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경영학과 졸업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2. 모바일게임 산업의 이해
2.1. 모바일게임 시장의 현황
2.2. 모바일게임 산업의 특성
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 전략
3.1. 중국 모바일 시장의 현황
3.1.1. 중국 모바일 시장 현황
3.1.2. 시장 진입 규제 정책
3.1.3. IT 인프라 보급 현황
3.1.4. 게임 이용자들의 특성
3.1.5. 문화적 환경
3.2. 모바일게임의 수익 창출 구조 정립
3.2.1.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수익 배분 구조
3.2.2. BM(Business Model) 수립과 활용
3.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에의 침투 전략
3.3.1. 진출방식의 선정과 규제의 우회 전략
3.3.2. 유기적 SNS 연동 시스템 구축
3.3.3. 선제적 IP(저작권) 확보 전략
3.3.4. 중국 모바일 업계의 역습 대비
3.3.5. 모바일게임 컨텐츠의 현지화 전략: 게임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4. 결론 및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2011년 IT산업은 유럽 국가들의 연이은 재정위기와 여러 악조건에도 불구하고 사상 최대 수출을 기록하며 우리나라 무역 1조불 달성 쾌거를 이룩하였다. 이렇듯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IT분야의 발전에 힘입은 인터넷 분야 중에서도 세계적인 스마트폰 보급률의 폭발적으로 증가로 모바일콘텐츠 분야가 눈에 띄게 활성화되어 왔으며, 모바일 시장은 날을 거듭할 수록 그 규모가 팽창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그 중 모바일게임 시장을 다룰 것이며, 높은 수요와 잠재성을 지닌 중국 시장에 대해 논하려 한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만의 특별한 성격이나 특징, 문제점 등을 기존 연구사례를 통해 분석한 후 극복 방안 및 발전 방향을 모색하려 한다.
1.2. 연구의 방법과 구성
연구의 방법과 구성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베트남 영화산업에 대한 이해와 CJ CGV가 베트남에서 사업을 강화시키기 위한 전략을 탐구하기 위해 주로 문헌 조사와 사례 분석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다. 문헌 조사는 베트남 영화산업에 관련된 학술 논문, 보고서, 기사 등의 문헌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베트남 영화 산업의 현황, 문제점, 동향 등을 파악할 것이다. 또한, CJ CGV와 관련된 자료와 보도 자료를 수집하여 CJ CGV의 베트남 사업 현황, 전략, 성과 등을 조사하고, CJ CGV가 기존에 베트남에서 진행한 사업 사례를 분석하여 CJ CGV의 경험과 성과를 파악하고, 베트남 영화산업에 대한 기여 방안을 도출할 것이다.
위의 연구 방법을 통해 베트남 영화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CJ CGV의 사업 강화 전략을 탐구함으로써 베트남 영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데 의의가 있다. CJ CGV의 지속적인 투자와 협력을 통해 베트남의 영화 산업은 성장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모바일게임 산업의 이해
2.1. 모바일게임 시장의 현황
2020년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 매출액은 약 200억 달러를 돌파하며 고공행진을 이어왔다. 2012년 대비 31.3% 증가한 수치이다. 이러한 모바일게임 시장의 성장 배경으로는 첫째, 한국, 중국, 동남아 남미 등 신흥 게임시장의 팽창을 들 수 있다. 2013년 기준 아시아 시장이 세계 모바일게임 시장의 65.1%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위치를 점유하고 있다. 둘째, 스마트폰의 전세계적 보급∙확산, 기술향상에 따른 네트워크 속도 증가, 오픈마켓(예: 앱스토어)의 다양한 게임 공급 등을 들 수 있다. 이에 따라 모바일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이 유저가 직접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었다.
2.2. 모바일게임 산업의 특성
모바일게임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어플리케이션은 유저가 직접 오픈마켓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마켓의 구조를 살펴보자면, 애플사의 소프트웨어 오픈마켓인 앱스토어의 경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판매가격을 설정한 후 앱스토어의 승인을 받아 업로드 할 수 있으며, 초기에는 판매 수익의 30%를 앱스토어가 수수료로서 떼어가고 나머지 70%가 개발자에게 가게 되는 수입 분배 구조였다. 최종 수익에서 마케팅∙홍보 비용 등까지 차감하고 나면 큰 이익을 얻기가 어려우므로, 게임 출시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충성고객 몰입을 통해 유저들의 게임 내 과금을 유도하여 발생하는 수익을 창출해내는 것이 모바일게임 산업의 핵심일 것이다.
3.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 진출 전략
3.1. 중국 모바일 시장의 현황
3.1.1. 중국 모바일 시장 현황
중국 모바일 시장 현황은 다음과 같다.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의 규모는 2013년 23억 달러에서 2014년 기준 41억 달러로 78%의 고성장세를 보였다. 특히 온라인 게임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 17%에 대비해도 4배 이상의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중국에는 안드로이드 3자마켓이 수백 개 단위의 규모로 존재해왔고 지금도 존재하지만, 현재는 전체 3자 마켓의 약 80%를 치후360, 텐센트, 바이두 3사가 점유하고 있어 사실상 메이저 마켓 6개 정도에만 제대로 대처한다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
한편, 모바일 유저와 관련된 계량적 수치를 살펴보면, 2013년 기준으로 중국 모바일게임 유저는 3.1억 명으로 약 2.5배 증가했으며, 이동통신 가입자 대비 스마트폰 보유 비율(47%)이 한국의 73%에 비해서도 성장 여지가 있고, 낮은 3G 가입자 비율(34%)은 데이터 전송 환경의 개선 가능성을 의미하는 동시에 3G 유저들의 유입으로 인한 고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다. 또한 모바일 유저수가 PC 온라인게임의 유저수의 2배인데 시장규모는 1/5에 불과해 경쟁력 있고 차별화 된 모바일 컨텐츠로 시장 진입에 성공한다면 점유율 확보는 물론 수익성 성장률의 측면에서도 큰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3.1.2. 시장 진입 규제 정책
중국의 모바일게임 시장 진입 규제 정책은 다음과 같다.
중국에서는 온라인게임에 적용되던 게임 규제 정책을 모바일게임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이 규제 정책의 핵심은 판호(版號, 출판번호) 제도이다. 판호란 중국 내에서 게임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 중국 정부로부터 받아야 하는 허가제도다. 이 정책의 가장 큰 특징은 게임을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개별적으로 규제하는 것이 아니라 보편적 기준에 의거해 규제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외국 개발사들이 중국 시장에 진입하고자 할 때 상당한 장벽으로 작용한다.
외국 업체의 경우 판호를 발급받기 위한 절차가 복잡하여 심의 기간이 최소 4개월에서 최대 1년 이상 소요되는 등 중국 게임사에 비해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심지어 일부 게임의 경우 아예 판호 발급을 주지 않는 경우도 있어 외국 개발사들은 사업 기회를 상실하는 불이익을 받고 있다.
또한 중국에서는 외국인의 지분이 단 1%라도 포함되면 외자 법인으로 간주되어 인터넷 경영 허가증(ICP)을 발급받을 수 없어 정식 서비스가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외국 업체들은 화폐 자본금 1천만 위안(약 16억 원) 이상의 내자 회사, 즉 현지 퍼블리싱 협력사와의 판권 계약을 통해 진출하는 방법이 가장 현실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중국 정부의 복잡하고 엄격한 규제 정책은 외국 게임 개발사들의 중국 시장 진입을 어렵게 하고 있다.
3.1.3. IT 인프라 보급 현황
아직 중국의 IT 인프라 보급 현황이 선진국 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중국에는 상해, 북경 등 대도시 이외에는 무선랜(Wifi) 망이 제대로 구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중국 정부의 IT 인프라 구축 프로젝트가 시작된다면 모바일 서비스 환경의 극적인 개선이 예상된다. 또한 중국의 경우 3G 가입자 비율이 34%에 불과하여 데이터 전송 환경이 아직 낙후된 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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