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흔히 발병될 수 있다. 식중독균은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등 여러 세균에 의해 흔하게 발병이 되며 특히 면역력이 성인보다 낮은 아동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이다. 진월동 예사랑 아동병원 또한 식중독으로 인한 살모넬라균 감염으로 입원한 환아가 있었기 때문에 이 연구를 통하여 식중독의 정의와 원인, 병태생리, 증상과 진단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고자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1.2. 대상자 선정 배경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흔하게 발병될 수 있다. 특히 면역력이 성인보다 낮은 아동에게 발생하기 쉬운 질환이다. 진월동 예사랑 아동병원에도 식중독으로 인한 살모넬라균 감염으로 입원한 환아가 있었기 때문에, 이 연구를 통하여 식중독의 정의와 원인, 병태생리, 증상과 진단방법에 대해 명확히 알고 대상자에게 적절한 치료와 간호를 제공하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2. 본론
2.1. 환아 소개
2.1.1. 일반적 사항
환아 성명은 성OO이며, 성별은 남아, 생년월일은 2013년 07월 20일로 3세 4개월의 나이이다. 환아의 키는 103.2cm이며, 체중은 11.3kg이다. 환아는 2022년 4월 23일부터 열, 설사, 처짐 증상이 있어 응급실로 내원하여 살모넬라 장염 진단을 받고 입원하게 되었다.
2.1.2. 과거력
환아의 과거력은 다음과 같다. 출생력은 산모의 건강상태와 분만형태가 정상적이었으며, 출생 시 체중이 2.5kg으로 정상범주에 있었다. 환아는 코로나, 위장염 및 결장염, 식중독 등의 질병력이 있었으며, 이전 입원 및 수술 경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현재 약물 복용력도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건강문제가 있을 시에는 주로 00중앙병원을 이용한다고 하였다.""
2.1.3. 현병력
11/7에 점액성 설사를 5회 했으며 복부는 soft하고 flat하며 normal bowel sound이고 peri, RLQ, suprapubic, epi에 tenderness가 있었다"". 입원 후에 체온이 계속해서 37.5도 이상으로 측정되었으며 심할 때는 39.2도까지 올랐다"". 11/8 대변배양검사 결과 Salmonella group D non typhoide로 나와 Salmonella enteritis로 진단되었다"".
2.2. 문헌고찰
2.2.1. 질병의 정의 및 원인
식중독은 음식물을 섭취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질병으로, 주로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등의 원인으로 장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식중독의 유형은 원인 물질에 따라 식품 안에 들어 있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의한 식중독, 복어나 모시조개 등에 들어 있는 동물성 독소나 버섯, 감자, 피마자씨 등에 들어 있는 식물성 독소에 의한 자연독 식중독, 화학 물질에 의한 화학성 식중독, 세균에 의한 세균성 식중독으로 나눌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세균이나 세균의 독소 때문에 식중독이 발생한다.
식중독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으로는 포도상구균, 살모넬라균, 비브리오균, 콜레라균,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균, 웰치균 등이 있다. 포도상구균은 자연계에 널리 분포된 세균으로, 식중독뿐만 아니라 피부의 화농, 중이염, 방광염 등 화농성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균이다. 살모넬라균은 열에 약하여 저온 살균으로도 사멸되지만 가열한 조리 식품에서 2차 오염이 발생하면 살모넬라균에 의한 식중독이 일어날 수 있다. 비브리오균 중 장염 비브리오는 수온이 20도 이상인 환경에서 왕성히 증식하며, 열에 약해 60도에서 15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