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융합형 프로그램을 통한 매력 있는 학교 만들기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미래 교육은 '집어넣는 교육'이 아니라 '끄집어내는 교육'이 중심이 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잠재력과 바람직한 가치관을 찾고 키워주는 교육의 핵심의 창의성과 인성이 존재하고 국가, 기업 등 인재의 최종 수요자도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한 훌륭한 전문인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미래 사회는 상상의 사회라 한다. 이 사회에서는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성이 요구되며 이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7년,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것도 자율과 창의성에 바탕을 두며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민주 사회에 적응하는 민주 시민 육성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인성교육 기본방안'(2010.01)을 제시하였다. 이 교육정책 뒤에는 수년간 쌓여온 지나친 입시?점수 위주의 한국교육의 병폐와 사교육비 절감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모색 및 공교육 강화, 학교 교육의 다양화 및 자율화, 입학사정관제도의 확대, 세계화 시대의 국가 경쟁력 향상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교육의 본질적 차원으로 돌아가서 창의?인성교육은 더 이상 간과될 수 없는 측면이다. 이를 바탕으로 ○○남도 교육청에서도 20××년 주요 업무계획에서 스마트 사회를 주도할 인재 육성에 목표를 두어 지식정보화를 뛰어넘어 창의와 인성을 고루 갖춘 인재 양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본교는 특기 및 소질을 계발할 수 있는 교육 시설과 여건이 부족하여, 사설 학원에 자녀들을 보내고 있어 학부모들의 사교육비 부담이 많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 있으며 맞벌이 가정이 70% 이상 차지해 가정에서의 돌봄 기능 및 교육지도에 관심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주변 여건과 학부모들의 고민을 함께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전하고 편안한 돌봄 시설의 제공과 학생들의 특기와 소질을 개발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그리고 이를 뒷받침 할 수 있는 우수 강사의 확보와 학생들의 학력 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통하여 수요자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융합적 교육활동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게 되었다. 따라서 다양한 교과 캠프 운영과 참여, 개별 맞춤 교육으로 학력을 신장시키고 수요자의 요구를 충분히 수용한 방과 후 활동 및 창의 인성 프로그램 운영으로 창의와 인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리고자 한다.
1.2. 이론적 배경
1.2.1. 창의성 교육
창의성 교육은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핵심 역량으로 주목받고 있다. 토렌스(Torrance)는 창의성이 지적인 능력이 아니라 문제에 임하는 개인의 태도이자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자기표현의 산물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창의성은 기존 질서에 대한 곤란을 해결하고 새로운 관계를 발견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에 따르면 창의적 사고는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창의적 사고 성향으로 구성된다. 확산적 사고에는 유창성, 융통성, 민감성, 정교성, 독창성이 포함되며, 수렴적 사고에는 비판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분석적 사고력, 종합적 사고력이 있다. 창의적 사고 성향에는 개방성, 과제 집착력과 집중력, 호기심, 자발성, 자기신뢰감, 민감성 등이 포함된다. 이처럼 창의성은 다양한 사고 기능과 성향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균형있게 길러주는 것이 창의성 교육의 핵심이다.
학교 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은 단순한 구호가 아니라 실천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그동안 창의성 교육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되어 왔지만, 실제 교육 현장에서는 지식 전달과 점수 경쟁에 치중되어 왔다. 따라서 창의성 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천하기 위해서는 교과 교육과 연계하여 창의성 요소를 추출하고, 교사들에게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한 창의력 신장이 강조되고 있다. 노울스(Knowls)에 따르면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며, 학습 자원을 확보하고, 적합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은 창의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에서는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을 촉진하는 수업 방법과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창의성 교육은 지식 전달 중심의 교육을 넘어서 학생들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스스로 배우고 탐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교과 수업에서 창의성 요소를 적극 활용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해야 할 것이다.
1.2.2. 인성 교육
인성 교육의 목표는 덕성을 통하여 인간성과 도덕성을 회복하고 인간 신뢰의 정신을 일깨워 바람직하고 건전한 인성을 기르며 스스로 깨달아 실천하게 함으로써 미래 지향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다.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 제시한 학교 인성교육의 중점 지도 영역 및 덕목은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정직, 자주, 성실, 절제, 책임, 용기), 우리·타인·사회와의 관계(효도(공경), 예절, 협동, 민주적 대화, 준법(질서), 정의, 배려(봉사, 칭찬)), 나라·민족·지구 공동체와의 관계(애국·애족(나라 사랑), 평화·통일), 자연·초월적 존재와의 관계(생명존중, 자연애, 사랑) 등이다. 인성 교육은 이러한 다양한 영역과 덕목들을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1.2.3. 융합형 프로그램의 필요성
미래 사회는 지식 중심의 사회가 아닌 창의 인성을 겸비한 사회로, 학계에서도 학문간의 경계를 없애고, 기업에서도 능력뿐만 아니라 인화를 중시한 인재를 선발하면서 다가오는 미래에 학교에서도 이에 부응하는 융합형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창의 인성과 더불어 실력을 기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아침, 교과, 방과후 활동으로 이어지는 학교 수업에서 스스로 찾아서 할 일을 찾고, 적성에 맞는 다양한 활동으로 맞춤형 학습을 이끌어 내는 인성과 창의 그리고 체력이 결합된 융합형 프로그램이 절실하게 필요하다.
이는 단순히 둘 이상의 학습 활동 내용을 연결한다거나 한 활동을 다른 내용으로 보완하거나 보충하는 개념이 아니라 창의와 인성을 통합한 새로운 모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 인성, 학력, 공동체 의식을 두루 갖춘 미래 지향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1.3. 선행연구 분석
'1.3. 선행연구 분석'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선행연구 탐색 결과,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창의, 인성, 재량활동, 방과후 활동 등 본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분석하였다. 2011년부터 2010년까지 여러 학교에서 수행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가족문화행사 프로그램 운영, 외부강사 활용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창의·인성 요소 추출, 교육과정과 방과후학교 활동과의 연계, 인성 관련 교육과정 분석 및 설문 내용 활용, 재량활동 운영 방법 등 다양한 시도와 성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 분석에서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교과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창의 영역과 인성 덕목을 추출하고 다양한 체험활동과 연계한 융합형 프로그램으로 창의 인성 및 학력 증진을 도모할 수 있다. 둘째, 방과후 교육활동과 연계한 토요 창의·인성 관련 체험활동 실시로 맞벌이 가정의 돌봄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셋째,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바른 인성을 함양시킬 수 있도록 T/F팀을 구성하여 질 높은 학교교육을 달성할 수 있다. 넷째, 가족 캠프를 통해 가정과 학교가 소통하는 장을 마련할 수 있다.
1.4. 실태 분석
1.4.1. 학생 실태 분석
학생 실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학교 교육에서 바른 품성 교육과 체험활동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동아리(계발)활동에서 흥미 중심,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선호하였으며, 진로활동에서는 체험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토요프로그램의 경우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단순한 지식 전달 위주의 교육보다는 실제적인 체험과 활동 중심의 프로그램을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융합형 프로그램 운영 시 학생들의 요구와 선호를 반영한 다양한 체험활동 및 실습 중심의 프로그램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1.4.2. 교사 실태 분석
교사 실태 분석 결과, 교사들은 방과후학교 교육활동의 효과에 대해 대부분 만족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과후 활동 및 소질계발을 위한 방과후 활동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토요프로그램에 대해서는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