럼 이육사의 시 작품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한정적이고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어 그의 시 세계 전체를 온전히 파악하기란 쉽지 않다고 할 수 있다.


1.3. 참고문헌

김용직, 손병희 공저, 「이육사전집」, 깊은...


참고 자료

김용직, 손병희 공저, 「이육사전집」, 깊은샘, 2004
심원섭「원본 이육사 전집」심원섭, 집문당, 1986

강창민, 「이육사 시의 연구」, 국학자료원, 1987
김용직, 「이육사」,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5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73
김윤식, 「한국근대작가론」에서「絶命地의 꽃 - 이육사론」,金聖哉, 1978
김홍규, 「이육사론 - 육사의 시와 세계인식」, 한국방송통식대학출판부, 1995
서준섭, 「식민지 시대의 시인 연구」, 시인사, 1985
양승준「한국현대시 400선」, 태학사, 1996
이성교, 「한국 현대시인 연구」, 태학사, 1997
조영식, 「이육사 시와 그 역사인식 연구」, 청람어문교육학회,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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