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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코스트코 소개
1.1. 코스트코 기업 개요
코스트코는 세계 최대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으로 1983년 미국에서 창립되었다. 코스트코는 고품격 브랜드 상품을 가장 좋은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코스트코는 비회원일 경우 제품의 구매가 제한되는 회원제를 도입하고 있는데, 비즈니스 회원권과 골드스타 회원권으로 나뉜다. 비즈니스 회원권은 사업자를 위한 것이며, 골드스타 회원권은 개인용으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개인을 위한 것이다. 이처럼 코스트코는 회원제 방식을 통해 자신만의 독특한 운영 전략을 펼치고 있다.
1.2.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의 특징
창고형 회원제 할인매장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코스트코는 세계 최대 회원제 창고형 할인 매장으로서, 비용을 낮추고 그만큼의 이익을 회원들에게 돌려준다는 경영철학을 가지고 운영되고 있다. 코스트코는 다른 대형마트와 다르게 비회원일 경우 제품의 구매가 제한되는 회원제를 도입하고 있다. 회원 유형은 비즈니스 회원과 골드스타 회원으로 구분되며,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회원과 개인 고객을 위한 골드스타 회원으로 나뉜다.
창고형 매장구조를 가진 코스트코는 대량 구매로 인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여 다른 업체들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점포 자체에 과도한 투자를 하지 않고 창고 형태를 유지함으로써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제품은 박스 단위로 팔레트 위에 쌓여있는 모습으로 진열되며, 제품이 별다른 표식 없이 진열되어 있다. 이처럼 코스트코는 다양한 편의시설 없이 단순한 창고 형태의 매장을 운영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토대로 경쟁업체 대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2. 코스트코 SWOT 분석
2.1. 강점(Strength)
코스트코의 주요 강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희소성 있는 해외제품의 쉬운 구매이다. 코스트코는 국내제품의 원가 절감에는 한계가 있지만 외국자회사로부터의 직수입 시 세금부문에서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객이 코스트코에서 해외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대다수의 공산품들은 수입품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욕조 등과 같은 상품의 경우 샘플을 전시하고 상품을 신청할 때에 해당 상품의 기업이 직접 방문 설치하는 특이한 판매방식도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특징을 통해 코스트코는 고객에게 희소성 있는 해외제품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둘째, 고품격, 고품질의 상품 제공이다. 코스트코는 수입품의 비율이 37%에 육박하며 앞으로 6:4의 비율로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다. 이는 국내제품의 원가 절감에 한계가 있지만 외국 자회사로부터의 직수입 시 세금부문에서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코스트코는 자사 PB브랜드 '커크랜드(KIRKLAND)'의 상표를 이용하여 고품질의 자체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코스트코는 이러한 양질의 수입브랜드 상품과 자체 브랜드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 고품격,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2.2. 약점(Weakness)
코스트코의 약점(Weakness)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작은 점포 수이다. 코스트코는 아직까지 전국적으로 많은 점포 수를 확보하지 못한 상황이다. 현재 국내에 16개의 매장만을 운영 중으로, 타 대형마트에 비해 점포 수가 부족한 편이다. 이는 고객 접근성이 떨어지고 매출 확대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코스트코가 보유한 제한적인 점포 수는 향후 시장 확대에 있어 약점이 될 수 있다.
둘째, 결제수단의 불편이다. 코스트코는 회원제 할인매장으로, 자사 발행 신용카드 이외에는 현금결제만 가능하다. 이는 현금 소지가 불편한 고객들에게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국내에서는 신용카드 사용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인데, 이러한 소비 패턴을 고려할 때 결제수단의 제한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셋째, 부족한 편의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