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통합적 상담 기법
1.1. 서론
전통적인 임상가는 한 가지 치료법만을 추구하는데 비해 현대 심리치료사는 여러 상담 기법을 통합해 자기 스타일로 만들어 내담자의 욕구에 맞춘다. 이것이 '통합적 상담 기법'이다. 코리 박사는 루스(4명의 10대 자녀를 둔 39세 여성, 불안과 여러 신체적 문제를 호소) 라는 내담자와의 실연 모의 치료 과정을 제시함으로써 통합적 상담 기법을 설명하고자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어떤 상담 기법을 언제, 어떤 내담자에게 사용해야 할지 학습하고, 평소 학교 현장에서 배운 상담 이론들을 어떻게 적용해야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1.2. 상담의 시작
상담의 시작 단계에서 상담자는 먼저 내담자의 문제가 무엇인지, 왜 여기에 왔고, 무엇을 원하며, 어떤 도움을 바라는지 들어봐야 한다. 상담을 통해 가장 큰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담의 시작에서 내담자가 '어떻게' 해야 할지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비밀보장과 같은 기본적인 규칙들을 알려주고, 동시에 비밀보장에 있어 예외가 있다는 것 또한 이해시켜야 한다. 내담자가 이러한 상담의 내용을 알고 동의하는 것은 상담의 기본이 된다. 이를 통해 내담자는 특정한 치료와 특정한 시기에 상담을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된다.
루스와의 첫 회기에서는 인간 중심 접근법으로 이루어진다. 코리 박사는 루스가 치료의 방향을 스스로 정할 것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에 회기를 계획하거나 구조화하지 않았다. 대신 루스의 말을 들어주고 반영, 공감, 반응해주며 루스가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 믿고 있다. 상담을 시작할 때 루스는 자신의 감정을 희미하게 자각하고 있었지만, 박사는 루스를 판단하지 않고 스스로가 감정을 분명히 인식하게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방적이고 신뢰할 수 있으며 루스를 보호하고 이해하는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코리 박사는 루스와의 상담 관계를 형성하고자 하며, 루스 스스로 자신의 삶과 변화에 대해 주도적으로 탐색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는 내담자인 루스가 상담을 통해 자기 이해와 자기 결정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1.3. 치료 관계
치료 관계는 모든 치료에서 핵심적이다. 만약 치료 관계가 형성되지 않는다면 치료 기법은 소용이 없다. 따라서 내담자와 함께하고, 내담자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느끼려는 상담자의 능력이 중요하다.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시간은 걸리지만 치료 관계는 변화 과정의 중요한 요인 중 하나다.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선 상담자의 '인격'이 지식과 상담기술 못지않게 중요하다. 코리 박사는 상담 과정에서 인간 중심 접근을 바탕으로 신뢰가 깊어지면 치료 과정 또한 깊어지게 된다는 점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단단한 관계를 바탕으로 루스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실존주의 접근을 바탕으로 박사는 변화에 따른 실제적인 위협을 그녀가 다루는데 있어서 관계가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상담에 임하고 있다.
1.4. 치료 목표의 설정
치료 목표의 설정은 상담의 초점을 명확히 하고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내담자가 구체적이고 분명한 목표를 세우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는 상담자 혼자 찾는 것이 아니라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력'하여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첫 만남에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고, 매 회기마다 내담자와 상담자가 함께 그 회기의 목표를 세우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도움이 되는 것들에는 이번 회기에 말하고 싶은 것과 말하고 싶지 않은 것, 말하면 무엇이 도움이 될지 묻는 것 등이 있다. 자서전적 글쓰기 또한 내담자 내면의 어려운 점을 밝혀주기 때문에 구체적 목표를 세우는데 유용하다.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면 우선순위를 정한다. 치료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은 치료 과정 내내 이루어지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는 상담자가 아닌 내담자에게서 비롯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치료 목표는 내담자 자신의 삶에서 진정 해결되어야 할 중요한 문제를 반영해야 하며, 내담자가 스스로 설정한 목표에 대해 동기부여와 책임감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코리 박사는 루스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그녀가 추구하는 것이 과거 역동과 동일할 것이라 보고, 아들러식 치료에서 과거와 현재, 미래는 모두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상담은 포괄적인 평가와 함께 루스가 스스로 자신의 역동을 이해하고 새로운 목표를 정하도록 도와주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정신분석 치료를 바탕으로 그녀에게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묻혀있는 기억과 경험을 자각하게 하는 것을 상담의 목표에 두었다.
이처럼 상담자와 내담자가 협력하여 내담자의 삶에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는 것은 통합적 상담 기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 자신의 삶의 방향을 주도적으로 설정하고 변화를 이루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상담의 근본적인 목표인 셈이다.
1.5.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루기
다양성이란 내담자와 상담자의 차이를 의미한다. 이는 연령, 성별, 사회계층, 인종, 문화, 세계관 등 다양한 측면에서 존재한다. 이러한 차이점은 내담자가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지 않는다면 내담자의 독특한 문화적 행동을 잘못 해석하거나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풍부한 자원을 포기하게 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차이를 존중하고 이를 치료과정에서 다루어야 한다. 비록 내담자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차이를 존중하고 이를 치료과정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루스는 여성이 문제를 일으키면 안 된다는 가족의 문화적 규범에 얽매여 있었다. 코리 박사는 이러한 루스의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자 노력했으며, 그녀가 자신의 문화적 배경을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내담자인 루스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정보를 얻고 치료과정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화적 배경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상담기법을 사용해야 한다. 루스의 경우 여성이라는 점과 가족 중심적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코리 박사는 루스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고 그녀의 감정을 공감하며 존중하는 태도로 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루스가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결국 그녀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었다.
결국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루는 것은 상담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화적, 개인적 특성을 존중하고 이를 치료 과정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내담자의 변화와 성장을 이끌어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상담자 자신의 편견을 인식하고 끊임없이 자기성찰을 해야 하며,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넓혀나가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1.6. 저항을 이해하고 다루기
저항은 상담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