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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목적 고등학교,특성화 고등학교 다양한 유형의 고등학교들의 교육적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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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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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특수목적 고등학교,특성화 고등학교 다양한 유형의 고등학교들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역할과 쟁점
1.1.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목표와 형성 배경
1.2.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폐지 찬반론
1.2.1.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 찬성 논거
1.2.2.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 반대 논거
1.3. 특수목적고등학교와 교육 불평등
1.3.1.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명문대 진학 경향
1.3.2. 특수목적고등학교와 계층 재생산

2. 고등학교 진로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
2.1. 진로 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2. 진로 교육의 실태 분석
2.2.1. 학생들의 진로 의식 문제점
2.2.2. 교사들의 진로 교육 역량 부족
2.3. 진로 교육 개선 방안
2.3.1. 진로 전담교사의 개인 상담 제공
2.3.2. 담임교사들의 전문지식 향상
2.3.3. 진로 교육 자료의 다양화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수목적고등학교의 역할과 쟁점
1.1. 특수목적고등학교의 목표와 형성 배경

특수목적고등학교(이하 특목고)는 '특수 분야의 전문적인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로, 과학, 외국어, 농업, 해양, 예술, 체육 등 각 특수하고 전문적인 분야를 미리 학생들에게 습득시켜 그 분야의 전문가를 조기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특목고는 고교 평준화 정책을 보완하기 위한 차원에서 도입되었다. 평준화 정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던 하향평준화, 교육의 다양성 및 수월성 저하 등의 해결책으로 특수재능교육을 위한 예술고와 체육고가 설립되었고, 1980년대 이후에는 과학고와 외국어고 등이 설치되었다. 또한 1990년대 중반 교육개혁위원회에서 '고교체제의 다양화, 특성화, 자율화'가 추진되면서 다양한 유형의 특목고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특목고는 기존 고교 체제에 없었던 새로운 모델로, 학생들의 특수한 재능과 관심사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와는 차별화되는 특목고만의 독자적인 교육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특수목적고등학교의 폐지 찬반론
1.2.1.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 찬성 논거

특목고 폐지 찬성 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목고는 명문대 입시를 위한 디딤돌일 뿐이다. 실제로 수능 성적 상위 30개교 중 21개교가 외고나 과학고 등 특목고이며, KDI의 분석 결과 서울지역 특목고 졸업생들의 서울대 입학 비중이 2002년 22.8%에서 2011년 40.5%로 크게 늘어난 것을 볼 때, 특목고의 본래 목적보다는 대학입시가 우선시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대학들의 입시전형이 특목고 학생들에게 유리하게 운영되면서 특목고 진학 열풍을 부추기고 있다. 이는 교육의 본질인 균형 잡힌 인재양성보다는 일부 기득계층의 자녀들을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특목고 입시는 우수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사교육 시장을 부채질하고 있다. 특목고에 진학하기 위해 초등학생부터 사교육에 매달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공교육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입시문제를 출제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특목고의 존재가 학생들의 사교육비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셋째, 특목고로 인해 학생들 간의 위화감이 조성된다. 특목고에 진학하지 못한 학생들은 열등의식과 패배감을 가질 수밖에 없으며, 이는 국가 발전 측면에서도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교육의 효과성은 우수한 인재를 많이 배출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이지만, 현재의 특목고는 오히려 소외되는 학생들을 양산하는 등 효과적인 교육을 생산하지 못하고 있다.""


1.2.2.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 반대 논거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에 반대하는 논거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목적고등학교 폐지는 학교 선택권과 학습권 보장에 위배된다. 1948년에 공포된 유엔 인권 선언 제26조 3항에는 "부모는 자녀에게 제공되는 교육의 종류를 선택함에 있어서 우선권을 가진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학교 선택권은 인권으로서, 다양한 학교 선...


참고 자료

외국어 안 가르치는 외고…입시학원 변질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55&aid=0000237797
분당 지역 일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6&aid=0002076186
글로벌전형 노크하는 특목고 학생들
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3290417
서울 8개 특목고 졸업생 절반이상 ''SKY'' 갔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2&aid=0000239015
특목고 학생 전유물이 된 입학사정관제 전형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88&aid=0000173915
국제중·특목고 입학 겨냥…조기유학 바람 다시 분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2034429
국제중 특목고 노리는 3세대 조기유학 뜬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20&aid=0001961155
영상) "캐나다에서 한국 특목고 준비" 편법 조기 유학 기승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15&oid=214&aid=0000027795
이수영, 이영민, 이재훈(2009), 특수목적고등학교 학생들의 대학 전공계열 진학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과학고와 외국어고를 중심으로, 교육종합연구, 7:2, 1-25
강태중(2003), 특수목적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에 관련된 논란의 성격, 교육정치학연구, 10, 1-25
윤수인, 이홍직 (2019). 한국의 교육 불평등에 관한 분석. 한국웰니스학회지, 14(1), 275-283
이도경(2017),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고등학교 선택 및 대학입시에 미치는 영향-학생부종합전형 합격자를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최지은(2018), 사회계층과 고교유형이 대학 진학에 미치는 영향-졸업 첫 해 진학생을 중심으로, 경북대학교 중등교육연구소, 66(2), 635-668
최성락(2003), 일반계 고등학교 진로 교육의 실태와 개선 방안에 관한 조사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영옥(2003), 고등학교 일반계 교사와 실업계 교사의 진로교육 인식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상숙(2008), 특수목적 고등학교와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의 진로의식 및 진로교육 비교 연구, 금오공과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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