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아동의 가족지원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9.22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아동의 가족지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아동 가족 지원의 중요성
1.1. 가족 지원의 개념
1.2. 가족 중심 관점의 등장
1.3. 가족의 동등한 참여

2. 가정-학교 간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중요성
2.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3. 부모의 참여 방법
3.1. 보조교사
3.2. 협력교사
3.3. 자원봉사자
3.4. 전화나 서신을 통한 참여
3.5. 소식지
3.6. 부모-교사 모임

4. 장애아동 가족 지원 프로그램의 종류 및 특성
4.1. 정보 제공
4.2. 교육과 훈련
4.3. 사회·정서적 지원
4.4. 주간 단기 보호 프로그램

5. 장애아동 가족지원을 위한 원리 및 구성요소
5.1. 가족지원의 원리
5.2. 가족지원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아동 가족 지원의 중요성
1.1. 가족 지원의 개념

가족 지원의 개념은 1980년대부터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 장애아동의 가족들이 자녀의 양육이나 교육과 관련하여 자신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받아 적절하게 활용하고, 사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관계망을 형성하는 능력을 갖도록 도와줌으로써 이들의 삶에 질적 향상을 가져 오게 하고, 결과적으로 장애 자녀의 교육과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1.2. 가족 중심 관점의 등장

가족 중심 관점의 등장은 특수교육에서 아동을 보는 관점이 부모-자녀를 넘어서는 더 넓은 구조의 이웃과 지역사회 안에서의 영향력을 강조하는 생태학적 모델로 제시되면서부터이다. 이처럼 가족은 하나의 조직적인 단위로 존재하며, 서로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구조이론의 등장과 더불어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중재가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다고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장애아동의 교육에서 모든 결정에 부모가 참여하게 되면서 가족들이 전문가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특히 진단과 교수 활동 계획 시 가족들은 전문가들과 동등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최근에는 가족 지원이 장애아동 교육의 주요 목표의 하나로 포함되고 있다.


1.3. 가족의 동등한 참여

장애아동 가족의 동등한 참여는 가족 지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는 장애아동의 교육과 관련된 모든 결정 과정에 가족들이 전문가와 동등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게 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특히 진단과 교수 활동 계획 시 가족들은 전문가들과 동등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은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와 더불어 최근에는 가족 지원이 장애아동 교육의 주요 목표의 하나로 포함되고 있다. 가족은 장애아동의 양육과 교육에 매우 밀접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 체계이므로, 가족들이 전문가와 동등한 입장에서 아동의 교육과 삶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장애아동 가족 지원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2. 가정-학교 간 의사소통
2.1. 의사소통의 중요성

학교와 가정 간 의사소통은 장애아동의 교육과 가족 지원에서 매우 중요하다"" 교사들이 학생의 가족을 존중하고 참여시키며 협력적으로 일하려 노력할 때 그 효과는 매우 크며, 교사들이 아동의 가족을 이해하는 것은 가족과의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교사의 노력은 수동적인 가족 구성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아동의 진보에 관심을 갖도록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가 가족의 요구에 민감하지 않다고 부정적으로 반응하는 가족도 있지만, 가족을 이해하고 가족과 파트너가 되어 일하는 교사는 결국 좋은 성과를 이룰 수 있다"" 학교 전문가와 가정이 협력을 시도하고 문제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기 위해 함께 노력할 때 그 유익은 아동에게 돌아갈 것이다""


2.2.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교사들이 학생의 가족을 존중하고 참여시키며 협력적으로 일하려 노력할 때 그 효과는 매우 크다. 교사들이 아동의 가족을 이해하는 것은 가족과의 협력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 교사의 노력은 수동적인 가족 구성원이 아동의 학교생활과 아동의 진보에 관심을 갖도록 영...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