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실습 프로젝트
1.1. 주제 선정 및 배경
본 간호관리학 실습 프로젝트에서는 실습 중 관찰된 문제점 중 "대상자 교육을 통한 손위생률 향상"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손은 병원 내에서 미생물의 전파에 가장 좋은 매개체로, 의료진뿐만 아니라 환자도 감염의 매개체가 될 수 있다. 특히 코로나19 및 오미크론 확산으로 인해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실정이다. 실습 기간 동안 관찰한 결과,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가 미흡한 상황이었다. 활동(오목, 장기, 보드게임, 독서, 색칠, 자전거타기, 탁구) 및 교육프로그램 시 도구로부터의 간접접촉으로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따라서 환자에게 손씻기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수시로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 수행률을 높여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이다.
1.2. 문제분석 및 자료수집
문제분석 및 자료수집"은 간호관리학 실습 프로젝트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실습 현장에서 관찰한 문제와 그에 대한 근거자료 수집은 향후 개선 활동의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먼저, 실습 현장에서 관찰한 문제들은 손위생 미흡, 비활동적 생활양식, 마스크 미착용, 낙상의 위험성, 욕창의 위험성 등이었다. 이 중 가장 시급한 문제로 손위생 미흡이 선정되었다. 손 위생은 병원 내 감염 예방에 매우 중요한데, 실제 관찰 결과 물과 비누를 이용한 손씻기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대한 자료 수집을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는 교육프로그램 참여 경험, 활동 참여 경험, 교육프로그램 및 활동 후 손위생 수행 여부 등을 포함하였다. 설문 결과, 교육프로그램이나 활동 전후 손위생을 수행한 경험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관찰을 통해서도 화장실 이용 외에는 손위생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일간의 관찰 결과 평균 손위생 수행률은 14.5%에 불과했다.
이처럼 다각도로 수집한 자료를 통해 손위생 미흡이라는 문제의 심각성과 그 원인을 규명할 수 있었다. 즉, 화장실 외의 상황에서 손위생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손 위생 관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습병동의 특성상 보호자 출입이 제한되고 화장실 내 비누가 부족한 등의 환경적 요인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분석과 자료수집 과정을 통해 향후 구체적인 개선 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고 볼 수 있다.
1.3. SWOT 분석
SWOT 분석을 통해 손위생 미흡 문제에 대한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 외부적인 기회와 위협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간호사와 환자 간 높은 친밀감으로 인한 강점이 있으며, 개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보호자 출입 제한과 폐쇄병동이라는 약점도 확인되었다. 한편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민감성 증가가 기회 요인이며, 간호대학생 및 의과대학생의 잦은 출입으로 인한 위험성도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 효과적인 개선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1.4. 핵심지표 및 활동 목표
지표명1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
지표정의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의 증가를 나타내며, *손위생률 :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손위생 실시자 /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목표 2022년 04월 14일까지 활동 및 프로그램 후 환자의 평균 손위생률이 14.5%에서 70%으로 증가한다.
지표명2 부착된 교육자료 수
지표정의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의 증가를 위해 부착된 교육자료의 수를 나타낸다.
목표 2022년 04월 14일까지 부착된 교육자료의 수가 14개에서 30개로 증가한다.
1.5. 개선 활동 계획
개선 활동 계획은 다음과 같다."
1.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이 향상된다.
- 내용: 교육프로그램 후 비누로 손위생 하는 시간을 추가하고, 활동(보드게임, 색연필, 바둑, 탁구, 자전거타기 등) 후 비누로 손을 씻도록 돕는다.
- 방법: 현재 교육프로그램 시간표에서 교육프로그램 후 손씻는 시간을 추가한다.
2. 부착된 교육자료의 수를 증가시킨다.
- 내용: 계획된 위치에 손위생 교육자료를 부착하고, 자전거기구 앞 1개, 보드게임·색연필·바둑 등 활동공용물품 앞에 각 1개씩 추가 부착한다.
- 방법: 부착위치에 맞는 크기로 제작한 교육자료를 코팅하여 부착한다.
1.6. 개선 활동 수행
'1.6. 개선 활동 수행'은 간호관리학 실습 프로젝트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앞서 수립한 개선 활동 계획을 실제로 수행하는 단계이다. 주요 개선 활동으로는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 향상과 부착된 교육자료 수 증가를 목표로 하였다.
먼저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후 환자의 손위생률 향상을 위해, 기존 교육프로그램에서 교육프로그램 후 손씻는 시간을 추가하였다. 또한 활동(보드게임, 색연필, 바둑, 탁구, 자전거타기 등) 후 비누로 손을 씻도록 적극적으로 돕는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환자들이 활동 및 교육프로그램 참여 후 반드시 손위생을 실시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다음으로 부착된 교육자료의 수 증가 활동으로, 기존 화장실, 병실, 복도, 로비, 교육프로그램실, 활동실 등에 부착되어 있던 12개의 교육자료 외에 추가로 자전거 기구 앞, 보드게임・색연필・바둑・퍼즐・탁구 등 활동 공용물품 앞에 각 1개씩 교육자료를 부착하여 총 16개의 교육자료를 배치하였다.
이와 같은 개선 활동들을 수행하고자 노력한 결과, 손씻기 시간 추가와 활동 참여 후 손위생 권장으로 평균 손위생률이 76%까지 향상되었고, 교육자료 부착 장소도 16개소로 늘어나 목표를 달성하였다.간호관리학 실습 프로젝트의 '1.6. 개선 활동 수행' 단계는 손위생률 향상과 교육자료 수 증가를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먼저 교육프로그램 및 활동 후 반드시 손씻기를 실천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평균 손위생률이 76%까지 향상되었다. 아울러 교육자료 배치 장소를 16개소로 늘려 환자와 보호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이처럼 개선 활동을 통해 간호관리학 실습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손위생은 의료 현장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감염관리 수단이다. 따라서 환자들의 손위생 실천을 독려하고 관련 교육자료를 적극적으로 배치하는 것은 감염 예방과 환자안전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