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전공 소개
1.1. 임상병리학과
임상병리학과는 대한민국의 보건의료인 중 의료기사인 임상병리사를 양성하는 학과이며, 단과대학으로는 보건과학대학(College of Science in Public health)에 속해져있다. 임상병리학을 진단검사의학이라고도 하는데, 진단검사의학(Laboratory medicine)이란 인체로부터 채취되는 각종 검체로 특정 물질을 검사함으로써 질병의 선별 및 조기 발견, 진단 및 경과 관찰, 치료 및 예후판정에 기여하고 질병의 기전 및 병의 원인을 연구하는 학문이며, 검사를 처방하는 의사들의 자문에 응하여 유효한 임상적 성과를 얻게 하는 전문 진료과목이다.
임상병리학과를 졸업하게 되면 국가고시를 볼 자격이 주어지고 그 국가고시를 통과하면 임상병리사 면허증이 나오게 된다. 임상병리사의 주요 업무는 혈액검사나 체액검사, 세포검사, 조직검사, 뇌파검사 등의 각종 의학적 검사를 담당하는 의료기사로 검체 또는 생체를 대상으로 병리, 생리적 상태를 검사하여 질병의 예방, 진단, 예후 관찰 및 치료에 기여하는 직업. 검사용 시약을 조제하고, 혈액을 채혈하거나 제조, 조작하고 보존한 뒤, 그 검사와 실험 과정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의사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다양한 첨단의료장비를 사용해야 하므로 여러 기계를 다양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을 요구한다. 병원 외에도 의료관련체에서 의료 관련 제품 생산업체의 정도 관리 분야에 참여하거나 생명공학 관련 연구소에 취직해서 유전자진단법 개발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원이 될 수 있다.
1.2. 임상병리사의 역할
임상병리사의 역할은 "검체 또는 생체를 대상으로 병리, 생리적 상태를 검사하여 질병의 예방, 진단, 예후 관찰 및 치료에 기여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임상병리사는 혈액검사나 체액검사, 세포검사, 조직검사, 뇌파검사 등의 각종 의학적 검사를 담당하며, 검사용 시약을 조제하고, 혈액을 채혈하거나 제조, 조작하고 보존한 뒤, 그 검사와 실험 과정을 정확하게 기록하여 의사에게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첨단의료장비를 사용해야 하므로 여러 기계를 다양하고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병원 외에도 의료관련체에서 의료 관련 제품 생산업체의 정도 관리 분야에 참여하거나 생명공학 관련 연구소에 취직해서 유전자진단법 개발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원이 될 수 있다.
2. 생명공학 기술의 발전
2.1. 유전공학을 통한 맞춤형 아기 시술
유전공학을 통한 맞춤형 아기 시술은 1980년대 말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시험관아기 기술의 발전으로 가능해졌다. 이 기술에는 시험관 시술과 유전자 검사라는 두 종류의 기술이 결합되어 있다. 시험관 시술을 통해 임신이 이루어지기 전에 배아를 선별하여 유전적 결함 여부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부모가 원하는 유전적 특성을 가진 아기를 선별적으로 출산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