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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공립위탁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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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국공립위탁서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체계
2.1. 어린이집 설립체계
2.1.1. 어린이집 설립계획
2.1.2. 어린이집 설립절차
2.2. 유치원 설립체계
2.2.1. 유치원 설립계획
2.2.2. 유치원 설립절차

3. 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 채용관리
3.1. 유치원 교직원 채용관리
3.1.1. 교직원의 자격기준
3.2. 어린이집 교직원 채용관리
3.2.1. 교직원의 자격기준

4. 어린이집 교사연수
4.1. 보수교육 대상자
4.2. 보육교직원 보수교육 절차

5. 지역 연수프로그램(강동구)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은 영유아의 발달과 성장에 기초해서 적절한 수준에 맞게 활동을 제시해주고, 인간형성에 꼭 필요한 경험을 주고, 성장환경을 정비해 준다. 맞벌이가정의 증가와 함께 여성의 사회진출 기회가 많아지고 육아가 가족만이 아닌 사회문제로서 보육과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졌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교육의 진보에 따라 유아기의 중요성이 거듭 강조되면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된 개념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 영유아교사에게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은 보호적 관리자만 아니라 영유아 발달을 이해하며 다양한 역할의 수행해 낼 수 있는 교사가 요구된다. 교사는 본인이 갖추어야 할 품성과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특히나 우리나라 유아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이 많고 반 유아수에 따라 업무는 더욱 과중해지게 된다. 교사는 한 학급을 운영해나가면서 많은 아이들을 교육해야 하기 때문에 교사가 책임져야 할 부분 또한 많아진다. 교사의 전문성과 처우개선을 위해 사회는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이원화된 체제로 인해 영유아에게 교육적 기회가 공평하게 보장되어있지 않으며, 프로그램이나 운영형태도 수용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형편이다. 이원화된 체제는 부정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 교육부와 보건복지부간의 갈등, 비용부담, 교육혜택의 불평등에서 부작용을 보이고 있다. 국가적 차원에서의 효율적인 공교육 정책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 세계 선진국들은 아이들의 성장발달을 위한 투자로 예산을 투입하고 공교육을 통한 질 높은 서비스를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설립 시 복잡하고 다양한 사안들을 모두 포함하여 분석하고 평가하기란 시간과 비용 또한 만만치 않을 것이다. 설립과 관련된 절차, 수단, 관련 법규들을 다 따져가면서 고려해야만 유아교육기관 설립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교육기관 설립은 교육 행정 내지는 교육제도 내에서 이루어져 나간다. 설립과정에 요구되는 사항, 필요한 세부적인 사항을 고려하며, 설립절차와 과정을 거쳐서 효율적으로 이루어져 나가야 한다.


2. 유아교육기관의 설립체계
2.1. 어린이집 설립체계
2.1.1. 어린이집 설립계획

어린이집 설립계획은 어린이집 설립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먼저 설립취지와 필요성을 확인하여 동기와 지역사회의 필요성을 파악한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의 규모와 유형을 결정한다. 이어서 지역의 인구변화 자료를 수집하고 향후 영유아교육기관 설립계획을 파악한다. 특히 직장어린이집의 경우 근로자의 근무형태와 시간을 고려하여 보육규모를 파악한다.

다음으로는 담당부서를 방문하여 인가담당공무원과 상담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기존 어린이집을 방문하고 원장들과 협의를 거치며, 정부의 보육정책에 대한 정보도 수집한다. 이를 통해 설립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계획하고 준비한다.

이와 같이 어린이집 설립은 지역사회의 요구를 파악하고, 관련 기관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설립의 타당성과 필요성을 검토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어린이집이 지역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기관으로 설립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2.1.2. 어린이집 설립절차

어린이집 설립절차는 다음과 같다.

먼저 인가신청 단계가 있는데, 국공립어린이집을 제외한 어린이집 설치 시 어린이집의 소재지 관할시장, 군수 또는 구청장의 인가를 받아야 한다. 인가 신청 시 어린이집 인가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첨부하여 시·군·구의 담당부서에 제출해야 한다.

인가 시 유의사항으로는 보육수요, 입지조건 등 지역적 타당성, 어린이집 시설기준의 적합여부, 건축법령준수여부, 어린이집 원장자격 적정여부, 보육교직원 확보여부 등을...


참고 자료

이영애·신은수(201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박은혜·전홍주·차기주·박신영·김교령(2019).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해외사례 및 개선과제 연구. 국회입법조사처
김성섭(2015). 개인설립 유치원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적정 회계모형 개발. 강릉원주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법(2015). 제 22조 제1항
영유아보육법 시행령(2015). 제21조 제1항 어린이집의 원장 및 보육교사 자격기준
동의과학대학교 사이버 강의 아동복지론 11강 참조.
김희경 (1995), ‘아이들 맡길 데가 없다.’, 신동아
권성민 (2011), ‘유아교사에 대한 사회지지가 업무스트레스, 직무만족도, 소진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논문 참조.
황옥경 (2012), ‘보육교사의 처우현황과 개선방안 연구: 보수 체계를 중심으로, 한국보욱지원학회지 참조.
이재오 (2004) , ’우리나라 보육시설 정책의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논문 참조.
이영애·신은수(2019),[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강동어린이회관,[https://www.gdkids.or.kr:8443/front/user/main.do]
육아정책연구소,[http://www.kicce.re.kr/kor]홈>발간물>정기간행물>육아정책Brief>59호 행복한 영유아를 위 해,이제는 교사의 행복을 돌아볼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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