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리적 사례 장기이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
1.1. 장기이식의 정의와 역사
1.2. 장기이식의 유형
1.3. 장기이식의 준비사항
1.4. 장기이식의 부작용 및 후유증
1.5. 장기이식 관련 법률
2. 간호현장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2.1. 장기 기증과 장기 이식 관련 의료자원배분 문제
2.2. 죽음과 관련된 윤리 문제
2.3. 비밀유지와 의무의 충돌
2.4. 전문가로서 간호사 의무와 연구 윤리
2.5. 의료진 간의 갈등
3. 윤리적 의사결정
3.1. 의료자원 배분과 관련된 윤리 문제
3.2. 대리모와 관련된 윤리 문제
3.3. 위약과 선행, 정직의 원칙 충돌
3.4. 장기이식과 정의의 원칙 관련 갈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
1.1. 장기이식의 정의와 역사
장기이식이란 병든 장기를 신체 내 장기나 타인에게서 받은 장기로 대체하는 시술이다. 장기이식의 역사는 매우 깊으며, 이미 AD800년경부터 피부이식이 시행되어 왔다고 알려져 있다. 현대에 와서는 1936년 우크라이나의 유유 보로노이가 최초의 신장이식을 수행하였고, 1954년 보스턴의 조세프 머레이 박사가 일란성 쌍둥이를 대상으로 한 신장이식에서 성공을 거뒀다. 이후 약 6년이 지나 거부반응 억제제가 개발되면서 심장, 폐, 간 등 다양한 장기 이식수술이 성공하게 되었다. 이처럼 장기이식의 역사는 매우 오래고 발전을 거듭해왔다고 볼 수 있다.
1.2. 장기이식의 유형
장기이식의 유형은 크게 자가이식, 동종이식, 이종이식으로 나뉜다.
자가이식은 자신의 장기 또는 조직의 일부를 자기 자신에게 이식하는 경우이다. 이는 자신의 장기 혹은 조직을 떼어내어 자신의 다른 부위에 이식하는 방법으로, 자가 조혈모세포 이식, 자가 피부 이식, 자가 골 이식 등이 이에 속한다.
동종이식은 타인의 장기를 이식하는 경우로, 유전적으로 동일하지 않은 사람으로부터 장기를 이식 받는 것이다. 이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장기 이식술이며, 생체 이식과 뇌사자 이식으로 구분된다.
이종이식은 사람이 아닌 다른 종의 장기를 이식하는 경우를 말한다. 예를 들어 돼지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는 장기를 기증하는 공여자에 비해 장기 이식을 원하는 수요자가 많기 때문에 시도되고 있지만, 종간 이식에 따른 강한 면역 반응을 해결해야 한다는 걸림돌이 있다.
1.3. 장기이식의 준비사항
장기이식을 위한 준비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장기이식을 받고자 하는 환자는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장기이식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자신에게 적합한 장기이식 방법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이식을 위한 진단과 혈액 검사, 심리적·사회적·재정적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이는 환자가 이식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결정하는 판단 기준이 된다."
환자는 장기이식 대기자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다. 기증자가 결정되면 의료진과 함께 구체적인 이식 수술 계획을 수립한다."
이 과정에서 가족으로부터 정서적·실질적 지원을 받아 마음의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수술과 관련된 비용을 예산 계획을 통해 미리 준비해야 한다."
수술을 기다리는 동안 언제 기증자를 받을 수 있고 언제 수술을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인내심을 갖고 대기해야 한다. 기증자가 결정되면 4~9시간이 소요되는 수술을 받게 된다."
마지막으로 수술을 무사히 마쳤다면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빠른 회복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1.4. 장기이식의 부작용 및 후유증
장기이식 후 부작용 및 후유증은 이식 장기별로 다양하다. 수술 초기 문제점으로 각 장기별 수술 특징과 환자가 가진 질환의 심한 정도에 따라서 이식 받은 장기의 생존율과 환자의 생존율 등이 다르지만 최근 면역 억제제의 개발 등으로 초기 이식 성공률이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이식 환자의 생존이 길어지면서 면역 억제제를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하고, 이로 인해 여러 가지 만성 질환, 감염이나 암 등이 새롭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주된 부작용으로는 면역 억제제로 인한 감염성 질환, 당뇨병, 고혈압, 신장 독성, 소화성 궤양, 골다공증 등이 있으며, 암 발생 위험도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간장이나 폐 이식의 경우 거부반응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신장 이식 환자들도 만성 신장 질환, 고혈압, 당뇨병 등의 합병증이 흔하게 발생한다. 장기 이식 수술 후 치료 과정에서 감염, 출혈, 장기 기능 부전, 거부반응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입원 기간이 연장되고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이식 수술 후 환자들은 평생 면역 억제제를 복용해야 하며, 이로 인한 부작용 관리와 감시가 필수적이다. 또한 장기 생존율 향상을 위해 새로운 면역 억제제 개발, 부작용 관리 기술 개선 등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1.5. 장기이식 관련 법률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은 장기이식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준과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 법에 따르면 모든 이식이 필요한 사람에게 공평한 기회를 보장해야 하며, 장기 등의 적출과 이식이 적정하게 이루어지도록 관리하고자 한다"" 보건복지부 내에 장기 등 이식윤리위원회를 두어 이식 기준과 절차 등을 심의하도록 하고 있으며, 국립장기이식관리기관을 통해 장기이식 관련 사항을 관리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한 뇌사 판정에 대한 기준과 절차를 명시하여 뇌사자로부터의 장기 적출을 허용하고 있는데, 뇌사판정 위원회는 전문의사 2명 이상과 의료인이 아닌 위원 1명 이상으로 구성되며 과반수의 출석과 전원의 찬성으로 뇌사 판정을 하도록 되어있다"...
참고 자료
장기이식 정의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27789&cid=51007&categoryId=51007
장기이식 중요성과 절차
http://medicalreport.kr/news/view/47488
장기이식찬성
<뇌사와 심폐사 그리고 장기이식>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52, No. 8, 2009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소아과학교실,부산대학교 어린이병원 뇌신경클리닉 남 상 욱
http://www.sisapress.com/journal/article/105620 (시사저널)
(보건복지부, 국립의료원과 국립장기이식관리센터, 2006)
사회복지 법인 호산나 복지재단 ( 생명윤리의 관점에서 본 장기이식과 뇌사 (고려대 법무대 학원 강의록))
보건연구정보센터 <장기이식에 대한 일반인의 태도 및 영향요인> 손 영 희*·조 정 민*
통계청 www.kostat.go.kr/ 주요지표100선 장기이식정보시스템 (질병관리본부)
대한의학협회(1993) “대한의학협회 뇌사판정 기준”.
뇌사와 장기이식의 윤리적 문제에 관한 연구 2013 .8월 이태관 (석사논문)
국립장기이식관리 센터 (1997-2000) 뇌사자 장기이식 보고서
장기이식의 현황 및 추세 Vol.3.No.1:1-6 June, 1994 손광헌
https://www.youtube.com/watch?v=DJyIMs_pLmg&feature=share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4080134 (국민 70%, 뇌사 법적 인정 찬성)
[네이버 지식백과] 장기 등 이식에 관한 법률 [臟器等移植─關─法律] (두산백과)
McKneally MF, Dickens BM, Meslin EM, Singer PA. Bioethics for clinicians: 13. Resource allocation. CMAJ. 1997 Jul 15;157(2):163-7. PMID: 9238146; PMCID: PMC1227741.
환자-의사-사회3: 의료자원 배분의 원리와 실제. 의료관리학교실 김 윤.
장기이식 환자와 윤리적 문제. 서울아산병원 장기이식센터 장기이식코디네이터 하희선. 제12회 학술대회 자료
이식대상자의 선정기준 제 26조 제1항 관련
뇌사자 발생과 뇌사자 장기 분배의 국내 현황. Korean Med Assoc 2008; 51 (8): 685-691.김명수, 김순일, 김유선. 연세외대 의과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이식 대기자 등록 및 이식대상자 선정기준(https://www.konos.go.kr)
생명윤리에 기초한 간호전문직 윤리, 안성희 등 대한간호협회 2018;1,2-21
한성숙, 황경식, 맹광호, 이동익, 엄영란. “장기 이식과 의료윤리:국내외 병원의 장기이식 현황과 윤리지침 제안을 위한 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보고서. 1998
김용순. 장기 이식-원리와 실제. 현문사. 1998
구영모. 장기 이식에 있어서의 네 가지 윤리 원칙. 신장이식 심포지움 및 공청회. 대한신장학회. 1998.
구인회. 장기이식의 철학적 측면. 제 5회 장기 이식 전문간호사회.학술대회. 1999. 39~56
한성숙. 장기이식 현황과 윤리. 제 5회 장기 이식 전문간호사회.학술대회. 1999. 59~74
김일순, 손명세, 김상득. 의료윤리의 네 원칙. 계축문화사.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