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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관리학 협력관계문제상황보고서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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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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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간호관리학 협력관계문제상황보고서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협력과 조정의 개념 및 중요성
1.1. 협력의 개념 및 목적
1.2. 조정의 개념 및 역할
1.3. 보건의료팀 간 협력과 조정의 필요성

2. 협력적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2.1. 협력적 의사소통의 의의
2.2. 갈등 발생 원인 및 해결 방안

3. 보건의료인의 협력과 조정 역할
3.1. 간호사의 협력자 및 조정자로서의 역할
3.2. 타 보건의료인력과의 협력 사례
3.3. 협력과 조정을 통한 환자 중심 케어

4. 협력 증진을 위한 제도적 방안
4.1. 전문직 간 역할 및 업무 규정
4.2. 의사소통 체계 구축
4.3. 협력 문화 형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협력과 조정의 개념 및 중요성
1.1. 협력의 개념 및 목적

협력은 "목표달성을 위해 서로 함께 노력하는 것"으로, 동일한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이다. 협력은 상호의존성이 높은 노동집약적인 병원 조직체의 업무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기여한다. 협력의 목적은 환자의 요구와 선호에 맞춰 모든 환자 간호에 요구되는 인적/물질적 자원을 이용하며 서로 정보를 공유하여 업무를 적절히 분배하고 협력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보건의료 서비스 질을 높이고 있다."


1.2. 조정의 개념 및 역할

조정의 개념 및 역할은 다음과 같다.

조정이란 공동 임무의 집합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하부 요소들을 함께 이끌고 연계하는 것을 포함한다. 휴버에 의하면 조정은 특히 자원이 배분되거나 다른 업무 그룹에 의해 업무가 수행되거나 역할이 상호의존적일 때 필수적이다. 조정 기제는 효율성, 성과, 갈등 해결을 향상시키지만 조정 기제의 오용은 정보 과부하와 의사소통 단절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였다.

양과 메이너스에 따르면 조정은 대개 "직무들 간의 상호의존성의 관한 관리"로 정의되고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한다. 첫 번째 요소는 환자의 요구와 취향에 오랜 시간 동안 부합되는가를 보장하는 것이고 두 번째 요소는 진료과정의 "인력, 역할, 장소"에 걸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이고 마지막으로 진료조정은 환자 진료 과정 속 관련자들의 진료 활동을 의도적으로 조직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러한 세 가지 요소를 결합하는 데 있어 최선의 협력 모델은 모든 요소를 포함하는 통합적 다학제적 팀에 의해 전달되는 일차 진료를 환자가 경험하는 것이다.

따라서 더 좋은 조정은 한 조직의 상황에서 보건의료의 생산부터 전달까지 좀 더 높은 수준의 품질과 효율성을 이끄는 것이다.


1.3. 보건의료팀 간 협력과 조정의 필요성

보건의료팀 간 협력과 조정은 환자 중심의 질 높은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보건의료체계는 상호의존적인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전문 직종 간 역할분담과 협동이 필요하다. 최근 보건의료 서비스가 전문화되면서 각 분야 전문가가 팀을 이뤄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다학제적 접근방법이 도입되고 있다. 이를 통해 상호의존적인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환자의 요구와 선호도에 맞추어 통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협력은 동일한 목표를 위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으로, 상호의존성이 높은 병원 조직체의 업무효율성 극대화에 기여한다. 협력을 통해 환자의 요구에 맞는 인적/물질적 자원을 이용하고 전문가 간 정보 공유와 적절한 업무 분배가 가능해진다.

조정은 공동 임무의 집합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하부요소들을 함께 이끌고 연계하는 것으로, 자원 배분이나 업무 수행이 상호의존적일 때 필수적이다. 조정은 효율성, 성과, 갈등 해결을 향상시킨다. 보건의료 서비스 조정은 환자의 요구와 선호를 맞추어 나가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서비스 제공자 간 협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보건의료팀 간 협력과 조정은 환자 중심의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건의료체계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는 데 필수적이다.


2. 협력적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2.1. 협력적 의사소통의 의의

협력적 의사소통은 보건의료팀 내에서 서로 다른 직종 간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협력적 의사소통은 다양한 전문성을 가진 보건의료팀 구성원들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이는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상호 간 능력과 의견을 존중하며 소통하여 환자 ...


참고 자료

염영희 외,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
이종란 외, 간호관리학 실습지침서, 수원여자대학교, 2020
염영희 외. 간호관리학. 6th. 파주: 수문사; 2017. p567-574.
이연복, 이혜경(2015). 병원간호사의 역할갈등 및 갈등관리 유형. 스트레스硏究, 23(3), 147-158.
이정우(2014). "간호사는 의사와 어떻게 의사소통하는가?- 간호사의 의사소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 인문학연구원 71 (71): 345-385.
염영희 외(2016). 개정6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파주: 수문사.
김종래(2009). 병동에서의 전문인력간 업무협력에 대한 의사 및 간호사의 인식. 한양대학교 행정 · 자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우선혜(2000). 가정간호사업에서 의료인간의 협력관계 저해요인 분석.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우선혜(2000). 간호사와 의사 간의 협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 한국가정간호학회지.
"코로나 위기극복 의료인들 역할이 컸다“. 의학신문(이승덕)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3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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