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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 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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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식품영양 대학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양사의 근무환경과 전망
1.1. 근무환경
1.2. 요구 학력 및 관련 전공
1.3. 입직 경로
1.4. 발전 가능성

2. 영양사 경력 준비
2.1. 교직과정 이수 및 자격증 취득
2.2. 실무 경력 쌓기
2.3. 전문성 함양을 위한 활동

3. 관심 직업에 대한 정보 수집
3.1. 관련 기관 웹사이트
3.2. 전문 협회
3.3. 지역 교육청 홈페이지

4. 노인의 영양관리
4.1. 노인 영양불량 실태 및 문제점
4.2. 노인 맞춤형 영양중재 프로그램 개발
4.3. 소규모 요양시설 영양관리 개선

5.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5.1. 균형 잡힌 식단 실천
5.2. 저감 식습관 형성
5.3. 지역 식재료 활용

6. 중년 여성의 식생활과 영양
6.1. 중년 여성의 식생활 특성
6.2. 영양표시 활용 및 영향
6.3. 가족 건강에 대한 영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양사의 근무환경과 전망
1.1. 근무환경

병원에서는 대부분 두 명 이상의 영양사가 근무하지만 병원을 제외한 대부분의 집단급식소에서는 1명의 영양사가 급식의 총괄 관리자로 일한다. 학교나 병원, 회사, 호텔 등에서 급식대상자들의 기호, 영양가, 조리능력, 비용을 기초로 한 섭식의 준비를 기획하고, 식품의 신선도와 함유열량 등을 계산해 섭취 영양소의 양을 분석한다. 재료 구입에 따른 품질 상태 확인과 조리 담당자들의 위생상태 관리 감독, 그리고 조리된 음식을 검식한다. 병원이나 노인 복지 시설, 요양원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 환자의 식습관이나 식사 섭취 정도와 기타 영양상의 문제점을 조사하고 평가하여 적절한 영양 지원과 관리를 수행하도록 한다. 급식관리 분야에서의 영양사는 급식대상자의 영양 권장량을 파악하고 비용을 고려한 식단을 작성하고, 보건 분야에서의 영양사는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하여 지역사회의 영양개선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급식의 전 과정들을 관리해야 하는 업무의 특성상 3식을 하는 산업체나 2식을 하는 중고등학교에서 일할 경우에 근무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


1.2. 요구 학력 및 관련 전공

전문대학(2~3년제)이나 대학교에서 식품학이나 또는 영양학을 전공하고 식품영양관련 과목을 최소 18과목, 5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이후에 영양사의 현장 실습을 마치고 영양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또한 임상영양 대학원 등에서 임상영양사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거나 보건소, 집단 급식소, 의료기관에서 3년 이상 영양사로 실무경력을 충족한 사람들이 임상영양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임상영양사의 국가자격이 주어진다. 4년제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교직과목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면 영양교사 2급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도 있다.


1.3. 입직 경로

영양사는 산업체와 병원,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사회복지시설 등의 집단급식소에서 근무한다. 또 어린이 급식관리 지원센터나 보육정보센터, 건강기능식품 판매업소 그리고 건강증진센터와 헬스센터, 식품 제조와 가공업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교육기관이나 연구기관에서 교육이나 연구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하고 보건소에서 공무원으로 취업할 수도 있다."


1.4. 발전 가능성

향후 10년간의 영양사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식품위생법이 개정되어 2014년 5월 23일 시행된 내용으로, 1회 급식인원이 100인 이상인 산업체의 경우 영양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였고, 유치원의 경우도 원아 200인 이상에서 영양교사 1명을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하였다. 100인~200인 미만인 경우에는 관할구역 내에 있는 유치원 2곳까지 영양교사가 공동 관리하도록 하여 영양사의 채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여 진다. 또한 장기간의 요양이 필요한 노인인구가 증가하여 노인요양시설이 계속 증가추세이므로 영양사의 자리도 많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영양사 경력 준비
2.1. 교직과정 이수 및 자격증 취득

4년제 대학교 식품영양학과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거나 학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교육대학원에서 영양교육을 전공하면 영양교사 2급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영양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한 후에는 교원임용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해야 영양교사로 취업할 수 있다. 그리고 임상영양 대학원 등에서 임상영양사의 교육과정을 수료하거나 보건소, 집단 급식소, 의료기관에서 3년 이상 영양사로 실무경력을 충족한 사람들이 임상영양사 자격시험에 합격하면 임상영양사의 국가자격이 주어진다. 이처럼 영양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직과정 이수와 더불어 각종 자격증 취득이 필요하다.


2.2. 실무 경력 쌓기

실무 경력 쌓기는 영양사로서 성공적인 경력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우선 영양사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병원, 학교, 기업체, 사회복지시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현장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실무 경험을 통해 영양 상담, 식단 작성, 급식 관리 등 영양사의 전문적인 업무를 익힐 수 있으며, 고객 및 수혜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의료, 복지, 교육 등 각 분야의 전문성을 쌓아 향후 해당 영역에 특화된 영양사로 성장할 수 있다. 특히 임상영양사, 단체급식 영양사, 보건 영양사 등 세부 분야별로 실무 경험을 쌓은 경우 더욱 전문성 있는 영양사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학교 현장에서 영양교사로 근무하며 영양 교육과 학생 급식 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것도 영양사 경력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실무 경험을 쌓으며 끊임없이 전문성을 함양하고, 관련 분야의 자격증이나 학위를 취득한다면 더욱 경쟁력 있는 영양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2.3. 전문성 함양을 위한 활동

전문성 함양을 위한 활동이란 영양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수행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의미한다. 영양사는 변화하는 식...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129 www.mw.go.kr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1544-4244 www.kuksiwon.or.kr
대한영양사협회 (02) 832-5680 www.dietitian.or.kr
지역 교육청 홈페이지 영양교사 채용공고
생애주기영양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구아인, 2021, 우리나라 중년여성의 영양표시 활용에 따른 식품섭취 및 식사의 질 평가: 2018 국민건강영양조사를 이용하여, 명지대학교 대학원식품영양학과, 석사학위논문.
김성용, 이정희, 소비자의 식품선택에 대한 영양표시 이용의 효과 분석. 소비자학연구, 2010.
김수오(2018) 편의점 PB도시락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김양희, 김성보, 김수진, 박승원(2016) 저칼로리 저감미도 대체감미료 시장 및 동향. 식품과학과 산업.
권수연, 김옥선. (2014). 서울지역 소비자의 패스트푸드점 영양 성분 표시에 대한 인식. 동아시아식생활학회지.
김광우. (2014). “중장년층 사무직 직장인의 비만도에 따른 가공식품 및 외식 식행동과 식품영양표시 인식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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