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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상품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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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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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상품 기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관광 상품 기획론
1.1. 패키지화와 프로그래밍
1.2. 기획여행상품의 구성요소
1.3. 기획여행상품의 가격결정
1.4. 유럽코치 투어 상품
1.5. 허니문여행상품
1.6. 골프 여행 상품

2. 국내 여행 상품
2.1. 선박, 유람선, 철도 연계 여행 상품
2.2. 리조트 연계 여행상품
2.3. 배낭여행 1
2.4. 배낭여행 2

3. 체험 여행 상품
3.1. 청소년 농촌체험 관광
3.2. 제주 해녀문화관광

4. 특수 여행 상품
4.1. 성지순례여행
4.2. 내면으로의 여행

본문내용

1. 관광 상품 기획론
1.1. 패키지화와 프로그래밍

패키지화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하나의 상품으로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침식사가 제공되는 호텔이 이에 해당한다. 프로그래밍화는 패키지화와 관련된 개념으로, 고객의 소비를 늘리거나 패키지 혹은 다른 여행상품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특별한 활동, 이벤트 혹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디즈니랜드나 테마파크가 이에 해당한다.

고객들이 관광 패키지 상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편의성, 경제성 증대, 여행경비 예상 가능, 균일한 품질의 암묵적 보장 때문이다. 관광 산업에서 패키지화와 프로그래밍의 역할은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를 균등하게 해주며, 채산성 향상, 시장세분화 전략의 수행, 제품/서비스 믹스 보완, 관련 기업들의 시너지 효과 창출 등이다.

환대 여행산업에서는 여행중계업자(여행사)에 의해 개발된 기획여행 상품과 그 외의 기관에 의해 개발된 유람선 패키지, 호텔 패키지 등이 대표적이다. 구성요소에 따라 기획여행 서비스, 항공+크루즈 패키지, 항공+리조트 패키지, 철도+선박 패키지 등으로 분류된다. 표적시장에 따라 인센티브 패키지, 전시 컨벤션 패키지, 친목단체 패키지, 가족패키지, SIT(Special) 등으로 구분된다. 기간이나 타이밍에 따라 명절패키지, 연휴패키지, 성수기 비수기 패키지로 나뉜다.

효율적인 패키지 개발을 위해서는 특정 관광지 혹은 수요창출 요인을 포함하고, 고객에게 편익을 제공하며, 일관성 있는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잘 계획하고 조화롭게 하며, 패키지에서만 가능한 독특한 편익을 제공하고, 세세한 부분까지 고려하며, 수익창출을 고려해야 한다.


1.2. 기획여행상품의 구성요소

기획여행상품의 구성요소는 일반적으로 항공, 숙박, 식사, 현지관광, 가이드, 선택관광, 쇼핑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째, 항공은 주로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하며, 둘째 숙박은 2인 1실 기준으로 이루어진다. 셋째, 현지관광은 전세버스와 가이드가 동행하여 이루어지며, 넷째 식사는 아침 호텔 식, 점심 현지 식, 저녁 한식으로 제공된다. 다섯째, 가이드는 주로 한국어 가이드가 동행한다. 여섯째, 선택관광은 패키지 상품에 추가로 포함될 수 있는 옵션 프로그램이다. 마지막으로 쇼핑은 면세점 등의 기회가 제공된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은 고객에게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공하며, 균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보장한다. 또한 비수기 극복, 채산성 향상, 시장 세분화 전략 수행 등의 효과를 가져온다.""


1.3. 기획여행상품의 가격결정

기획여행상품의 가격결정은 여행상품의 원가를 정확히 파악하고 거기에 적정한 이윤을 더하는 과정이다. 여행상품의 가격은 항공비용, 지상경비, 기타경비 등 다양한 요소들로 구성되며, 경쟁업체 요금과 시장의 수요 등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첫째, 항공비용은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해외여행에 항공기를 주로 이용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항공운임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서 정한 계산 방법을 따르며, 내부 거래처인 항공사로부터 최종 항공비용을 확인한다. 이때 왕복할인, 소인·유아 할인, 동승원할인 등 다양한 할인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여 실제 지출되는 비용을 산출한다.

둘째, 지상경비에는 숙박비, 식사비, 지상교통비, 가이드료, 관광비 등이 포함된다. 숙박의 경우 객실 유형, 호텔 등급 등에 따라 요금이 상이하며 서비스료와 세금이 추가로 부과되는 경우도 있다. 식사비는 식사 횟수와 장소, 메뉴 등에 따라 달라지며, 기차와 버스 등 지상 교통수단 이용 시에도 등급과 거리에 따른 요금 차이가 발생한다. 또한 가이드와 입장료 등 관광관련 경비도 고려되어야 한다.

셋째, 기타비용에는 국외여행 인솔자 경비, 여행자 보험료, 팁, 짐 운반비 등이 포함된다. 특히 여행인솔자는 여행 진행의 핵심 역할을 하므로 적정 인력배치와 비용 산정이 중요하다.

이렇게 산출된 총 비용에는 여행사의 이윤이 추가된다. 여행사는 수요를 예상하여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하여 완성된 상품으로 판매한다. 따라서 여행사의 이윤은 상품 기획과 운영, 판매 등에 대한 보상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여행소매점에 제공하는 커미션도 최종가격에 포함된다.

한편 동일한 상품이라도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항공료와 숙박료 등의 차이가 발생하므로, 시기별 가격 책정에 유의해야 한다. 아울러 선택관광과 쇼핑은 수익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이처럼 기획여행상품의 가격은 여행사가 상품을 기획·운영하는데 소요된 모든 실제 비용과 적정한 이윤을 합산하여 산정되며, 시장상황과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결정된다.


1.4. 유럽코치 투어 상품

유럽코치 투어 상품은 유럽 전역을 효율적으로 둘러볼 수 있는 보편적인 여행 상품이다. 이 상품은 주로 항공편과 육상교통수단인 고급 버스(코치)를 결합하여 구성되며, 다양한 구성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먼저 상품 구성 시 항공노선을 면밀히 검토하여 최적의 루트를 선정한다. 일반적으로 유럽 대륙 중심부에서 출발하여 주요 문화유적지와 관광지를 순회하는 순환 노선을 구상한다. 이때 대륙 북쪽, 남쪽, 동쪽 등 다양한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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