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누리과정을 설명하고 누리과정에 포함었으면 좋겠다는 내용과 개선방향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1.1. 개정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1.2. 누리과정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1.3.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
2.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2.1. 다양성, 유연성, 학습 환경 개선의 강조
2.2. 학습자 중심 교육 및 창의성 함양
2.3. 사회적 역량 강화
3. 개정 누리과정의 장점
3.1. 학습자 중심 교육 강화
3.2. 창의적 사고와 문제해결력 향상
3.3. 사회적 역량 개발
3.4. 다양한 학문적 경험 제공
3.5. 미래 지향적 교육 실시
4. 4차 표준보육과정과 2019 개정 누리과정
4.1. 4차 표준보육과정의 개요
4.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개정 방향
4.3. 개정된 보육과정에서의 놀이의 의미와 교사 역할
5.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고려사항
5.1. 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5.2. 능동적인 상호작용 지원
5.3.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5.4. 교육과정 평가의 중요성
5.5.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정 누리과정의 개요
1.1. 개정 누리과정의 도입 배경
2012년 3월, 대한민국 교육계에 혁신적인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 변화의 핵심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도입으로, 이전에는 유아교육과 보육이 분리되어 있던 체제를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 그 결과, 만3-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이 제정되었으며, 2012년 3월에는 5세 누리과정의 적용을 시작으로, 2013년 3월부터는 3~4세까지 확대 적용되어 현재까지 시행되고 있다. 이러한 개정은 국가수준에서 단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공통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1.2. 누리과정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
누리과정의 중요성과 교육적 의의는 다음과 같다.
누리과정은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도입으로, 이전에 유아교육과 보육이 분리되어 있던 체제를 유치원 교육과정과 어린이집 보육과정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나아갔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를 통해 만3-5세 유아를 위한 공통과정이 제정되었고, 국가수준에서 단위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 편성과 운영에 공통된 기준을 제시함으로써, 생애 초기 출발점 평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이다.
또한 누리과정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을 통해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확보하여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누리과정은 다양성, 유연성, 학습 환경의 개선을 강조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미래 역량 함양에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이 자신의 관심사와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협력과 의사소통 등의 사회적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누리과정은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과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나아가 미래사회를 이끌 창의적이고 역량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고 볼 수 있다.
1.3.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고시문의 구성 체계가 보완되었다. 기존의 누리과정이 연령별로 교육내용을 구분하였던 것에 반해,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공통의 내용으로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연령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둘째, 연령 구분 없이 3~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체화되었다. 기존의 연령별 내용에서 벗어나 연령 간 공통내용으로 전환함으로써 유아의 발달 특성을 보다 유연하게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누리과정 편성과 운영의 간략화가 이루어졌다. 기존의 영역별 세부내용이 369개에서 59개로 간소화되어 교사의 행정적 부담을 줄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교사가 유아 중심의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넷째, 유아 중심·놀이 중심을 추구하는 교육과정의 성격이 명시되었다.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의 자발적인 놀이가 배움의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을 지향하며, 이를 위하여 충분한 놀이 시간 확보 등을 강조하고 있다.
다섯째, 교육과정 실행에 있어 교사의 자율성이 강화되었다. 기존에는 교육부 주도의 교육과정 개정이 이루어졌으나,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교사가 보다 자율적으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였다.
2. 개정 누리과정의 주요 내용
2.1. 다양성, 유연성, 학습 환경 개선의 강조
개정 누리과정에서는 다양성, 유연성, 그리고 학습 환경 개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먼저, 다양성의 강조는 누리과정의 핵심 가치 중 하나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학습 내용의 다양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다양한 학문적 영역과 문화적 다양성을 포함하며,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와 관심사를 탐구하고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존중하며 학습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 내용의 다양성은 학생들의 창의성과 흥미를 자극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역량을 발견할 수 있게 한다.
둘째, 유연성과 자기주도적 학습은 개정 누리과정에서 강조되는 또 다른 측면이다. 누리과정은 학습 방법의 유연성을 강조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스타일과 속도에 맞게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더 많이 지고 자신만의 학습 경로를 개발할 수 있게 한다. 유연한 학습 방법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와 효율성을 높이며,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학습 환경의 개선은 개정 누리과정의 또 다른 중요한 목표이다. 교육 인프라의 강화와 교실...
참고 자료
이정환 외, 영유아 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파란마음, 2017.
보건복지부 외, 2020 개정 표준보육과정(안) 토론회 자료, 2020.
김신재,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의 활동목표 분석, 부산교육대학교, 2019.
조성연, 0-2세 표준보육과정, 3-5세 누리과정, 초등 통합교과과정 과학교육내용의 연계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2015.
김영옥, 국가수준 유아교육과정 변천과 개정 누리과정의 과제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2020.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실행 자료
교육부 ․ 보건복지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홍순정, 이기숙.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교육부, 보건복지부, 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2020, 60-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