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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파워링 리더십의 개념과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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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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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임파워링 리더십의 개념과 사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임파워링 리더십
1.1. 임파워먼트의 정의
1.2. 임파워링 리더십의 정의
1.3. 리더십 행동의 종류
1.3.1. 권한 위임
1.3.2. 자기주도적 의사결정
1.3.3. 책임부여
1.3.4. 솔선수범
1.3.5. 관심표출
1.3.6. 코칭
1.3.7. 정보공유
1.4. 임파워링 프로그램
1.4.1. 리더 평가 참여 조직 구조 및 문화
1.4.2. 의사결정에 대한 구성원 영향력
1.4.3. 집단 의사결정 및 공유된 리더십
1.4.4. 정보 공개와 역량 훈련
1.5. 임파워링 리더십의 특성
1.6. 임파워링 리더십의 효과
1.6.1. 긍정적 효과
1.6.2. 부정적 효과
1.7. 결론

본문내용

1. 임파워링 리더십
1.1. 임파워먼트의 정의

임파워먼트(empowerment)는 사전적으로 "간단하게 파워를 준다"는 의미를 가지며, 권한 위임 또는 조직구성원들과 권한을 함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임파워먼트에 대한 정의는 파워를 설명하는 것에 따라 다양하게 이해될 수 있다. Spreitzer는 임파워먼트를 개인의 내재적 과업 동기부여 과정으로 보았는데, 이는 개인이 자신의 성향을 고려하여 업무에 대한 의미성, 역량, 자기결정력, 영향력을 인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임파워먼트는 단순히 권한을 위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지각하는 심리적인 측면을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임파워먼트는 조직구성원들의 업무능력을 고려하여 리더가 가지고 있는 권한을 공유하고, 책임의 범위를 확대하는 것으로도 이해할 수 있다. 즉, 리더가 구성원들과 권한을 함께 공유하고 내적 동기부여를 시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의 업무 의미성, 자율성, 역량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성과의 저해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임파워먼트는 단순히 권한을 위임하는 것을 넘어서 조직구성원들의 심리적인 측면과 리더의 적극적인 개입을 포함하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 임파워링 리더십의 정의

임파워링 리더십의 정의는 기존에 나왔던 셀프리더십과 슈퍼리더십을 통합시킨 개념이다. 조직 구성원들의 심리적 임파워먼트에서 유래하며, 개인과 조직의 육성 및 발전을 같이 추구하는 것이다. 리더가 조직 구성원들과 권한을 공유하고 내적동기부여를 시키는 것으로, 구성원들에게 업무의 의미성을 기술하고 의사결정에 높은 자율성을 제시하며 그들의 역량에 신뢰하고 성과의 방해 요소들을 제거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과 권한을 함께하도록 하는 조건들을 실행하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1.3. 리더십 행동의 종류
1.3.1. 권한 위임

관리자의 권한을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하여 리더의 권한을 구성원들에게 상당부분 위임함에 따라 구성원들 각자가 자율적인 분위기에서 자신의 일을 주도적으로 해나가는 것이다.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권한을 위임함으로써 구성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자기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권한 위임은 구성원들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높여 조직의 성과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이와 같은 권한 위임을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에 대한 효능감과 만족도가 높아지게 되어 긍정적인 조직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


1.3.2. 자기주도적 의사결정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이란 조직 구성원들이 리더의 직접적인 개입 없이도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임파워링 리더십에서는 이러한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리더가 임파워링 리더십을 발휘할 때, 구성원들에게 의사결정에 대한 자율성과 권한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은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주도적으로 내릴 수 있게 된다. 이는 구성원들의 내재적 동기부여와 직무에 대한 자발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의 역량과 전문성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리더는 구성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자원을 제공하고, 교육과 훈련을 통해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자신감을 갖고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

자기주도적 의사결정은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과 몰입을 높이고, 나아가 조직 전체의 성과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구성원들이 자신의 판단과 선택에 따라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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