떡 요리 프로그램 계획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떡 요리 프로그램 계획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1.1. 프로그램명 및 대상
1.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1.3. 프로그램 내용 구성
1.4. 프로그램 진행 방법
1.5. 프로그램 평가 계획

2. 프로그램 개발 실습
2.1. 실습기관 프로그램 계획서
2.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2.3. 프로그램 구성 및 진행
2.4. 프로그램 만족도 및 과정 평가
2.5. 예산 계획 및 평가

3.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 계획
3.1. 대구 경진초등학교 운영 계획
3.2. 충북 대소초등학교 운영 계획
3.3. 프로그램 구성 특징 분석

4. 아동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4.1. 프로그램명 및 대상
4.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4.3. 세부 프로그램 내용
4.4. 평가 방법 및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
1.1. 프로그램명 및 대상

본 프로그램의 명칭은 "실습교사 프로그램개발 수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아동센터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하며, 총 8명의 아동이 참여하게 된다. 실습교사인 000이 지도자로 이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된다. 프로그램은 2021년 특정 일자에 아동센터의 집단학습실에서 1시간 동안 실시될 예정이다.


1.2.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프로그램의 목적은 프로그램개발 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인 아동센터 아동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그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창의력 및 성취감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인 프로그램 목표로는 첫째, 정해진 방법이 아닌 자신만의 방법으로 호기심을 유발해 음식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 것이다. 둘째, 자신이 만든 음식을 직접 시식함으로써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력과 집중력, 요리에 대한 흥미 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1.3. 프로그램 내용 구성

프로그램 내용 구성은 제공된 문서에서 다음과 같이 나타나고 있다.

대구 경진초등학교의 방과후 운영 프로그램은 "'신?언?서?판?예'"라는 명칭으로 운영되며, 각 영역별 주제와 활동 목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있다. "신"은 건강하게 체력을 키우는 신체 활동, "언"은 품격 있는 행동과 언어문화 개선, "서"는 즐겁게 공부하고 함께 배우는 학습, "판"은 남을 배려하고 협동하는 돌봄, "예"는 꿈과 끼를 살려 나눔을 실천하는 예술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전인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충북 대소초등학교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참투어 프로젝트'"라는 명칭으로 운영되며, 교실 안 프로그램인 "ZUM IN", 교실 밖 프로그램인 "ZUM OUT", 그리고 돌봄·다문화·특수·보건 프로그램인 "ZUM WITH"로 나누어 진행된다. "ZUM IN"에서는 감성 및 창의성 함양, 인성 함양, 학력 향상, 특기 향상 프로그램이, "ZUM OUT"에서는 체력 및 사회성 함양 프로그램이, "ZUM WITH"에서는 문화 다양성 함양과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와 지역사회가 연계되어 아이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종합해보면, 대구 경진초등학교와 충북 대소초등학교의 방과후 프로그램은 각 학교의 특성과 지역적 여건을 고려하여 다양한 영역의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다. 예체능 중심, 돌봄 중심, 그리고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이 특징적이며, 궁극적으로는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4. 프로그램 진행 방법

프로그램 진행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해진 방법이 아닌 자신만의 방법으로 호기심을 유발해 음식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한다. 아동들이 자신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재료를 활용하여 파르페를 만들 수 있도록 격려하며,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의 창의성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둘째, 자신이 만든 음식을 직접 시식함으로써 성취감을 만끽할 수 있다. 아동들이 직접 만든 파르페를 맛보고 평가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아동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한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게 된다"


1.5. 프로그램 평가 계획

프로그램 평가 계획은 다음과 같다.

클라이언트인 아동들이 직접 요리를 만들어 봄으로써 창의력, 집중력 및 요리에 대한 흥미 등 프로그램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실습교사는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자가 평가를 실시하고, 슈퍼바이저의 평가도 진행한다. 구체적으로 클라이언트에 대해서는 설문조사를, 실습교사와 슈퍼바이저에 대해서는 인터뷰 평가를 활용한다.

평가지표로는 클라이언트의 요리 활동을 통한 창의력, 집중력 및 요리에 대한 흥미, 실습교사의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자가 평가, 그리고 슈퍼바이저의 평가를 포함한다. 프로그램 만족도와 과정 평가를 통해 전반적인 프로그램의 성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다각도의 평가를 통해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향후 개선방향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프로그램 개발 실습
2.1. 실습기관 프로그램 계획서

실습기관 프로그램 계획서는 지역아동센터에서 실습교사가 개발한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명시한 문서이다. 이 계획서에는 프로그램명, 대상, 참여자 수, 기간 및 장소, 프로그램 실시 배경, 목적과 목표, 지도 내용 및 수행방법, 평가계획, 회기별 일정표, 예산 등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프로그램명은 "실습교사 프로그램개발 수업"이며, 대상은 아동센터 전체 아동 8명이다. 프로그램 실시 배경은 지역아동센터 클라이언트들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다. 프로그램의 목적은 프로그램개발 실습이며, 결과목표로는 호기심 및 흥미 유발, 창의력 및 성취감 증진 등이 설정되었다. 하위목표로는 실습교사와 아동 간 라포형성, 친밀감 형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프로그램 내용 구성은 다양한...


참고 자료

김병훈(2010), 농산어촌 방과후학교 초등영어프로그램의 효과적인 운영모형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윤한별(2015), 방과후학교 영어프로그램 운영 실태 및 활성화방안 연구 : 인천광역시 강화군 읍?면지역 중학교 2학년 학생 중심으로,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오영란(2017), 인성 함양을 위한 초등학교 방과 후 피아노 프로그램,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아영(2017), 방과 후 요리활동프로그램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역별 교육효과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금언정(2006), 수학 개념을 접목시킨 아동요리활동 프로그램 적용효과,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방과후 학교 포털사이트, https://www.afterschool.go.kr/
지역아동센터 운영매뉴얼, 한국 보건복지부, 세종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2014
[교육]모래놀이, 자연친화·두뇌·정서발달에 좋습니다, 선근형, 경향신문, 2007 임실치즈테마파크
[한국어린이교육신문 육아리뷰] 가볍게 보면 안되는 '공놀이' 효과와 놀이법, 2019. 어린이 뉴스, 2019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 향, 김민석, 학위논문(석사)-- 동신대학교 대학원 : 상담심리학과 상담심리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