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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작동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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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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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동변속기 작동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배경
1.2. 연구목적
1.3. AMT적용 차량의 우수성

2. AMT의 현황과 특징
2.1. AMT 국내동향
2.2. AMT구조와 작동원리 및 개선방안
2.3. AMT적용차량의 전자클러치 사용 필요성
2.4. 중국 AMT적용 차량의 개발 실태
2.5. 신 모델차량의 수명

3.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
3.1. DCT (듀얼클러치변속기)
3.2. 오버드라이브
3.3. 차동제한장치 (Limited Slip Differential)

4. 현대 트랜시스 공장견학
4.1. 회사 소개 및 공장 개요
4.2. 생산제품의 종류 및 특징
4.3. 주요 생산제품의 생산공정
4.4. 공정의 개선의견 및 견학소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배경

기름 한 방울 나오지 않는 국내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만들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엔진의 동력을 거의 손실 없이 변속기를 통해 구동바퀴에 전달하는 메커니즘을 찾게 되었다. 이를 위해 종래 AMT변속기의 원리를 소개하고 이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여 차후 개선된 변속장치를 국내 적용여부에 대해 초점을 두었다. 자동차에 대한 환경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이에 걸맞는 변속기 구조장치도 진보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계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변속기는 개발기간이 길고 기술적 난이도가 높아 개발에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변속기 전반의 수준향상을 위해 TCU, 핵심 부품에 대한 연구개발 차세대동력 전달계, 통합 ECU등의 개발에 힘써야 한다.


1.2. 연구목적

현재 국내차량의 변속기중 A/T(자동변속기),M/T(수동 변속기)그리고 CVT (무단 변속기)등 크게 3가지 분류가 되는데, A/T(자동 변속기)와 M/T(수동 변속기) 장점만의 특징을 지닌 자동화된 수동변속기(Automated Manual Transmission)AMT 즉, 운전의 편의성 제공과 안락감을 부여하면서, 기계적으로는 수동변속기를 택하고 운전은 자동변속기처럼 할 수 있게 해 줘 경제적이고, 수동변속기의 높은 연료 효율과 저렴한 가격, 자동변속기의 운전 편의성 등 양쪽의 장점만을 갖춰 크기무게의 축소로 시스템이 보다 싸고, 소형화 되고, 아울러 성능향상과 보다 높은 토크의 제공으로 부가기능의 실현과 기능 확장 등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자동차 연료 소비를 확 줄일 수 있는 새로운 수동변속기 자동화 기술을 국내 벤처(호감테크)가 개발했고, 가까운 이웃 국가 중국 또한 연구개발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양산체계를 갖추고 있어 해가 거듭될수록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자동화된 수동변속기 AMT 기술은 유럽에서는 이미 상용화된 상태다. 이 시점에서 국내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이며, 국내적용 실태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국내 실용성 검토와 앞으로 어떻게 활성화 방안에 대해 문제점 및 개선을 통해 홍보하여, 차후 신 모델차량에 적용되어지기를 바라는데 있다."


1.3. AMT적용 차량의 우수성

AMT적용 차량의 우수성은 다음과 같다. 최근 자동차의 보급수가 해마다 증가하면서 사람들은 더욱 뛰어난 성능, 편리함, 안전성, 효율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자동화 수동변속기(Automated Manual Transmission : AMT)가 주목받고 있다. AMT는 기본 변속방식이 수동변속이기 때문에 가격, 중량, 연비와 가속성능이 자동변속보다 우수하다. 또한 유체클러치가 아닌 건식단판 클러치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클러치 부분에서 효율이 우수하다. 그리고 수동변속기의 변속방식인 Shift, Select가 자동으로 수행되고, 변속과정시의 동력 차단 또한 자동으로 수행되므로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모두 갖추고 있다. AMT는 토크 컨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종래 수동변속기의 클러치와 하드웨어를 동일하게 사용하면서도 운전자가 기어조작을 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AMT는 가격, 중량, 연비와 가속성능이 우수하면서도 자동변속기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차량으로 주목받고 있다."


2. AMT의 현황과 특징
2.1. AMT 국내동향

AMT 국내동향은 다음과 같다.

국내에 도입된 AMT는 처음에 경차인 마티즈 세미오토(반자동의미)로 도입되었는데, 이는 AMT와 다소 차이가 있다. 국내 업체인 호감테크가 AMT 기술을 개발했으며, 중국 또한 연구개발을 지속해 왔고 양산체계를 갖추고 있어 최근 그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유럽에서는 이미 AMT 기술이 상용화된 상태이다.

AMT의 장점인 가격, 중량, 연비와 가속성능의 우수성을 활용하여 국내 실용성 검토와 보급성과 시장성 계속적인 개발로 양산체계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AMT 개발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이다.

전자제어 클러치 사용의 필요성은 경제적이고 시스템이 보다 싸고 소형화되며 부가기능의 실현과 기능 확장 등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즉, 크기와 무게의 축소, 성능향상, 보다 높은 토크의 제공 등으로 AMT의 장점을 극대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2. AMT구조와 작동원리 및 개선방안

AMT구조와 작동원리 및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수동변속기의 자동화는 기존 수동변속기를 전기적 장치와 엑츄에이터로 이용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다"" 변속을 위해선 동력을 차단하고 기어를 선택하며, 다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선 건식클러치 디스크가 붙는다""동력이 차단되고, 연결되는 과정에서 No drive 즉, 관성으로만 주행하는 구간이 발생되며, 이 구간에서 동력손실이 일어난다""어느 정도 미끌림을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미끌림은 ...


참고 자료

2010년 02월 17일 10:23 [정경 뉴스]
http://dwcij.com.ne.kr/newtech/newamt.htm
www.elsevier.com/locate/conengprac
(shanghai,november 2007):magnetiarell
한국기계연구원(호감테크 시사)
CARZ.co.kr(제조사별 모델교체주기)
정경뉴스 2010년02월17일 보도자료
미디어인 뉴스
contribution to the clutch comfort[논문]
Carlos canudas wit(DR LAG CNRS)
Hubert Be' chart(Renault SAS) May 9,2007 6th LUK-Symposium
Dr.techn. Robert Fischer
Dr.lng.Reinhard Berger http.//www.dl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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