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홉의 생애와 문학관
1.1. 초기 작품: 풍자와 풍속 기사로서의 체홉
체홉의 창작 생활은 전기와 후기로 구분될 수 있다. 전기는 풍자작가 체홉의 시대로, 그 동안 3백여 편의 풍자소설을 집필하였다. 이들 작품의 무대는 시골과 모스크바이며, 등장인물은 하급관리, 소시민, 교원, 농부, 의사, 약제사, 산파 등 평범한 계층이다. 체홉은 이와 같은 작품들을 통해 당대 러시아 사회의 단면을 생생하게 포착하고 있다.
체홉의 초기 작품들은 대체로 유머러스한 풍자적 성격을 지닌다. 그는 소시민층의 언행과 행태를 사실적으로 묘사하면서도, 동시에 이를 비꼬고 희화화하는 기법을 활용한다. 특히 하급관리들의 부패와 무능, 교만과 비열함을 날카롭게 폭로하고 있다. 또한 그는 당시 러시아 사회에 만연했던 관료주의와 기회주의, 허영심과 이기주의 등을 예리하게 비판한다.
이러한 풍자와 비판의 대상은 주로 귀족층과 부르주아 계급에 집중된다. 체홉은 이들 지배층의 타락상과 기만성을 적나라하게 드러내며, 소시민 계층이 겪는 고난과 좌절을 고발한다. 그는 자신의 작품을 통해 당대 러시아 사회에 만연한 위선과 부조리, 기회주의와 권력 추구를 날카롭게 비판하고 있는 것이다.
한편 체홉은 단순한 비판을 넘어서, 소시민 계층의 삶의 모습을 실감나게 재현해낸다. 그의 작품 속 주인공들은 대체로 평범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로, 권력과 지위, 명예와 부귀를 누리지는 못한다. 그러나 체홉은 이들 '작은 인간들'의 내면을 치밀하게 탐구하며, 그들의 소박한 꿈과 염려, 좌절과 고독을 섬세하게 포착한다. 이를 통해 그는 단순한 풍자를 넘어서, 당대 러시아 사회에 대한 입체적이고 심도 있는 묘사를 제공한다.
따라서 체홉의 초기 작품들은 풍자와 비판의 성격이 강하지만, 동시에 사회 현실에 대한 치밀한 관찰과 섬세한 묘사가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 속 인물들은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존재들로, 그들의 운명에 대한 작가의 연민과 이해가 드러난다. 이를 통해 체홉은 단순한 풍속 기사를 넘어서, 진실한 인간 이해와 사회 비판의 문학을 펼쳐 나간다고 볼 수 있다.
1.2. 후기 작품: 우울한 분위기와 잉여인간의 비극
전기의 유머러스한 풍자적인 작품과 비교하여 후기 작품의 공통적인 특색은 우울한 분위기이다. 전, 후기로 통해 체홉의 예술은 주로 귀족문화에서 부르조아 문화에로의 사상적, 심리적 과도기를 체험한 소시민지식 계급의 운명에 집중되고 있다. 작중의 중심인물은 대체로 회색의 우울한 사람들이다. 시대의 희생자인 그들은 무언가 모자라고 우둔하긴 하지만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작가는 그들을 혐오하거나 비웃지 않고 풍자한다. 체홉은 러시아 작가로서는 이상할 정도로 전작품을 통해 일정한 인생관을 나타내지 않은 것이 특색이다. 그는 일정한 인생관에 의해서 자기를 속박하기를 싫어했다. 그는 최후까지 러시아 지식계급의 정신적 분열과 조락의 연대기기자이며 풍속기자이며 실생활의 방관자였다.
1.3. 자연주의적 기법과 인상주의적 요소
체홉의 작품에서는 자연주의적 기법과 인상주의적 요소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먼저 자연주의적 기법이란 작품 속 인물과 환경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재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체홉은 소설이나 희곡 속에서 인물들의 미묘한 심리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