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방법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아의 특성
2.1. 신체적 특성
2.2. 인지적 영역 특성
2.3. 정의적 영역 특성
2.4. 일반적 특성
2.5.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적 특성
3.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방법
3.1. 구조화된 환경 및 다감각적 교수법
3.2. 성교육
3.3. 긍정적 행동지원
4. 지적장애아를 지도하는 교사의 다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아는 인지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을 지칭한다. 이러한 아이들은 학교 및 사회생활에서 다른 아이들과 차별을 받을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중재 방법이 필요하다. 지적장애아의 특성은 다양하며, 인지적으로는 문제해결능력, 집중력, 기억력 등이 저하되어 있으며, 사회성과 신체적 측면에서도 제한이 있다. 이에 따라, 교사들은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중재 방법을 선택하여 적극적으로 지도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은 지속적으로 교육과 전문성을 강화하며,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를 높여야 한다. 지적장애아의 지도하는 교사는 학생들의 능력을 인정하고, 그들의 성취감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이 필요하다. 또한, 학생들이 사회적으로 통합되는 과정에서도 지속적인 지도와 관심이 필요하다. 이러한 다짐을 바탕으로, 교사들은 지적장애아의 특성과 각종 상황에서의 중재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지적장애아의 특성
2.1. 신체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의 신체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아동들과 비슷한 발달 양상을 보이지만 발달속도가 느리다는 특성이 나타난다. 둘째, 체력과 운동숙달의 정도가 평균 이하에 있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체력의 차이는 생활연령이 증가할수록 커지게 된다. 셋째, 심폐지구력이 크게 뒤떨어지는 특성이 나타난다. 넷째, 일부 신체활동에서는 운동수행에서 뛰어난 아동도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처럼 지적장애아동은 신체적인 측면에서 발달 속도가 더디며, 전반적으로 체력과 운동 능력이 평균 이하에 있는 특성을 보인다. 하지만 개인차가 크기 때문에 일부 신체활동에서는 뛰어난 수행을 보이기도 한다.
2.2. 인지적 영역 특성
지적장애아의 인지적 영역 특성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아는 구체적이면서 복잡하지 않은 활동을 가장 잘 수행하게 되며 추상적이고 복잡한 활동을 어려워한다. 이들은 반복적 행동을 통해 기술들을 습득하게 되는데, 이는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합이 나타나고 모방학습과 우연학습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도익유발이 부족하며 학습된 무기력을 보이는데, 이는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여 나타나게 된다. 이들은 사용하게 되는 어휘의 한정성이 있고 기억과 주의집중 시간이 짧으며 개입이 없이는 기술을 유지할 수 없다. 더불어 자기조절의 능력도 부족한 특성을 보인다. 즉, 지적장애아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과제를 어려워하며, 학습 및 인지 기능에서 다양한 제한점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2.3. 정의적 영역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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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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