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역아동센터 최종결과보고서에서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본인 평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09.24
15,9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지역아동센터 최종결과보고서에서 정책 및 행정 실습에 대한 본인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기관 소개
1.1. 기관 개요
1.2. 실습 일정

2. 실습 목표
2.1. 실습생의 목표
2.2. 실습기관의 목표

3. 실습 내용
3.1. 실습 일정
3.2. 교육 및 참관 사항
3.3. 담당업무

4. 실습 목표 달성 평가
4.1.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능력 향상
4.2.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

5. 실습지도자 및 실습 내용 소개
5.1. 실습지도자의 지도 내용

6. 실습 소감
6.1. 힘들었던 점
6.2. 제기되었던 질문
6.3. 배운 점

7. 향후 실습을 위한 제언

8. 실습기관 및 실습지도자에 대한 감사의 내용

9. 실습 평가
9.1. 실습일정에 대한 평가
9.2.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9.3.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9.4. 서비스 실천과정 및 정책/행정 실습에 대한 평가
9.5.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9.6.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9.7. 실습기관 이해도에 대한 평가
9.8. 실습 기간 중 가장 유익했던 내용
9.9. 실습 기간 중 가장 안 좋았던 내용
9.10. 실습 기관, 실습 지도자, 대학에 대한 건의사항

본문내용

1. 실습 기관 소개
1.1. 기관 개요

**기관 개요**

**OOO지역아동센터는 **구 관내의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교·중학교 아동을 대상으로 아동 보호, 교육, 문화체험, 정서 함양을 목표로 지역사회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OOO지역아동복지센터는 돌봄에 있어서 아동이 공동체 생활을 통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있다. 현재 대표, 시설장, 생활복지사(1), 조리사가 근무 중이며, **명의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이 센터를 이용하고 있다.


1.2.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2022년 10월 17일부터 10월 28일까지 총 10일간 진행되었으며, 1일 8시간씩 총 80시간 동안 실습이 이루어졌다. 실습생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습에 참여하였다.

구체적인 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에는 실습기관 오리엔테이션, 이용자 파악 및 라포 형성, 지역아동센터 운영 및 행정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둘째 주에는 아동 상담 교육, 프로그램 관련 교육 및 계획, 프로그램 실행 및 평가, 최종 점검 및 서류 확인, 실습 마무리 및 평가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실습생은 실습기간 동안 다양한 교육과 참관 활동에 참여하였다. 오리엔테이션, 독서활동 지도 및 참관, 종이접기 놀이지도 및 참관,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및 참관, 중간평가회와 종료평가회 등의 활동에 참여하였다.

실습생은 이 기간 동안 센터 이전 환경정비 및 컴퓨터 관리,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지역아동센터 리플렛 배포 및 홍보, 후원 모집, 온라인 플랫폼 홍보 기획 및 구현, EBS 온라인 교육프로그램 활용방안 검토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였다.


2. 실습 목표
2.1. 실습생의 목표

실습생의 목표는 "사회복지실천현장을 직접 체험하여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복지 실천영역 중에서 아동복지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경험하여 본인의 적성을 확인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실습생은 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책임과 역할을 배우고자 하며, 특히 아동복지 서비스 분야에서 실무를 경험하여 자신의 적성을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2.2. 실습기관의 목표

실습기관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이다. 이를 위해 ① 사회복지 가치 및 윤리의 내면화, ②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을 강점관점에서 이해하는 능력 증진, ③ 전문가로서 아동에 대한 비전과 현재 가치에 대한 이해, ④ 전문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이해 등을 목표로 한다.

둘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이다. 이를 위해 ① 아동복지시설 중 이용시설인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이해, ②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주요 서비스의 이해 및 지도 기회 제공, ③ 아동과 관계 형성 및 프로그램별, 상황별 지도 방법 기회 제공, ④ 서비스 실천과정의 경험 제공 및 업무수행능력 향상(프로그램 계획, 개입, 기록, 평가) 등을 목표로 한다.

즉, 지역아동센터는 실습생의 전문적인 자질과 태도 향상,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향상을 통해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실습 내용
3.1. 실습 일정

실습 일정은 10월 17일부터 10월 28일까지 2주간 진행되었다.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8시까지 1일 8시간씩 실습을 수행하였다. 구체적인 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10월 17일~10월 21일)의 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날 실습생들은 실습기관 소개와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둘째 날에는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에 대해 교육받았다. 셋째 날에는 지역아동센터의 개념과 아동복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 넷째 날에는 프로그램 계획 수립 및 목적과 목표 설정에 대해 교육받았다. 다섯째 날에는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및 행정 업무를 파악하였다.

둘째 주(10월 24일~10월 28일)의 실습 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날 실습생들은 프로그램 진행과 일지 및 평가서 작성을 실습하였다. 둘째 날에는 프로포절 작성법 교육과 프로그램 보조교사 활동을 수행하였다. 셋째 날에는 상담의 중요성과 일지 작성 요령에 대해 배웠고, 넷째 날에는 입퇴소 서류관리와 의사소통기술 적용을 실습하였다. 마지막 날인 다섯째 날에는 실습지도자와의 평가회와 종결 평가를 진행하였다.

이처럼 실습 일정은 실습생들이 지역아동센터의 운영과 서비스 제공, 관련 행정업무 등을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특히 아동복지 현장에서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전문성과 자질을 함양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2. 교육 및 참관 사항

'3.2. 교육 및 참관 사항'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실습생으로서 자세와 지켜야 할 사항들을 안내받았다. 이후 독서활동 지도 및 참관, 종이접기 놀이지도 및 참관,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및 참관 등 다양한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활동을 하였다. 또한 중간평가회와 종료평가회에 참석하여 실습 전반에 대한 점검과 평가의 기회를 가졌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실습기관의 운영 원칙과 실습생으로서의 역할과 태도에 대해 자세히 교육받았다. 실습일정 및 센터 운영 안내, 주의사항 등 기본적인 사항을 비롯하여 프로그램 참관 및 보조, 이름 알기 등 라포 형성, 아동 놀이지도 등의 구체적인 실습 활동 내용을 익혔다. 이를 통해 실습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 역할 등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었다.

독서활동 지도 및 참관에서는 아동의 발달 수준에 맞는 도서 선정과 지도 방법에 대해 교육받았다. 종이접기 놀이지도 및 참관에서는 아동의 흥미와 참여도를 높이기 위한 놀이 기법을 배웠다. 리플렛 홍보 및 모금 지원 및 참관에서는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한 홍보...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