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방안 연구

  • 1
  • 2
  • 3
  • 4
  • 5
>
최초 생성일 2024.09.29
4,7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 방안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게임중독의 개요
2.1. 게임중독
2.2. 청소년의 게임중독

3. 청소년 게임중독의 현황과 문제점
3.1. 현황
3.2. 문제점

4. 청소년 게임중독의 예방대책
4.1. 심리 정서
4.2. 부모 양육태도
4.3. 사회환경
4.4. 인터넷 특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의 스마트폰 및 다양한 인터넷 매체의 보급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였다. 청소년들은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을 통해 자신들이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손쉽고 빠르게 검색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것은 청소년들의 학습적인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게임 중독 문제를 발생시켰다는 점에서 게임 중독을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2. 게임중독의 개요
2.1. 게임중독

중독은 알코올이나 약물과 같은 물질이나 행위에 대한 심리적, 생리적 의존을 의미한다. 인터넷 중독은 '인터넷의 사용이 지나쳐서 사용자의 일상생활에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직업적, 사회 적응적 기능손상을 초래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는데, 아직까지는 명확한 개념 정의가 확실하게 정립되지 못한 상황이다. 인터넷 중독은 이러한 용어 외에도 게임중독, 인터넷 게임 장애로 일컬어지기도 한다. 인터넷 게임에 관한 다양한 중독 척도에서 게임중독은 금단, 집착, 조절능력 상실, 지속적인 사용으로 사회생활에 결정적 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행위를 게임중독의 중요한 측정 요소로 꼽고 있다. 최근 들어, DSM-5(2013)에서는 게임을 하기 위해, 그리고 흔히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게임을 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행동이 임상적으로 현저한 손상이나 고통을 일으키며, 9가지 증상 가운데 5가지(또는 그 이상) 증상이 12개월 동안 나타나는 장애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한국 정보문화진흥원(2003)은 인터넷 게임 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보이면서 인터넷 게임 때문에 정신적ㆍ육체적ㆍ사회적인 어려움을 경험하는 상태로 인터넷 게임 장애를 정의했다.


2.2. 청소년의 게임중독

청소년들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블로그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자신만의 문화를 만들어 가며 이런 10대를 가리켜 우리는 '모모 세대'(More Mobile)라고 부른다. 이들은 기성세대보다 컴퓨터에 익숙할 뿐만 아니라 또래와의 소통...


참고 자료

권일남, 전명순 <청소년문화>, 창지사, 2017
구정화 <청소년을 위한 사회문화 에세이>, 해냄, 2014
오윤선, 황인숙 <청소년 문화론>, 양서원, 2016
유지아(2020), 온라인 게임의 영향과 맥락에 대한 혼합연구 (메타분석과 심층면접을 중심으로), 충북대학교 대학원.
김용준(2020),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과 의존과정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장몽설(2019), 중국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위험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충남대학교 대학원.
안소영(2018), 청소년의 중독에 관한 문헌분석 (게임 중독, 스마트폰 중독, SNS 중독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정희(2017), 스마트폰, 인터넷, 게임 중독 청소년의 심리 행동특성 및 인간관계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