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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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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강의제안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수업을 위한 사례기반학습 교수학습지도안
1.1. 서론
1.2. 사례기반학습 절차
1.3. 사례기반학습 내용 및 적용방법
1.3.1. 새로운 문제와 문제 상황 확인하기
1.3.2. 사례 습득하기
1.3.3. 유사사례 활용하기
1.3.4. 제안된 해결방안 제시하기
1.3.5. 확정된 해결방안 제시하기
1.4. 사례기반학습의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1.4.1.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평생교육수업(인간관계) 교과목 구성체계
1.4.2. 사례중심 교수학습 모형
1.4.3. 주차별 강의 계획서
1.5. 결론

2. 대학서적 전자출판 사업 "유니북스"
2.1. 아이디어 개요
2.1.1. 아이디어 설명
2.1.2. 아이디어 효과
2.1.3. 아이디어 관련 사진
2.2. 사업성 분석
2.2.1. 참신성
2.2.2. 적합성
2.3. 사업화 전략
2.3.1. 차별화 전략
2.3.2. 마케팅 전략
2.3.3. 성공 포인트
2.3.4. 향후 발전방향
2.4. 부록
2.4.1. 창업 시 준비 및 유의사항
2.4.2. 체크리스트
2.4.3. 기타 참고사항

3. 응급처치와 재난대응 교양 교과목 개발
3.1. 교과목 개발 제안서
3.1.1. 교과목명 및 개요
3.1.2. 배경 및 필요성
3.1.3. 기대효과
3.1.4. 기타 제안
3.2. 교과목 운영 세부 계획서
3.2.1. 교과목 개요
3.2.2. 유형 및 개설학기
3.2.3. 강의 개설 목적 및 운영 목표
3.2.4. 교과목 특성
3.2.5. 교재
3.2.6. 핵심역량 및 강화방법
3.2.7. 수업운영방법
3.2.8. 평가 방법
3.2.9. 수업 내용
3.3. 학생 요구조사 도출 결과
3.4. 비교과 프로그램 설계
3.4.1. 프로그램명
3.4.2. 참여 대상
3.4.3. 목적 및 필요성
3.4.4. 세부 프로그램 내용
3.4.5. 기대효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수업을 위한 사례기반학습 교수학습지도안
1.1. 서론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은 해답이 없는 사례를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살아 있는 지식을 습득하는 교육방법이다. 이는 실제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방법으로, 실제로 있었던 일을 교육적으로 재구성한 사례를 통해 학습자들이 고차원적인 인지과정을 거치면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특히 평생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과 문제들을 사례로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실천적 지식과 태도를 함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례기반학습이 유효한 교육방법이 될 수 있다. 평생교육 학습자들은 대학생과는 달리 다양한 연령대와 배경을 가지고 있어 서로 다른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여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과 협력을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 현장에서는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요구사항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례기반학습은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관심사를 반영할 수 있는 교육방법으로, 학습자의 동기와 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에서 평생교육 수업에 적합한 교육방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평생교육 수업 현장에서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사례기반학습의 절차와 내용, 그리고 이를 평생교육 수업에 적용하기 위한 교수학습지도안을 상세히 기술할 것이다.


1.2. 사례기반학습 절차

사례기반학습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로운 문제와 문제 상황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직면하는 또는 해결해야 하는 새로운 문제 상황을 의미한다. 문제 및 문제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를 구성하는 요소를 분류하며,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둘째, 사례를 습득하는 단계이다. 추론 알고리즘을 통해 사례베이스나 사례 도서관을 탐색하여 사례를 습득하거나, 교수학습 원리에 의해 설계·개발된 사례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사례를 습득하게 된다. 습득된 사례를 통해 학습자는 기존의 사례와 통합하고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셋째, 유사사례를 활용하는 단계이다. 제시된 문제와 문제 상황에 대한 전반적·심층적 검토를 토대로 유사한 기존 사례를 검색하고 탐색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확인한다. 기존 사례의 조건, 상황, 해결방안, 실행결과 등을 비교·검토한다.

넷째, 제안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유사한 사례로부터 수정 작업을 거쳐 도출된 해결방안을 의미하거나, 제안된 해결방안이 문제해결에 실패하여 다시 수정된 해결안을 의미한다. 기존 사례와 문제가 비슷할수록 제안된 해결방안은 인출된 사례 속의 해결방안과 유사할 것이다.

다섯째, 확정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단계이다. 문제해결에 성공한 해결방안을 의미한다. 확인된 해결방안이라고 해서 반드시 직면한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는 모범적인 해결방안은 아니다. 문제 상황에 직면한 학습자에게 그 문제와 문제해결에 의미 있는 해결방안이면 모두 확인된 해결방안으로 규정할 수 있다.


1.3. 사례기반학습 내용 및 적용방법
1.3.1. 새로운 문제와 문제 상황 확인하기

사례기반학습에서 새로운 문제와 문제 상황을 확인하는 단계는 학습자가 직면하는 또는 해결해야 하는 새로운 문제 상황을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문제 및 문제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의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문제를 구성하는 요소를 분류하며, 요소들 간의 관련성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활동이 이루어진다.

구체적으로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실제 직면한 문제 상황을 확인하고 문제의 다양한 양상을 파악한다. 새로운 문제와 문제 상황을 명확히 인식하기 위해 문제의 배경, 특징, 원인 등을 면밀히 분석한다. 또한 문제를 구성하는 핵심 요인들을 확인하고, 이들 요인 간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탐색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문제의 본질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의 기초가 된다. 따라서 이 단계는 사례기반학습의 시작점이자 핵심적인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직장 내 인간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는 사례기반학습에서는 학습자가 실제로 경험했던 상사와의 갈등 상황, 동료 간 의사소통 문제, 고객과의 마찰 등을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직장 내 인간관계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이해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게 된다.


1.3.2. 사례 습득하기

사례 습득하기는 추론 알고리즘을 통해 사례베이스(Casebase)나 사례 도서관을 탐색하여 사례를 습득하는 방식과 교수학습 원리에 의해 설계, 개발된 사례기반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사례를 습득하는 것이다. 습득된 사례를 통해 학습자는 새롭게 습득한 사례를 기존의 사례와 통합하고,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된다. 사례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새로운 문제 상황에 대한 해결책을 이끌어내기 위해 유사한 과거 사례들을 탐색하고 분석하며, 이를 통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사례를 탐색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책을 도출하고 기존 사례와의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이처럼 사례 습득하기 단계는 사례기반학습의 핵심이 되는 단계로, 학습자가 직면한 문제 상황에 대한 이해력과 해결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하게 된다.""


1.3.3. 유사사례 활용하기

3단계 : 유사사례 활용하기에서는 제시된 문제와 문제 상황에 대한 전반적, 심층적 검토를 토대로 이와 유사한 기존 사례를 검색하고, 탐색하여 유사성과 차이점을 확인하는 단계이다. 확인 단계에서는 기존 사례의 조건, 상황, 해결방안, 실행결과 등도 비교 검토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새로이 접한 문제와 유사한 사례를 찾아 그 특성과 해결 방안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문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즉, 유사한 과거의 경험사례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제 상황을 해석하고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것이다.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유사사례를 찾을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나 사례집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한다. 그리고 학습자들이 찾아낸 유사사례에 대해 깊이 있게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수자는 단순히 사례를 찾아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사례가 왜 유사한지, 어떤 점에서 다른지 등을 검토하는 활동을 가이드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새로운 문제 상황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에 맞는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유사사례 분석은 기존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새로운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게 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1.3.4. 제안된 해결방안 제시하기

4단계 '제안된 해결방안 제시하기'는 학습자들이 유사사례 탐색을 통해 얻은 해결방안을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해 보는 단계이다. 학습자들은 이 단계에서 유사사례로부터의 교훈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안한다.

이 단계에서는 먼저 유사사례에서 도출한 해결방안과 현재 문제 상황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다. 유사사례에서의 해결방안이 현재 문제 상황에 그대로 적용 가능한지, 아니면 어떤 부분이 수정되어야 하는지를 면밀히 검토한다.

그 다음으로는 유사사례의 해결 방안을 참고하되, 현재 문제 상황에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새롭게 고안한다. 이때 창의성과 문제 해결력이 발휘되어야 하며, 실용성과 실현 가능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학습자들은 제안한 해결방안의 실효성을 점검해 본다.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했을 때 어떤 결과가 도출될지, 예상되는 장애 요인은 무엇인지 등을 면밀히 검토한다. 이를 통해 해결방안을 보완하거나 대안을 재구성할 수 있다.

이처럼 '제안된 해결방안 제시하기' 단계는 실제 문제 상황에 대한 맞춤형 대안을 도출하는 핵심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학습자들은 이 단계에서 유사사례 탐색 결과를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실용적인 해결책을 제안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3.5. 확정된 해결방안 제시하기

확정된 해결방안이란 문제 상황에 대한 분석과 유사사례 탐색을 통해 도출된 해결방안 중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선정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제안된 해결방안들을 면밀히 검토하고 평가하여 최종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이고 실현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게 된다.

먼저, 제안된 해결방안들의 장단점을 면밀히 분석한다. 각 방안이 문제 상황을 얼마나 잘 해결할 수 있는지, 실제 적용할 경우 어떠한 효과를 나타낼지, 그리고 실행 가능성은 어느 정도인지를 면밀히 검토한다. 이를 통해 가장 실효성 있는 해결책을 선정하게 된다.

다음으로, 선정된 해결방안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해결방안의 실행 절차와 방법, 기대효과, 필요한 자원 및 예산 등을 상세히 기술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로드맵을 마련한다. 또한 해결방안의 실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도 함께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선정된 해결방안이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되었을 때의 결과를 예측해본다. 이를 통해 해결방안의 적절성과 실효성을 최종적으로 검토하고, 필요시 해결방안을 보완 및 수정하여 제시한다.

이와 같은 절차를 통해 도출된 확정된 해결방안은 문제 상황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될 것이다.


1.4. 사례기반학습의 교수학습지도안 작성
1.4.1.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평생교육수업(인간관계) 교과목 구성체계

사례기반학습을 적용한 평생교육수업(인간관계) 교과목 구성체계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수업에서의 인간관계 교과목은 직장인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위한 소양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직장 내의 인간관계 특성을 이해하며, 직장 내 인간관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기술을 습득하고, 직장 내 인간관계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내용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 첫째, 인간관계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조직문화의 유형과 특성에 대해 다룬다. 둘째, 직장인의 인간관계 중요성, 직장문화, 그리고 직무와 관련된 심리적 소진, 정신건강, 직무스트레스, 직무만족 등의 주요 내용을 살펴본다. 셋째, 조직 내 인간관계의 대상에 따른 상사, 동료, 고객 간의 관계 이해를 다룬다. 넷째, 원만한 인간관계 형성을...


참고 자료

박호득. (2021). 평생교육방법론-통합본 교안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백혜진. (2006). 사회과 법교육의 ‘사례중심 교수-학습방법’ 적용에 관한연구.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은경. (2013). 사례기반학습을 위한 사례 설계 원리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이혜련. (2020). 사례기반학습을 활용한 초등 ‘환경권’ 교육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임영택. (2009). 사례기반학습에서 사례의 구성방식과 추론활동 지원도구가 학습결과에 미치는 효과.
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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