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기간 및 방법
연구 기간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연구기간은 2019년 12월 30일부터 2020년 01월 12일까지 약 2주 동안 진행되었다. 연구방법으로는 대상자를 직접 관찰하거나 환자와의 면담, EMR 기록 및 각종 검사 결과 등을 통해 객관적인 자료를 수집하였다. 구체적으로는 환자의 증상, 징후, 검사결과 등의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 협심증 (Angina Pectoris)
2.1. 심장의 구조
심장은 크게 3개의 심장혈관(관상동맥, coronary artery)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이 3개의 관상동맥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며, 심장 근육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위대정맥은 윗몸으로부터 탈산소화된 피를 우심방으로 운반하고, 오른허파정맥은 오른허파에서 산소화된 피를 심장의 좌심실로 돌려보낸다. 또한 아래대정맥은 몸 아래 부분에서 탈산소화된 피를 우심방으로 운반하며, 대동맥은 심장의 왼심실에서 시작되어 온몸으로 산소화된 피를 보낸다. 그리고 왼 폐동맥은 왼허파에서 산소화된 피를 심장의 좌심방으로 되돌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심장을 구성하는 주요 혈관들은 심장 기능에 필수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이들의 협조를 통해 심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2.2. 심장을 구성하는 혈관의 종류
심장을 구성하는 혈관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위대정맥(superior vena cava)은 윗몸으로부터 탈산소화된 피를 우심방으로 다시 운반하는 정맥이다. 둘째, 오른허파정맥(right pulmonary vein)은 오른허파에서 산소화된 피를 심장의 좌심실로 돌려보내는 2개의 정맥 중 하나이다. 셋째, 아래대정맥(inferior vena cava)은 몸 아래 부분에서 탈산소화된 피를 우심방으로 운반하는 가장 큰 정맥이다. 넷째, 대동맥(aorta)은 심장의 왼심실에서 시작되고 4부분으로 구성되어있는 몸의 주된 동맥으로, 산소화된 피를 온몸으로 내보낸다. 다섯째, 왼 폐동맥(left pulmonary artery)은 왼허파에서 산소화된 피를 심장의 좌심방으로 돌아가게 하는 2개의 정맥 중 하나이다. 여섯째, 폐동맥(pulmonary artery)은 산소가 부족하고 이산화탄소가 많은 피를 폐로 운반하는 동맥이다. 일곱째, 대동맥활(aortic arch)은 대동맥의 둘째 부분으로, 머리와 팔로 흐르는 동맥으로 갈라진다.
2.3. 협심증의 정의
심장은 크게 3개의 관상동맥(coronary artery)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받고 활동한다. 동맥경화증, 혈전증, 혈관의 수축 및 연축 등의 원인에 의해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한 곳에서라도 급성이나 만성으로 협착(수축 등의 원인에 의해 혈관 등의 통로의 지름이 감소하는 것)이 일어나는 경우, 심장의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류 공급이 감소하면서 산소 및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심근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는데, 이를 협심증이라고 한다."
2.4. 원인
주원인은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관상동맥상의 변화는 주로 혈관의 중간층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서 섬유화가 진행되고 혈관의 탄성이 줄어드는 노화현상의 일종이다. 이로 인해 수축기 고혈압이 초래되어 심장근육이 두꺼워지는 심장비대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관상동맥의 변화는 조절 가능한 요인과 그렇지 못한 요인으로 나뉜다.
조절 가능한 요인으로는 고지혈증, 고혈압, 흡연, 당뇨병, 비만, 스트레스 등이 있다. 조절 불가능한 요인으로는 연령, 가족력, 성별(남성)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위험 인자들로 인해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히게 되면 심근의 일부가 허혈 상태에 빠지게 되어 협심증이 발생하게 된다."
2.5. 증상
협심증의 증상은 주로 가슴 중앙 부위에서 발생하는 심한 흉통이 턱이나 팔 등으로 방사되기도 하며 호흡곤란이 동반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흉통은 3∼5분 정도 지속되다가 안정을 취하면 사라진다. 차가운 날씨, 식사 후, 아침시간에 통증이 빈번하게 일어난다. 감정적인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유발되는 경우가 많지만 관상동맥의 협착이 심하거나 급성으로 혈전이 생기면 휴식 시에도 발생할 수 있다. 전형적인 협심증의 증상으로는 급성 통증, 운동 시에 발생하는 통증, 흉부 중앙의 불편한 압박감, 가슴이 꽉 차는 느낌이나 쥐어뜯는 느낌 등이 있다. 협심증의 증상은 주로 가슴 중앙 부위에서 발생하지만 때로는 왼쪽 어깨나 팔의 안쪽으로 통증이 방사될 수 있다. 또한 드물게 등과 상복부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협심증의 증상은 개인차가 있어 전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