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과 유형
1.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1.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2.1. 가정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2.1.1. 어머니-아동 가정 프로그램
1.2.1.2.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1.2.2. 기관 및 학교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2.1. 프로그램의 목표
2.2. 프로그램의 내용 범위
2.2.1. 소통 기능
2.2.2. 교수 기능
2.2.3. 행동 수정 기능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 방안
3.1. 프로그램 운영
3.1.1. 시간 운영
3.1.2. 교육 장소
3.1.3. 부모교육 교사
3.2. 교수-학습 활동
4.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4.1. 객관적인 기록
4.2. 설문지
4.3. 평가회
4.4. 개인적 진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과 유형
1.1.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은 인류 역사상 어린이 교육을 위한 공적인 지지를 최초로 주장했던 루터(Martin Luther)로부터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루터는 독일의 모든 어린이들의 교육을 위한 공적인 지지를 주장하기 위해 독일의 모든 시장과 시의회의원에게 편지를 보냈다. 이후 독일의 프뢰벨(Frobel)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체계적인 어머니 교육을 최초로 시도하며 "어머니의 노래, 게임, 그리고 이야기(Mother's song, Games, and Stories)"라는 책을 통해 어린이에게 '감각적인 인상들(sensory impressors)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어머니들에게 알리고자 하였다. 또한 공적인 유아교육기관의 어린이 교육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프로그램의 역사는 미국의 부모 협동 유아원에서 그 기초를 찾아볼 수 있다. 이처럼 19세기 이전의 부모교육은 어머니 교육에 주로 치중되었다고 할 수 있다.
20세기에 들어서면서 부모교육의 목표가 19세기 전후의 엄격한 훈련에서 아동의 심리발달이라는 목표로 전환되었고, 현대적인 아동 중심의 교육관으로 변천되었다. 특히 20세기 후반에 들어와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절실히 대두되었고, 전에는 일부 교육학자와 각 가정의 부모들의 관심이었던 자녀교육이 사회 일반인 및 정부 차원에서 실시되기에 이르렀다. 오늘날 정부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중심의 교육에 더하여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육아지원 정책을 통해 육아친화적인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아이를 키우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발달은 역사적으로 살펴볼 때 어머니 교육에서 출발하여 점차 아버지를 포함한 부모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개인적 관심 차원에서 사회적 관심 차원으로 확대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부모교육의 내용 또한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부모-자녀 관계 개선, 행동 수정, 의사소통 증진 등 보다 실질적이고 종합적인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2.1. 가정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2.1.1. 어머니-아동 가정 프로그램
MCHP는 어머니와 아동 사이의 언어적 상호작용을 자극하여 아동의 지적 및 정의적 성장을 도모하고자 Levesstein과 그의 동료들(1977)이 개발한 프로그램이다. 주 2회 장난감 교수자(toy demonstrator : 장난감을 가지고 가르치는 사람)가 장난감이나 교구를 가지고 가정방문하여 어머니나 가족들 앞에서 모델을 제시하여 시범을 보여줌으로써 부모는 상호작용방법을 배운다. 이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하여 가정방문을 통해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킴으로써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한 프로그램이다.
1.2.1.2.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은 Nimnicht와 그의 동료들이 1969-1971년에 개발한 프로그램으로서, 3-8세 아동을 가진 부모를 대상으로 하여 8주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코스는 교육적인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하는 한 명의 사서교사가 가르친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게 된 배경은 비싸고, 기관 중심의 교수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 개발된 것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부모가 자녀의 건전한 자아개념을 길러 주고, 자녀의 지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모들은 다음의 느낌을 증가시킨다. 첫째, 부모는 자녀들이 배워야 할 기술과 개념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유능한 사람임을 느끼도록 한다. 둘째, 부모는 자녀들의 교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정자임을 느낀다. 셋째, 부모는 자녀가 능력 있는 학습자이므로 더 잘 이해하고 성공적일 수 있다는 생각을 갖도록 한다. 자녀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적인 개념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부모는 장난감들과 장난감 도서관의 게임들을 이용하는 것을 배우는데, 각 놀잇감은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독특한 학습 경험을 가지고 있다.
프로그램의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녀의 신체적 · 정서적 · 지적 발달을 도울 수 있는 특별한 행동을 연습한다. 둘째, 자녀의 개념 및 기능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구와 게임 활동의 시범을 보고 익힌다. 셋째, 다른 성인과의 역할놀이를 통해 교구와 게임의 사용법을 익힌다. 넷째, 부모는 놀잇감 등을 자녀에게 사용하기 위해 가정에 빌려 간다. 다섯째, 자녀의 교육문제와 관련된 것들을 토론한다.
이처럼 부모-자녀 장난감 도서관 프로그램은 부모가 자녀의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자녀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녀의 전반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기관 중심의 교육에 대한 대안으로 부모들의 가정 내 교육 활동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시작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2.2. 기관 및 학교 중심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기관 및 학교 중...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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