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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중간평가서, 종합사회복지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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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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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실습중간평가서, 종합사회복지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1.2. 실습 목표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사정자 역할
2.2. 학습자 역할
2.3. 조사연구자 역할
2.4. 서비스 제공자 역할
2.5. 제안자 역할

3. 실습 평가
3.1. 실습 내용 및 역할 평가
3.2. 향후 계획

4. 실습에 임한 자세 및 노력
4.1. 교육에 대한 태도
4.2. 사업 참여에 대한 태도

5. 실습을 통해 배운 점
5.1. 현장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 습득
5.2. 사회복지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습득
5.3. 대인관계 기술
5.4.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5.5. 직접 경험

6. 앞으로 더 필요한 지식과 기술

7. 실습에서 어려웠던 점

8. 기관 및 실습지도자에게 건의할 점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기관 및 기간

실습 기관 및 기간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명 OOO은 OO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2년 7월 4일부터 7월 29일까지 4주간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명 안 유 라는 00종합사회복지관에서 2020년 1월 6일부터 1월 15일까지 10일간 사회복지 현장실습을 수행하였다. 실습생명 기관명은 각각 OO종합사회복지관과 00종합사회복지관이다. 실습기간은 OOO의 경우 2022년 7월 4일부터 7월 29일까지 4주간이며, 안 유 라의 경우 2020년 1월 6일부터 1월 15일까지 10일간이다.


1.2. 실습 목표

실습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관 및 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의 고충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례관리용 초기 인테이크를 작성하면서 클라이언트의 참여도, 적극성, 방어기제 등 중심적인 반응을 잘 관찰하고 초기상담지 작성 시 핵심적인 정서와 정보를 끌어내며, 실습생들과 함께 집중력 있게 클라이언트를 관찰하고 클라이언트의 행동(자세, 어조, 말속도, 태도)에 주의를 기울여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한다.

둘째,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 관리에 대한 실무 능력을 증진시킨다. 이를 위해 실습생들과의 의사소통을 통하여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팀워크를 제대로 이루며, 프로그램의 피드백 이후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프로그램 직무지도에 적극 임하며 프로그램 정보에 관한 입수를 실습생들에게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프로그램의 기획력과 실행력이 적절히 수행되도록 한다.

셋째, 지역주민의 욕구를 충족하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지식을 갖추고 창의적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단위계획서가 주제선정이 프로그램 목표에 적절한지, 업무수행에 필요한 적절한 도구가 제공되었는지, 프로그램이 동기부여, 태도, 노력, 지식, 스킬, 능력에 적절한 효과성을 내었는지, 프로그램에 대한 시간관리가 적절했는지, 프로그램이 클라이언트가 수행하기에 난이도가 수월한지, 실천기술론과 사례관리론을 적용하여 사업 대상을 구체화하고 목표를 설정하였는지 등을 점검하고자 한다.


2. 실습 내용 및 역할
2.1. 사정자 역할

사정자 역할은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중요한 활동이다. 실습생은 사례관리 교육을 통해 사정 단계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제 사례관리 실습에서 초기상담지 작성, 관찰일지 작성 등의 활동을 통해 사정 능력을 향상시켰다.

초기상담 과정에서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의 참여도, 적극성, 방어기제 등 중심적인 반응을 잘 관찰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초기상담지 작성 시 클라이언트의 핵심적인 정서와 정보를 끌어내고자 하였다. 두 명의 실습생이 한 클라이언트를 함께 관찰하여 집중력 있게 관찰하는 활동도 진행하였다.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하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사례관리 실습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고충과 특성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역량을 기르고자 노력하였다. 초기상담을 진행하면서 클라이언트의 표면적 욕구 뿐만 아니라 심층적인 욕구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사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상담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평가하였다. 앞으로 심화실습을 통해 사정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싶다고 밝혔다.


2.2. 학습자 역할

학습자 역할은 실습생 교육에 참여하여 기관의 운영과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이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의 지도와 조언을 주의 깊게 듣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질문하여 궁금증을 해소하였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일지 작성을 통해 책임감 있는 자세로 성실하게 실습에 임하였다.

실습을 하면서 실습생은 기관의 구조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특히 3대 기능화 사업인 서비스 제공 기능, 사례관리 기능, 지역 조직화 기능 사업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그리고 실습지도자와 사회복지사들의 경험담을 들으며 사회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실습 동료들과의 협력을 통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고, 서로에게 도움을 주고받으며 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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