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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
가족생활교육의 중요성은 최근 사회가 겪고 있는 여러 가지 가정 기반의 문제들로 인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현대 사회에서 부모가 되는 것은 기쁨과 만족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스트레스와 좌절감을 안겨주는 복잡한 일이다. 많은 부모들이 양육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자녀들이 정서적으로 부적절하게 발달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결혼과 자녀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들에게는 더욱 현명한 선택과 준비가 강조되어야 한다. 준비된 부모는 부모 역할을 만족스럽게 수행할 뿐만 아니라, 부모-자녀 간의 문제에 잘 적응하고 자녀의 발달에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가족생활교육은 개인, 가정, 사회 전반에 걸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1.2. 대학생 대상 예비부모교육의 필요성
대학생들은 결혼과 출산을 앞둔 예비부모들로서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예비부모교육의 대상자가 될 수 있다. 실제 많은 학자들은 대학생이 부모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준비의 대상으로 가장 적합하다고 주장한다.
대학생 시기는 성인 초기로, 결혼, 출산, 양육, 직업 생활과 같은 중요한 과업을 달성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특히 대학생들의 경우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현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 시기에 형성된 가치관은 일생 동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에게 긍정적인 결혼관과 부모관을 정립하고 예비부모로서의 역할을 교육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미국에서는 중고등학교에서 정규 교과 과정으로 예비부모 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중고등학생들이 입시 경쟁에 치중하고 있어 청소년기의 주요 과제인 자아정체성 확립이 대학 입시 이후로 미뤄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중고등학생에게 예비부모 교육을 실시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으므로, 대학생들이 이 교육의 가장 적합한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예비부모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부모로서의 자질과 효능감을 높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 부모 역할의 이해
2.1. 부모 역할의 개념과 특징
부모 역할의 개념과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역할'이란 특정한 사회적 지위나 위치에 따라 개인에게 요구되는 행동 양식을 의미한다. 따라서 '부모 역할'이란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에서 부모로서 기대되는 특징적인 행동을 말한다. 부모의 행동은 그들의 지식, 태도, 기술 등을 통해 나타나며, 이는 양육 태도나 행동으로 종합적으로 불린다. 양육 태도는 부모나 대리 양육자가 자녀를 양육하면서 보여주는 일관된 행동과 태도를 말한다.
Hoghughi(2004)는 부모 역할을 아동의 생존과 발달을 돕기 위한 목적을 가진 의도적인 활동으로 설명하며, 이는 사회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행위로서 시대적, 사회적 변화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역할이 분명하게 구분되었으나, 현대에는 이러한 구분이 줄어들고 아버지의 역할이 더 강조되고 있다. 부모 역할은 단순히 자녀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넘어서, 자녀의 인지 발달, 사회 정서 발달 등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확장되고 있다.
김충기(1997)는 부모의 역할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정의하였다. 첫째, 자녀의 특성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둘째, 자녀와 부모의 가치관 차이를 인정하고 올바른 가치관 형성을 위해 교육해야 한다. 셋째, 부모는 자녀의 모델이 되어야 하며, 솔선수범해야 한다. 넷째, 부모는 사회적, 경제적 조건을 갖추고 자녀에게 적합한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다섯째, 성격과 인격 발달을 위한 교육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부모 자신도 자녀 교육에 대해 학습해야 한다.
이처럼 부모 역할은 시대를 막론하고 항상 중요한 과제로 남아있으며, 성공적인 양육은 부모와 자녀 간의 긍정적이고 활동적인 관계를 통해 이루어진다. 이는 부모가 자녀 양육의 사회적 위치나 지위에 따라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