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합리적인 진로 선택을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정리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진로 선택의 요인
2.1. 홀랜드의 진로 흥미이론
2.2.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성 이론
3. 진로 선택을 위한 기본 요건
3.1. 자기 이해
3.2. 환경 탐색
3.3. 진로 목표 설정
4. 사회인지 진로이론
4.1.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배경
4.2. 사회인지 진로이론의 주요 개념
4.2.1. 자기 효능감
4.2.2. 결과 기대
4.2.3. 개인적 목표
4.3. 사회인지 진로이론 기반 진로상담 전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진로라는 것은 한 사람이 자신의 일생동안 일 또는 여가를 포괄하는 생활양식을 말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생계와 삶에 영향을 미치는 진로선택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람들이 진로를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경제적 이유에서 생계를 유지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진로를 선택하기도 하고, 일을 함으로써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거나 자기 스스로 의미있는 일을 이루고 싶어서 선택하는 경우도 있고, 일을 하면서 자신을 발전시키고 성장하고 자아정체성을 펼치기 위해 진로를 선택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람들의 다양한 진로 선택의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많은 진로 이론들이 존재한다. 그 중에서 홀랜드의 '진로 흥미이론'과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성 이론'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2. 진로 선택의 요인
2.1. 홀랜드의 진로 흥미이론
홀랜드의 '진로 흥미이론'은 직업의 선택을 성격의 표현의 연장선이라고 보고 있다. 즉, 동일한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비슷한 성격적 특성이 관찰되기도 한다는 것이다. 특히 문제해결방식이나 대인관계 방식이 비슷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각 성격 유형과 각 직업 특성이 얼마나 일치하는가에 따라 직업 만족도와 성공여부가 결정되고 또한 성공적인 직업 선택을 위해 자신의 성격유형과 일치하는 직업을 고를 수도 있다.
성격유형은 총 6개로 나뉘며, 각각 현실적 유형, 연구적 유형, 예술적 유형, 사회적 유형, 기업적 유형, 관습적 유형이다. 각 유형별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이 있는데, 예를 들어 현실적 직업은 기술자, 자동차 정비사, 연구적 직업은 과학자, 인류학자, 예술가적 직업은 음악가, 미술가, 사회적 직업은 사회복지사, 상담가, 기업가적 직업은 판사, 관리자, 정치가, 관습적 직업은 경제분석가, 은행원 등이 있다.
따라서 홀랜드의 진로 흥미이론에 따르면, 직업을 선택하고자 할 때 내가 어떤 유형인지 먼저 파악한 뒤 그 유형과 일치하는 정도가 높은 특성을 가진 직업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직업 결정을 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진로 상담가도 가시적이고 실질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2.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성 이론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성 이론은 진로 선택이 실제로 대부분 개인의 계획과는 달리 우연한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크롬볼츠는 한 개인이 살아가면서 내리는 대부분의 결정들이 우연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따라서 그는 예측하기 어려운 우연의 기회를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크롬볼츠는 우연한 사건을 활용하기 위해 필요한 다섯 가지 행동특성을 제안했다"" 첫째, 호기심을 갖고 새로운 경험을 하는 것이다"" 둘째, 지속적인 관심과 개방적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다"" 셋째,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갖는 낙관성이 필요하다"" 넷째,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다섯째, 모험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탐색해야 한다""
이처럼 크롬볼츠의 계획된 우연성 이론은 우연한 기회를 계획적이고 능동적으로 활용하는 것...
참고 자료
진로설계, 교육청진로교육원
진로설계와 자기계발, KOCW 공개 강의
생애설계 및 진로설계, 인하대학교 교재
진로설계와 자기 이해, 전남대학교 취업진로센터
김영미, 진로성격유형별 성취목표ㆍ학습기술ㆍ학업성취간의 관계탐색, 청소년학연구, 23권, 11호, 2016, 197pp
서혜주, 임수원, 전원재, 중도탈락 고등학교 학생선수의 진로탐색 어려움과 우연적 사건 경험,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31권, 1호, 2018, 164pp
배움사이버 평생교육원, <직업·진로설계 교안>
양난미, "한국 대학생의 사회인지 진로선택 모형 검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6.2.
연규진, 양지웅, 정주리,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근거한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구", "교육연구", 제41집 2호, 전남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2019.08.31.
이알찬,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기반한 대학생의 성격 및 부모의 자율성 지지와 진로준비행동간의 구조적 관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