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개인이 태어나 처음 속하게 되는 집단이 가족이며, 가족의 범주 안에서 한 개인의 일생이 지속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가족가치관의 영향력은 막대할 수밖에 없다. 한 개인에게 있어 가장 일차원적인 가치이자 모든 사회생활의 기본적인 가치가 가족가치관이라 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가정은 가치관 형성의 장으로서 여러 형태로 인간의 발달에 중요하게 작용한다. 개인의 생활양식을 결정하는 증거가 되는 가치관과 가정환경이 상호유기적인 관계에 놓여 있기 때문에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선천적, 유전적 요인과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상호 영향을 주며 서로 보완적이라고 보나, 선천적 요인은 이미 출생 이전에 주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후천적 환경적 요인이 중요하다. 가치관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가족가치관 역시 환경의 영향, 특히 가정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가족가치관이란 과거로부터 전해오는 가풍, 가훈과도 연결되며, 사회변화의 영향을 받으며 미래 생활 철학과 관련되어 가족을 통합하며 가족원의 의식 등에 기여한다. 그리고 다음세대가 자신의 가족을 설립하는 기본적 태도를 형성해 주는 개념이다.
2. 가족가치관의 개념
2.1. 가족가치관의 정의
가족가치관이란 "가족에 대한 혹은 가족생활에 대하여 우리들이 일반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의식을 말한다. 또 가족원들에 의해 공유되는, 가족원을 함께 묶는 이념, 태도, 신념에서 발견되는 바람직한 개념이며 이것이 가족의 목표, 야망, 행동에 방향을 제시한다."" 즉, 가족가치관은 가족구성원들의 가치체계로서 그들의 생각, 신념, 태도를 포함하며 가족생활의 방향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가족원들은 가족가치관의 영향으로 의사결정, 선택, 행동을 하게 되고 그 가족만의 스타일을 나타내 주며, 각 개인은 이를 통해 자신의 성격 일부를 형성하는 지침과 표준을 이끌어낸다. 가족의 가치가 일관성 있고 가족들이 긍정할 때 개인은 일관성 있는 초자아를 형성하며, 그렇지 않을 때 잘못된 초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가족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공고해지며 세대 간 전승된다.
2.2. 가족가치관의 특성
가족가치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가치관은 다차원적 개념이다. 가족가치관은 결혼, 이혼, 자녀, 동거, 가족 내 성역할 등 가족과 관련된 여러 영역의 가치관을 포괄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차원으로 간주하여 연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가족가치관을 이루고 있는 하위 영역의 가치관들은 동일한 변인들에 의해 동일한 정도로 영향을 받거나 일률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 즉, 성별이나 연령, 혼인여부 등에 따라 특정 가족가치는 큰 차이를 보이지만 다른 가족가치는 차이가 없을 수 있다. 이는 가족가치관 내부에 "비동시적 요소의 동시적 공존"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둘째, 가족가치관은 세대 간 차이를 보인다. 한 사회나 개인의 가치관은 출생시기가 비슷한 사람들의 역사적 경험과 관련되어 있다. 즉, 세대는 공통된 생애주기 단계에서 역사적 사건을 유사한 방식으로 경험하기 때문에 세대 간 가치관에 차이가 나타난다. 한국 사회에서는 집단주의, 권위주의 등의 전통적 가치관과 개인주의, 평등주의 등의 현대적 가치관이 공존하고 있어 세대 간 가치관 차이가 큰 편이다.
셋째, 가족가치관은 성별에 따라 차이를 보인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종속적인 집단이기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