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골절
1.1. 원인 및 병태생리
골절은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단 된 상태로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골절의 원인은 크게 직접적인 힘의 작용과 간접적인 힘의 작용으로 나눌 수 있다.
직접적인 힘의 작용은 활동적인 힘이 건강한 특정부위에 가해짐으로써 골절이 발생하는 것이다. 뼈는 활동적인 힘에 저항할 수 없기 때문에 외상성 손상으로 뼈와 주위 조직이 외부의 큰 힘을 한꺼번에 수용하면서 골절이 생긴다. 자동차 사고, 갑자기 넘어지는 경우, 누군가에게 맞는 경우 등을 원인으로 골절이 발생한다. 직접적인 외상으로는 순간적으로 한 개의 뼈 골절을 일으키는 타격, 심한 연조직 손상을 동반하여 분쇄성 골절을 일으키는 압축 등이 있다.
간접적인 힘의 작용은 활동적인 힘이 충돌지점으로부터 뼈의 약한 부위에 전달되어 생기는 골절이다. 이런 골절은 약해진 뼈 부위에서 잘 발생한다. 주로 간접적인 외상에 의해서 일어나는데 그것으로는 견인, 긴장, 각형성, 회전, 압박 등이 있다. 근육의 피로로 인해 최적의 상황이 아닐 경우 몸이 압력을 우회시키는 압력에 대한 방패작용을 잃어버린다. 즉 피로는 외부의 상해에 대한 저항력을 감소시킨다. 또한 골 신생물의 축적으로 골 신생물은 골절을 일으키는 병변을 형성하여 세포의 구조에 영향을 준다. 무기질이 충분하지 않아서 뼈가 약해지며, 뼈와 근육을 사용하지 않아 부동 상태에 있게 되면 뼈의 재흡수를 증가시키고 혈액 속 칼슘이 방출되어 뼈의 치밀성이 감소되어 병리적인 골절이 발생한다.
병태생리적으로 뼈의 연속성이 완전 혹은 불완전하게 소실된 상태를 의미한다. 외력의 작용이 강하여 뼈가 부분적 또는 완전히 이단 된 상태로 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 골절로 인해 생명이 위험할 정도가 되지는 않지만, 골절로 인해 혈관이나 척수 같은 신경조직 또는 심장, 폐와 같은 주요 장기가 손상될 수 있는 경우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
1.2. 골절의 종류
골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단순골절(Simple fracture): 뼈가 부러졌거나 금이 갔으나 다른 신체조직의 손상이 동반되지 않은 경우이다.
(2) 복잡골절(Compound fracture): 뼈가 부러지고 다른 신체조직의 손상이 동반된 상태이다.
(3) 생목골절(Greenstick fracture): 어리고 미숙한 뼈가 한쪽이 쪼개진 경우로 어린아이에게 흔히 나타난다.
골절은 정도에 따라 완전골절과 불완전골절로 구분된다. 완전골절은 골피질의 연속성이 완전히 소실된 경우이고, 불완전골절은 골피질의 연속성이 부분적으로 소실된 경우이다.
골절의 형태에 따라서는 횡상 골절, 사선 골절, 나선형 골절, 종상 골절 등으로 나뉜다. 이러한 골절 형태는 골절 발생 원인과 관련이 있다"
1.3. 치유과정
골절은 외력으로 인한 뼈의 연속성 소실 상태이며, 골절된 부위에는 출혈이 발생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한 생리적 과정이 나타난다. 골절의 치유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골절 후 즉시 그 부위에 출혈이 생기고 삼출물이 생성되는 혈종형성 단계가 나타난다. 둘째, 2-3일 후에는 세포와 새로운 모세혈관이 모여 과립조직으로 대치되는 세포증식 단계가 나타난다. 셋째, 6-10일 정도 지나면 과립조직이 변화하여 임시 부목 역할을 하는 가골(callus)이 형성되는 가골형성 단계가 나타난다. 넷째, 가골에 무기 염류가 축적되면서 영구적인 진성골이 되는 골화 단계가 나타난다. 다섯째, 진성골이 되면 조골세포와 파골세포가 작용하여 과잉 증식된 뼈를 재흡수하고 더 단단해지는 골재형성 단계가 나타난다.
이처럼 골절의 치유과정은 혈종형성, 세포증식, 가골형성, 골화, 골재형성의 단계를 거치면서 최종적으로 골절 부위가 완전히 치유된다""
1.4. 증상과 징후
골절 부위의 신체적 증상으로는 통증, 부종, 압통, 가성 동작과 염발음, 변형, 기능 상실, 반상 출혈,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난다. 신경 혈관 상태 변화로는 근육, 신경, 혈관의 손상, 허혈을 초래하는 조직의 압박, 극심한 통증, 수동적 움직임으로 인한 통증, 감각 변화, 능동적 움직임 소실, 모세혈관 재충만 반응 감소, 창백 등이 관찰된다. 심각한 출혈이 있을 경우 쇼크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골절은 뼈의 연속성이 완전히 또는 불완전하게 소실되어 나타나는 증상과 징후를 동반하게 된다.
1.5. 진단적 검사
골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 검사가 이용된다.
스트레스 촬영(Stress view)은 방사선 소견의 판독에서 중요한데, 특히 비골의 비전위 단독 골절에서는 간과하기 쉬운 인대 손상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 시행한다. 적절한 마취하에 시행하는 것이 정확성을 높인다.
관절 조영술(Arthrogram)은 발목 관절 손상의 유용한 검사 방법으로, 인대 손상의 진단, 골연골 유리체나 관절의 잠김의 원인 및 관절 연골의 병변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다.
전산화 단층 촬영술(CT)은 원위 경골의 복잡골절이나 분쇄 골절 등에서 관절면의 손상 정도 및 골절면의 위치 등을 파악하는데 사용되며, 일반 방사선 사진으로 확실히 손상이 구별되지 않을 때 골절 유무를 판단하는데 이용된다.
자기 공명 영상 검사(MRI)는 급성 및 만성 건, 인대 손상의 진단에 유용하며, 일반 방사선으로는 구별이 힘든 골연골 골절이나 스트레스 골절 등의 진단에도 도움이 된다.
골 주사 검사(Bone Scan)는 주로 만성 발목 관절 질환 특히 골연골 골절, 감염, 스트레스 골절, 반사성 이영양증 등의 검사에 사용된다.
이와 같이 골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 검사 기법들이 활용되며, 각 검사법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선택하여 실시해야 한다.
1.6. 치료
1.6.1.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에는 도수 정복과 고정 방법이 있다. 도수 정복은 골절이 되어 어긋나 있는 뼈를 바로 맞추는 술식으로, 골절 후 6시간 내지 12시간이 경과하면 부종이 증가하기 때문에 정복은 조기에 시행할수록 좋다. 정복을 시도하기 전 통증과 근육 경직을 해소하기 위하여 마취를 시행하기도 한다. 임상적 판단에 의하여 합당한 경우에 숙련된 의사에 의하여 시도되어야 하며 정복의 시행 전후로 방사선 사진을 촬영하여 정복의 적절성을 확인한다.
고정 방법으로는 팔걸이나 목발을 이용한 보호 방법으로부터 일반적으로 '반기브스'라 불리는 석고 부목, '통기브스'라 불리는 석고 붕대 고정, 보조기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있으며 견인(traction)에 의한 고정을 시행하기도 한다.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골절 부위를 안정화시켜 치유를 돕고, 조기 관절운동과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1.6.2.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란 골절 부위를 수술적으로 노출시켜 골절편 사이에 끼여 있는 연부조직이나 혈종 등 reduction을 방해하는 인자들을 모두 제거하고 직접 눈으로 보면서 골편을 정확하게 정복(reduction)하여 견고한 내고정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수술적 치료의 장점은 fixation이 견고하여 관절의 조기운동과 기능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골절부위를 노출시키므로 감염을 일으킬 수 있고, 감염된 골절은 혈액순환이 차단되어 지연유합, 불유합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시 철저한 무균조작과 섬세한 기술, 충분한 수술기계 및 시설이 필요하다.
수술적 치료의 종류로는 wire fixation, pin fixation, screw fixation, plate & screw fixation 등이 있다. wire fixation은 고정력이 약하여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드물고, patella나 medial malleolus 골절에서 tension band 기법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pin fixation은 k-wire나 steinmann pin 등으로 고정하며, 소아의 상완골 supracondylar fracture나 Colles 골절 시 사용할 수 있다. screw fixation은 부위에 따라 cortical screw, locking screw, cancellous screw, malleolar screw 등을 적절히 사용한다. plate & screw fixation은 골절선에 적절한 plate를 댄 후 screw로 고정하는 방법이다.""
1.7. OR&IF(open reduction & internal fixation)
OR&IF(open reduction & internal fixation)는 골절부위를 수술적으로 노출시켜 골절편 사이에 끼여 있는 연부조직이나 혈종 등 reduction을 방해하는 인자들을 모두 제거하고 직접 눈으로 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