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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프로젝트 수업을 활용한 수업혁신사례
1.1. 개요
시대가 변하고 있다. 이전에는 학생들이 교과서에 존재하는 배워야 할 필수적인 지식들을 강의식 수업을 통해 그리고 배운 내용을 반복해서 학습하면서 강제로 머릿속에 집어 넣었다면 오늘날에는 학습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구성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이 등장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식에 적응하기 위해, 그리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서 탈피해 다양하고 질 높은 수업을 구현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들이 필요하다. 이번 글의 주제인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의 활용 예시 및 사례에 대해 고찰해볼 것이다.
1.2. 프로젝트 수업의 정의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들이 주(主)가 되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전제되는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방법 중 한 가지 방법이다. 프로젝트 수업에서는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의식을 느끼고 주제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부터 조사나 연구, 발표 및 평가에 이르기까지 학습의 전 과정을 학생들 스스로가 결정하고 완수하게 된다. 따라서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될 때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끔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고 격려해주어야 하며 수업에 있어 지시자, 강압적 교수자가 아닌 학습의 안내자이자 조력자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
1.3.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
프로젝트 수업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이전에 하지 못했던 학습을 전 교과영역의 지식들을 총동원하여 진행하게 된다. 이렇게 이루어지는 프로젝트 수업의 주제는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것들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은 수업에 흥미와 동기를 느끼고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통합적인 시각에서 연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가지고 있던 교과 간의 분절적 경계감을 해소하여 하나의 문제를 통합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수하는데 들어가는 시간과 노력이 상당한 관계로 이를 완수하였을 때 학습자의 만족감과 성취감을 제공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수업과는 달리 프로젝트 완수를 위한 모든 과정을 학생 스스로가 해야 하므로 학생들에게 고도의 자유가 부여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만함, 다른 행동에 몰두하는 학생들이 나타날 수 있으며 프로젝트의 처음과 끝이 지적능력이 우수한 학생 주도로 이루어지는 무임승차 효과 또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교사는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업의 진행을 위해 학습의 안내자 또는 조력자로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주제선정을 도와주고 자칫 산만해질 수 있는 수업분위기를 조절하기 위해 일정부분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1.4. 여러 교과를 통합한 프로젝트 수업의 활용 사례
제주도는 한반도 최남쪽에 위치한 특별한 섬이다. 제주도는 과거 열점에서 분출한 쏠레아이트질 현무암으로 이루어진 지구과학적으로 매우 가치고 높은 섬이며, 4.3사건의 아픈 역사가 스며 있는 섬이기도 하다. 또한, 매우 아름다운 풍경을 지니고 있으며 이곳의 주민들은 전라도나 경상도 사투리와는 전혀 다른 특별한 방언을 사용한다. 필자가 근무하는 제주도 내 OO중학교에서는 1학년들을 대상으로 모든 교과를 통합한 프로젝트 수업을 연 1회 실시한다. 2020년, 갈수록 늘어가는 코로나 확진자 수의 증가로 인한 보건위기로 인해 프로젝트 야외 수업이 원격으로 전환되긴 했지만, 상당히 의미 있는 활동들을 계획했다. 당시 계획했던 프로젝트 이름은 '제주'였다. 이때 제주도 내에서도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있는 장소인 고산 수월봉에 갈 것을 결정했는데 그 이유는 화산암으로 구성된 제주도 내에서도 층리, 점이층리 등 여러 퇴적암의 특징을 보이는 지질학적 구조가 존재하기 때문이었다. 고산 수월봉에 가기 전에 각 과목 선생님들은 사전에 학생들과 '제주'라는 주제, 그리고 고산 수월봉과 관련된 소주제를 설정하였으며 고산 수월봉 답사 이후 과목별로 정한 주제에 맞는 활동을 모아 하나의 거대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만들 예정이었다. 각 과목별로 정한 주제는 다음과 같다.
ㆍ과학: 층리가 존재하는 화산암층인 고산 수월봉은 화성암으로 보아야 할까, 아니면 퇴적암으로 보아야 할까?
ㆍ미술: 고산 수월봉 주변의 아름다운 경치를 스케치해보자.
ㆍ국어: 고산 수월봉을 주제로 한 여러 시를 낭독한 후, 시에 나온 제주방언의 뜻을 조사해보자.
ㆍ영어: 해외 또래 친구들에게 고산 수월봉을 소개하는 소개글을 작성해보자.
ㆍ사회: 제주도에서는 왜 쌀농사를 짓기가 어려웠을까?
ㆍ한문: 제주 수월봉 및 관련 지역을 한자로 써보고 그 뜻을 조사해보자.
ㆍ역사 ① 수월봉 곳곳에 존재하는 일본강점기 일본 해군기지를 보고 일본강점기 때 일본이 왜 제주도에 여러 해군기지를 만들었는지 생각해보자.
ㆍ역사 ② 수월봉 주변 4.3사건과 관련된 유적 및 장소를 방문한 후 70년 전 수월봉에서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 조사해보자.
이렇게 1학년 자유학기제의 꽃이라고 볼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야심차게 준비하였지만,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에 따른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인해 고산 수월봉 현장체험계획이 취소되었으며 수업은 원격으로 전환되었다. 고로 이렇게 준비한 프로젝트 수업이 원격으로 준비되긴 했지만, 계획대로 아이들과 고산 수월봉을 답사하여 수업을 진행했으면 더욱 보람차지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이렇게 아쉬움이 많이 남았던 관계로 고산 수월봉 답사를 원하는 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일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산 수월봉 답사를 시행하였다. 이렇게 학생들을 데리고 실제 고산 수월봉에 대한 답사를 진행하였을 때 엄청난 호응을 얻었다.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자신이 생각하기에 특이하기 보이는 구조를 카메라로 찍었으며 원격으로 프로젝트 수업을 진행하면서 직접 보지 못했던 여러 지질구조 및 구조물을 지금까지 배운 내용과 연관을 지어 생각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과정에서 아이들은 층리, 점이층리, 주상절리와 같이 교과서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그 주변에 존재하는 여러 시설이나 안내문 등을 보면서 일제 강점기에 수월봉이 어떻게 이용되었는지 그리고 4.3사건이 발생할 때 수월봉 근처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지 깨닫게 되었다. 또한, 곳곳에 4.3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