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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간호술 중 이론과 실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핵심간호술 평가표 작성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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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핵심간호술 중 이론과 실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새로운 핵심간호술 평가표 작성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이론의 활용과 발전
1.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의 활용
1.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1.3. 스티븐스의 이론분류

2. 대표적 간호이론
2.1. 압델라의 '21가지 간호문제목록'
2.2. 압델라 이론의 실무, 교육, 연구에 미친 영향
2.3. 트래블비의 인간관계이론

3. 시스템이론 기반 간호이론
3.1. 뉴먼의 간호이론: 환경의 개념과 하위영역
3.2. 로이의 적응이론과 적응양식
3.3. 베너의 간호실무 영역과 실무향상 방안

4. 간호교육에서의 이론 활용
4.1. 시뮬레이션 기반 문제중심학습의 효과
4.2. 비판적 사고능력 향상을 위한 이론 적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이론의 활용과 발전
1.1.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의 활용

간호실무에서 간호이론의 활용은 간호실무의 질적 향상과 간호전문성 확립을 위해 필수적이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의 기반이 되는 것으로, 실무의 핵심적인 요소를 밝히고 실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설명, 예측, 통제할 수 있게 한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를 이해하고 체계화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이론은 간호실무의 철학적 근거를 제공하여 실무의 논리적 검증의 기반이 되며, 연구의 토대가 된다. 간호실무자들은 간호이론을 통해 실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해결할 수 있으며, 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또한 간호이론은 실무와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다양한 현상을 잘 설명하고 예측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 간호이론은 실무에 적용되어 실무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며, 실무에서 발생한 새로운 현상은 다시 간호이론 개발의 자료가 된다.

예를 들어, 압델라의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은 간호실무를 체계화하고 간호과정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압델라의 이론은 간호 실무, 교육, 연구 영역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다. 압델라 이론은 실무에서 간호사가 포괄적인 관점에서 환자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주었으며, 교육 현장에서는 체계적인 간호교육 과정 개발에 활용되었다. 또한 연구 영역에서는 간호인력 배치와 직접간호 제공시간 산출 등에 활용되어 왔다.

이와 같이 간호이론은 간호실무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어 실무의 질적 향상과 간호전문성 확립에 기여해 왔다. 따라서 간호실무자들은 실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간호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간호이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1.2.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우리나라 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는 여명기이다. 여명기는 1950년대 간호과학이 발전하기 이전으로, 일제강점기 시기에 서구의 간호과학을 맞아들이면서 1945년 해방과 함께 미국의 간호제도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는 간호술이 강조되었으며, 간호실무와 본질 그리고 실무근거의 원칙과 간호의 적절한 목적, 기능에 대하여 이론화를 시도하였다.

두 번째는 신생기이다. 신생기는 휴전 이후인 1955년, 최초의 4년제 학사 간호교육과정이 의과대학 간호학과에 개설되면서 시작되었다. 이후 1957년 연세대학교 간호학과, 1959년 서울대학교 간호학과가 차례대로 개설되었다. 신생기는 간호가 과학적인 학문을 통해 연구되는 과정이다.

세 번째는 성장기이다. 성장기는 1970년 대한간호학회가 발족되면서 간호연구의 활성화가 가속된 시기이다. 간호학의 박사학위 과정이 개설되면서 간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해 우리나라의 간호이론 연구와 실무에 연계되는 시도가 증가된 시기이다.

마지막으로 발전도약기는 1980년대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간호이론의 일반적인 적용과 구체적인 적용을 시도하는 시기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간호교육제도의 일원화에 대한 요구가 본격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간호학 이론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환하기 위해 기존지식에서 새로운 이론 구성으로 시도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1994년 한국간호교육학회가 창설된 이래로 간호교육의 방향과 간호교육정책을 제안하는 등의 학술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1.3. 스티븐스의 이론분류

스티븐스(Stevens)가 제시한 이론의 연구 측면에 따른 분류는 서술이론, 설명이론, 예측이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서술이론은 개인 혹은 집단이 처한 상황이나 사건에 대해 고유 특성을 묘사하고 이를 확인하는 과정의 연구를 말한다. 즉, 특정 현상에 대한 기술과 확인을 통해 이해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설명이론은 특정 현상과 그 사이에서 관계를 묘사하고 이에 대해 설명하는 연구를 말한다. 특정 현상 간의 관계를 밝혀내고 그 이유를 설명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예측이론은 특정현상 사이에서 관계를 풀고 설명하여 후에 일어날 일에 대해 미리 예견하고 준비하는 연구를 말한다. 즉, 특정 현상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고자 하는 이론이다.

이와 같이 스티븐스의 이론 분류는 연구 목적 및 접근 방식에 따라 서술, 설명, 예측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대표적 간호이론
2.1. 압델라의 '21가지 간호문제목록'

압델라(Abdellah)가 제시한 '21가지 간호문제목록'은 다음과 같다""

(1) 양호한 위생과 신체적인 안위의 유지이다.
(2) 최적의 활동을 증진시키는...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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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경희, 고가연, 고정옥, 김란, 김지윤, 김윤경, et al. (2017). 전문대학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경험의 의미. 한국간호연구학회지, 1(1), 59-74. Retrieved from 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5246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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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란, 강현임. (2016). 핵심기본간호술 선배멘토링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1), 441-448. doi:10.14400/JDC.2016.14.1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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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영숙, 김성희, 양선희, 강윤숙(2013.7)
문제중심학습 연계 시뮬레이션 기반 통합간호교육과정을 이수한 신졸업간호사의 간호수행능력과 자신감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KCI등재]
임경춘(2015.8)
간호학생의 학습성과 달성과 연계된 시뮬레이션 실습 설계와 운영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1권 제3호 [KCI등재]
전원희, 이은주(2013.11)
간호학생의 기본간호학실습 교과목에서 S-PBL의 효과
: 비판적 사고성향을 중심으로 최소자승법과 분위회귀분석의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KCI등재]
손영주, 송영아(2012.04)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과 학습에 대한 PBL과 S-PBL의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KCI등재]
(마음에 드는 자료지만 아쉽게도 최근 5년 이내 자료가 아니라 추가 참고문헌이라 기재했습니 다.)
김영임 (2010),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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