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놀이지원 종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의의
1.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중심 교육
2. 유아 과학놀이 활동 계획
2.1. 유아 과학놀이의 특성
2.2. 과학놀이 활동 선정 및 계획
2.3. 우주인처럼 걷기 활동 계획안
3.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
3.1.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3.2.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실행 방법
3.3. 놀이중심 보육과정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
4.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4.1. 놀이 공간 구성
4.2. 유아와의 상호작용
4.3. 유아의 특성 및 변화 평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의의
영유아 놀이중심 보육과정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놀이는 영유아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자신감을 키우고 상상력을 발휘하며, 문제해결 능력과 협동심을 기를 수 있다. 또한 놀이는 유아의 소통과 사회화를 돕는데, 친구와의 관계 형성 및 규칙과 예절 습득에 도움을 준다.
둘째, 놀이중심 보육은 유아의 창의성과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킨다. 자유로운 놀이 환경에서 유아는 상상력을 발휘하고 실험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를 발전시킬 수 있다.
셋째, 놀이는 유아의 행복감과 안녕감을 증진시킨다. 놀이는 유아에게 즐거움과 만족감을 주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처럼 놀이중심 보육과정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2019 개정 누리과정과 놀이중심 교육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표방하여 유아가 스스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놀이하면서 배운다는 점에 기반하고 있다. 개정 누리과정의 유아과학교육 목표는 유아가 일상에서 만나는 자연이나 사물에 대하여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 그 자체를 즐기며 생활 속의 문제들을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더불어 생명과 자연을 존중하는 소양을 기르는 것이다. 이러한 목표 아래 자연탐구영역의 내용범주는 '탐구과정 즐기기',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의 세 가지로 구성된다. 유아의 과학적 경험과 배움은 교사가 계획한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기도 하고,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발적이며 유아주도적인 놀이 가운데에서 의미 있는 배움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2. 유아 과학놀이 활동 계획
2.1. 유아 과학놀이의 특성
유아 과학놀이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는 본능적으로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주변의 사물과 다양한 현상에 대해 관찰, 탐색 및 질문을 통해 탐구하기를 좋아한다. 즉, 유아는 타고난 과학적 자아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아의 과학적 능력은 교사가 계획한 활동을 통해서도 발현될 수 있지만,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발적이고 유아주도적인 놀이 가운데에서도 의미 있는 배움이 이루어진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은 '탐구과정 즐기기', '생활 속에서 탐구하기', '자연과 더불어 살기'의 세 가지 내용 범주로 구성되어, 유아가 일상에서 만나는 자연이나 사물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는 과정을 즐기며, 생활 속 문제를 과학적으로 탐구하고 자연을 존중하는 소양을 기르도록 하고 있다. 이는 유아가 스스로 탐구하고 배우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놀이중심 교육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다.
교사는 이러한 유아의 자발적 과학놀이 흐름을 따라가며, 적절한 교육적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유아의 자발성과 주도성을 존중하는 방...
참고 자료
김영옥(2020).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변천과 개정누리과정의 과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5(2), 75-103.
김지은(2016). 유아교사의 자유선택활동 과학영역 운영개선을 위한 자기장학의 의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재경, 황지영, 박은미(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유아교사 핵심역량 모델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자연구, 24(1), 93-124.
조형숙(1999). 새로운 과학교수법의 이론과 실제. 한국유아교육협회
조형숙, 김선월, 김지혜, 김민정, 김남연(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반영 유아과학교육(3판). 학지사 : 서울
영유아교수방법론 강의노트
2019개정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
누리과정 시범어린이집 사례발표영상, 지니어스어린이집(2021.8.10)
정혜숙 (2016). 놀이활동이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한국아동심리학회. (2015). 아동심리학, 학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