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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우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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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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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청소년우울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청소년기의 내적 문제행동 - 우울
1.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1.2. 성차
1.3. 치료 및 예방

2. 청소년 우울증의 원인
2.1. 생물학적 요인
2.2. 분리와 상실
2.3. 비합리적 사고
2.4. 스트레스와 사회적 압력

3. 아동 및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의와 진단
3.1. 정의
3.2. 우울증의 진단
3.2.1. 주요 우울일화
3.2.2. 기분 부전 장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내적 문제행동 - 우울
1.1.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

청소년기 동안의 발달적 형태는 우울한 감정이 매우 공통적으로 나타나며, 사춘기 시기를 중심으로 극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규모 연구들에 따르면 모든 청소년의 약 절반이 적어도 그 시기의 얼마 동안 슬픔과 절망감을 느낀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시카고 교외의 교구부속학교에 재학중인 7학년과 8학년에 대한 연구에서 Offer, Ostrov 및 Howard(1991)는 학생들에게 Beck의 우울 검사에 반응하도록 하였는데, 그 결과 조사대상의 약 1/3이 심각한 우울증으로 판명되었다고 보고하였다.

한편, 임상적 우울의 빈도 또한 청소년기 동안 증가하는 추세이다. 위 연구에서 "장래에 대해 아무 것도 기대할 것이 없다"라고 보고한 청소년들과 "자살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고 보고한 청소년들의 1/3은 그들 증후의 지속성을 고려할 때, 임상적 우울로 판명될 수 있다. 다만 임상적 우울에 의해 실재로 영향을 받는 청소년들은 우리가 가정하는 것보다 그렇게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동일한 연구(Gans, 1990)에서 청소년들의 약 3%만이 임상적 우울증의 엄격한 준거를 충족시켰다고 밝혀졌다.

이처럼 청소년기 동안 우울한 감정과 임상적 우울증 모두 매우 일반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전체 청소년의 절반 이상이 그러한 경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다만 이 가운데 실제로 임상적 수준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청소년은 3% 내외에 불과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어, 청소년기의 우울 현상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구분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성차

우울에 대한 연구는 일관되게 청소년 여자가 청소년 남자보다 우울한 기분을 더 많이 보고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런 성차는 히스패닉계 미국인 청소년들에게 분명할 뿐만 아니라 유럽계 미국인 청소년들에게도 나타난다. 이것은 청소년 이행기의 한 현상인 것 같다.

아동기의 우울한 기분은 여자아이들보다 남자들에게 더욱 공통적이지만, 사춘기 이후의 비율은 변화되며 여자들에 의해 훨씬 더 자주 보고된다. 이런 변화는 그것이 수많은 이론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큼 매우 명백하고 지속적이다.

이에 대한 여러 가지 설명이 제시되어져 왔다. 먼저, 호르몬 변화가 사회적 변화와 관련되어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사춘기적 변화와 관련된 사회적 변화는 초기 여자 청소년들로 하여금 좁게 규정된 성고정관념의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처신하도록 압력을 가함으로써, 여자들을 사회적 변화에 매우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또한 여자들에게 특별한 심상을 생성하도록 하는 압력과 학문적 또는 신체 운동적 측면에서의 자기 존중감 상실 모두는 우울의 요소인 불안, 무희망, 무력감의 감정을 생성할 수 있다.

신체에 대한 더 큰 불만족 또한 우울증의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여자들은 평균 체중 이하인 경우 우울을 방어할 수 있는 반면 남자들은 체중이 다소 초과하는 것이 우울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여자들이 겪는 중다 스트레스 인자 또한 우울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자 청소년들이 주로 초등학교나 중학교로 이행이 이루어지는 바로 그 시기에 사춘기에 도달하는 경우 특히 위기에 처할 수 있다.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의 내재화 역시 소녀의 경우 청소년 이행기 동안 우울증적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여자들은 그들의 정서적 고통을 내재화하려는 경향이 더 많은 반면, 남자들은 그들의 감정을 외재화하려는 경향이 더 많다.

이처럼 청소년기 여성이 우울증에 더 취약한 이유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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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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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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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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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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