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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닌과 러시아혁명 비평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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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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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레닌과 러시아혁명 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르크스주의 이론 개요
1.1. 마르크스주의의 정의와 특징
1.2.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의 관점
1.3.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

2.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들
2.1. 게오르그 루카치
2.2. 베르톨트 브레히트
2.3.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발터 베냐민

3. 마르크스주의와 구조주의
3.1.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3.2. 골드만과 알튀세의 이론
3.3. 마슈레이의 문학생산론

4. 최근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의 동향
4.1. 이글턴과 제임슨의 이론
4.2. 리얼리티와 이데올로기의 관계

5. KAPF(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가동맹)
5.1. KAPF의 형성과 시대적 배경
5.2. 신경향파와 KAPF의 관계
5.3. KAPF 시 분석과 전환기별 특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르크스주의 이론 개요
1.1. 마르크스주의의 정의와 특징

마르크스주의는 독일의 철학자 칼 마르크스와 사회학자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창시한 사상체계로, 그들은 자신의 이론을 "공산주의"라 불렀다. 마르크스주의의 목적은 생산수단과 분배, 교환 등을 공유화하여 계급 없는 사회를 건립하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는 정신적 세계가 물질적 세계로부터 파생된다고 보는 "유물론"의 관점을 취한다. 즉, 인간 의식은 사회적 존재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철학이 현실 세계를 다루어야 한다고 보았으며, 모든 정신적 체계들이 실제 사회와 경제적 존재의 산물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지배계급의 물질적 이해관계가 인간 존재를 보는 방식을 결정한다고 여기며, 문화 또한 인간이 물질적 삶을 창조하는 역사적 상황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본다. 이는 아직 정련되지 않은 이론이지만, 사회 계급 간 갈등이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야기한다는 점에서 문학과 예술이 이데올로기와 연관된다고 설명한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경제적 발전과 예술 발전 간 차이를 어떻게 논의할지에 대해 고민했으며, 위대한 문학작품이 사회적으로 생겨났다는 관점에서 예술의 "위대성"을 존재에 대한 보편적 사실이 아닌 세대 간 재생산되는 가치로 보았다.


1.2.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의 관점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의 관점은 문학작품과 현실(사회)의 관계를 설명하는 가장 유력하고 정교한 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의 기본 입장은 첫째, 철학이란 단지 공허한 사색에 지나지 않으며 이제는 철학이 실제 세계를 다루어야 한다는 것이고, 둘째, 모든 정신적 체계들이 실제 사회와 경제적 존재의 산물이라는 것이다.

마르크스주의 비평에서는 한 사회의 지배계급이 갖는 물질적 이해관계가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인간 존재를 보는 방식을 결정짓는다고 여긴다. 마르크스는 우리가 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독자적인 리얼리티가 아니라고 본다. 그는 문화란 인간이 그 안에서 그들의 물질적 삶을 창조해가는 역사적 상황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인간 역사의 특정 단계에서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적 삶을 결정짓게 한 지배와 피지배의 관계가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마르크스와 엥겔스는 딱히 정리된 문학이론을 내놓지 않았다. 그들의 관점은 느슨하고 독선적이지 않다. 그들은 비록 경제적 현실이 '궁극적으로는 그 모든 것을 결정한다'고 하더라도 좋은 예술은 항상 자신을 둘러싼 경제적 환경으로부터 어느 정도는 자유롭다고 생각했다.

마르크스주의 문학비평은 작가의 사회계급과 그 계급을 둘러싼 이데올로기가 계급의 구성원이 쓴 글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작가를 자신의 천재성과 창조적인 상상력으로 인해 독창적이고 시대를 초월하는 작품을 만들어내는 자율적인 개인이 아니라 자신의 의사와 관계없이 끊임없이 사회적 환경의 영향을 받는 존재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전통적인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계급 간의 갈등과 거대한 역사적 힘의 충돌에 관해 이야기하지만, 구체적인 역사적 상황에 대해서는 거의 논의하지 않으며 그 상황을 특정한 문학 텍스트의 해석을 위한 자료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는 한계가 있다.


1.3.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1917년 러시아 혁명 이후 소비에트 연방에서 공식적으로 채택된 문학·예술 이론이다. 서구인의 관점에서 볼 때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단조롭고 편협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실제로는 주요한 문예 이론의 역할을 담당하였다.

1910년대 후반에는 유럽 예술계에서 모더니즘이 대두되었지만, 소비에트 비평가들은 이를 후기 자본주의 사회의 퇴폐적 산물로 간주하였다. 이들은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전통을 새로운 공산주의 사회 미학의 거의 유일한 기초로 보았다. 따라서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19세기 미학과 혁명적 정치학의 결합을 본질로 하고 있었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핵심 개념은 '파르티노스트(당성)', '나로드노스트(민중성)', '클라소보스트(예술의 계급적 성격)'이다. 파르티노스트는 계급투쟁 속에서 당이 절대적인 지위를 차지해야 한다는 원칙이다. 나로드노스트는 예술작품이 민중의 사회의식을 표현하고 노동자 집단의 관점에서 사회발전의 이상적인 가능성을 인식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클라소보스트는 예술의 계급적 성격을 강조하며, 작가의 정치적 입장과 계급 충성도가 중요하다고 본다.

소비에트 문예이론가들은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작가들을 규범으로 삼았다. 그들은 발자크, 디킨스, 조지 엘리엇, 스탕달 등 리얼리즘 작가들이 개인의 사회관계 속 연루됨을 탐구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반면 모더니스트 작가들이 비관주의적이고 내향적인 세계를 반영했다고 비판하였다. 이처럼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전통을 공산주의 사회 건설을 위한 규범으로 삼았다.

하지만 이러한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아방가르드와 같은 혁신적 예술 경향을 배척하고 전통적인 예술 형식에 집착했다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작가의 정치적 노선과 계급 충성도를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예술의 자율성을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2. 마르크스주의 이론가들
2.1. 게오르그 루카치

게오르그 루카치는 헝가리 출신의 정치 혁명가이자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가이다. 그는 1930년대 뿐 아니라 1956년에 이르기까지 동독과 서독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마르크스주의 문학이론가이다. 특히, 19세기 시민계급 문학의 분석들은 오늘까지도 큰 의미를 갖는다.

루카치의 정치적 리얼리즘 개념은 그의 민주주의 이해와 연관해서 파악해야 한다. 그는 시민혁명에 의한 민주주의 이상에 바탕을 둔 채 무계급적 진보사상을 대변한다. 이 진보...


참고 자료

이미진, 신경향파 및 KAPF 문학의 고찰, 한성어문학, Vol.8, 1989
임경미, 카프 詩 硏究, 성심여자대학교 대학원, 1991
정종진, 일제하 프로 시의 민족사상 연구, 인문과학논집, Vol.20,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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