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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창제 이후 한문 문학 주류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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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한글 창제 이후 한문 문학 주류 원인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한국문학의 정의와 범위
1.2. 한국문학사의 3단계

2. 한글 창제 이후 한문학이 주류를 이룬 이유
2.1. 보편적 문어로서의 한문의 위상
2.2. 한문학의 전통과 중심적 위치
2.3. 이중 언어 체계 하에서의 특수성

3. 한글문학이 주류를 이루게 된 계기
3.1. 한글 창제의 의의
3.2. 한글 문학의 대중적 기반 확대
3.3. 언문일치의 실현과 민족문학의 근간 형성

4. 한국문학의 양상
4.1. 고전문학의 서정 및 서사 양식
4.2. 현대문학의 새로운 문학 형태 등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문학의 정의와 범위

한국문학이란 한국인(주체)이 한국의 언어로 한국인의 사상과 감정(내용)을 예술적 형상(형식)으로 나타낸 문학을 말한다. 이 한국문학의 정의 안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한문학은 우리 민족이 창조한 문학으로 논란의 여지가 없고 과거 동아시아의 공동 문어였다는 점에서 한국문학에 포함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한국문학의 범위는 이런 이중적 언어생활과 한국문학의 특수성 안에서 국문학은 3단계로 이루어졌음을 알아야 한다. 그 3단계는 구술언어시대, 이중언어시대, 언문일치시대이다. 구술언어시대는 말로서의 구술언어가 언어생활의 중심을 이루던 시기이며, 이중언어시대는 우리말과 한문이라는 두 가지 언어체계가 함께 사용되던 시기이다. 언문일치시대는 구술언어와 문자언어가 우리말 언어체계로 일원화된 시대이다.

이처럼 한국문학의 정의와 범위는 이중적 언어생활과 3단계의 발전 과정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한국문학사의 3단계

한국문학사의 3단계는 다음과 같다.

구술언어시대는 말로서의 구술언어가 언어생활의 중심을 이루던 시기로, 선사시대의 무문자문화 단계에 해당한다. 이중언어시대는 구술언어 체계와 문자언어 체계가 분리되었던 시대로, 우리말과 한문이라는 두 가지 언어체계가 함께 사용되던 시기이다. 한자 전래 이후 조선시대까지 대부분의 역사시대가 이에 속한다. 언문일치시대는 구술언어와 문자언어가 우리말 언어체계로 일원화된 시대로, 국어가 단일한 언어 체계로 모든 언어생활의 중심부에 자리하게 된 시기이다. 최근 20세기에 이루어져 오늘날의 근대문화 단계가 이 시기에 속한다.


2. 한글 창제 이후 한문학이 주류를 이룬 이유
2.1. 보편적 문어로서의 한문의 위상

한문은 중국에서 발생한 문자이지만, 한반도와 일본, 베트남 등의 동아시아 지역에서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이들 지역의 지배 계급과 지식인들은 대부분 한문에 능숙하였고, 행정 사무는 물론 개인적인 기록과 문학 활동에 있어서도 보편문어로서의 한문을 사용하였다.

특히 조선시대에 한문은 주로 양반과 사대부 계층의 문학 활동의 주요 매체였다. 한글이 창제된 이후에도 한문은 상층 계급의 주요 글쓰기 수단으로 중심적인 위상을 유지하였다. 또한 한글 창제 이전에는 한자가 유일한 기록문학 수단이었기 때문에, 한문으로 쓰여진 작품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렇듯 한문은 중세까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공동문어로 사용되었으며, 한국에서도 오랫동안 문화와 지식의 전달 수단으로 기능하였다.

따라서 한자로 기록된 한국 한문학은 한국문학의 한 부분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문학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의 지배 계층이 추구한 삶의 가치와 이념을 대변하고, 정서와 취향을 표현한...


참고 자료

오대혁, 한국문학개론, 진흥 원격평생교육원 교안
류함함(2008), 한글 소설의 발생 과정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권오경 외(2015),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한국문화민족대백과. https://encykorea.aks.ac.kr.
본 교재, 오 대혁 교수 저,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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