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상담의 이론과 실제
1.1. 인지행동이론
1.1.1. 인지행동이론의 등장 배경
인지행동이론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60년대에는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변화에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행동치료는 외부자극에 의존하는 경우 내적인 동기가 유발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었다. 또한 외부자극이 없는 경우 행동의 변화가 일반화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자기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사고과정에 대한 중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행동주의 절차와 결합한 다양한 인지적 치료모델과 인지행동치료가 등장하게 되었다.
인지행동이론의 발전에는 엘리스(Ellis, 1962), 켐퍼(Kanfer, 1975), 벡(Beck, 1970), 마이켄바움(Meichenbaum, 1977), 반두라(Bandura, 1977) 등의 학자들이 큰 영향을 미쳤다. 이들은 인간의 행동과 정서가 인지적인 과정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기존 행동주의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하였다.
즉, 인지행동이론의 등장 배경에는 행동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자리 잡고 있다. 행동치료가 외부자극에 의존하는 한계를 보이자, 내적인 인지적 과정의 중요성이 대두되었고 이를 반영한 새로운 치료모델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1.1.2.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의 차이
인지이론과 행동이론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인지이론은 인간의 사고, 신념, 지각 등의 인지적 요인이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따라서 인지이론은 문제의 핵심이 개인의 부적절한 사고나 왜곡된 신념에 있다고 보며, 이를 수정하여 적절한 사고와 신념을 형성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즉, 인지이론은 개인의 내적 인지 과정에 주목하여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반면 행동이론은 환경에서 오는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춘다. 행동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외부의 보상과 처벌에 의해 결정되며,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문제 행동을 약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행동이론은 환경적 요인에 주목하여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한다.
즉, 인지이론은 내적 인지과정에, 행동이론은 외적 환경에 초점을 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인지이론은 부적절한 사고나 신념을 수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지만, 행동이론은 보상과 처벌을 통한 행동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고 할 수 있다."
1.1.3. 인지행동이론의 개념
인지행동이론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인지행동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되며, 개인의 인지적 과정이 정서와 행동의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이론이다. 즉, 특정한 생각을 하기 때문에 특정한 감정과 행동이 나온다고 보는 것이다.
인지행동이론의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아 행동한다. 인간은 보상과 처벌에 의해 자동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주변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는 방식으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둘째, 잘못된 생각 때문에 반사회적 행동을 한다. 인간은 자신, 타인, 환경에 대한 잘못된 인지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을 하게 된다. 셋째, 초기 경험을 통해 학습한다. 인간은 주로 유아기의 경험을 통해 행동을 학습하며, 이를 바탕으로 살아가면서 정보를 선택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한다. 넷째, 잘못된 인지와 행동은 치료될 수 있다. 인지행동이론은 잘못된 인지와 행동을 다양한 치료기법을 통해 교정할 수 있다고 본다.
이처럼 인지행동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환경적 요인과 더불어 개인의 인지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며, 잘못된 인지를 교정함으로써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주장한다.
1.1.4. 인지행동모델의 종류
1.1.4.1. REBT (합리정서행동치료)
REBT(합리정서행동치료)는 알버트 엘리스(Albert Ellis)에 의해 1955년에 개발된 인지행동치료의 한 접근법이다. REBT는 "인간은 객관적 사실 때문에 혼란스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실에 대한 자신의 관점 때문에 혼란스러워한다."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즉, 분노, 불안, 우울과 같은 정서적 불안은 주로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의 사건을 어떻게 지각하고 평가하느냐에 따른 주요한 산물이라는 것이다.
REBT는 인지, 정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이 세 가지 영역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 부분이 중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REBT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알아차리고 이를 보다 합리적인 신념으로 바꾸는 것에 있다.
REBT의 6가지 주요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는 인간 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이다. 둘째, 역기능적 사고는 정서 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셋째, 비합리적 사고와 정신병리를 유도하는 원인적 요인들은 유전적이고 환경적 영향을 포함하는 중다요소로 되어 있다. 넷째, 행동에 대한 과거의 영향보다 현재에 초점을 맞춘다. 다섯째, 신념은 변화한다고 믿는다. 여섯째, 신념은 변화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이를 위해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REBT는 인간의 감정적 장애와 변화의 과정을 ABCDE 모형을 통해 설명한다. A(Activating Event)는 감정유발 선행사건, B(Belief)는 사건에 대한 개인의 신념, C(Consequences)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D(Dispute)는 장애를 유발하는 신념에 대한 논박, E(Effect)는 정서적, 행동적 변화를 의미한다. 이 모형에 따르면 인간의 부적절한 정서와 행동은 A에 의해서가 아니라 B에 의해 결정되며, D를 통해 B를 변화시켜 E에 이르게 하는 것이 REBT의 핵심 치료과정이다.
REBT의 공헌은 첫째, 상담의 효과를 크게 높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는 점, 둘째, 인지적 면이 인간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본 점, 셋째, 통찰된 것을 행동으로 옮겨야 함을 강조한 점, 넷째, 통합적이고 절충적인 상담실제에 강조점을 두었다는 점, 다섯째, 정서적 장애와 문제행동의 원인 및 해결방법을 명확하게 제시했다는 점, 여섯째, 상담자와 일대일의 상담을 하지 않고 내담자 스스로도 자신을 상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는 점 등이다.
한편, REBT 상담실제에 적용할 때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둘째, 과거 경험을 경시한다는 점이다. 셋째, 자발성이 없는 내담자에게는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넷째, 다른 이론에 비해 이 이론이 지시적이어서 상담자의 철학적 관점이나 가치가 내담자에게 강요될 수 있다는 점이다.
1.1.4.2. Beck의 인지치료
Beck의 인지치료는 초기에는 주로 우울증의 치료에 적용되어 오다가 최근에는 불안장애, 성격문제 등의 다양한 정신장애의 치료로 확대 적용되고 있다"
Beck의 인지치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지각이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만든다는 전제를 가지고 인지적 왜곡을 수정하여 정서, 행동상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매우 적극적이고, 직접적이며, 시간-제한적이고, 구조화된 접근법이다"
REBT와 Beck의 인지치료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REBT는 연역적 접근으로 합리적 신념을 알게 하고 논박하는 반면, Beck의 인지치료는 귀납적 접근으로 내담자의 신념에 대한 경험적 증거를 함께 찾는다. 또한 REBT의 치료자는 대립적이지만, Beck의 인지치료 치료자는 협력적이다. REBT는 비합리적 신념의 논박과 인지적 재구조화 연습을, Beck의 인지치료는 신념의 타당성을 확립할 수 있는 증거 수집을 강조한다"
Beck의 인지치료 모델의 중요한 개념은 인지적 3구조와 스키마이다. 인지적 3구조는 자신, 환경/현재 상황, 미래에 대한 견해를 의미하며, 우울증 환자는 이 세 가지 구조가 모두 부정적이고 왜곡되며 비현실적이다. 스키마는 인지의 구조로 경험과 행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며, 신념과 규칙들이 스키마의 내용에 해당한다"
Beck은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은 사고의 정보처리에 오류가 있어 자신의 생각이 잘못된 것이라는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믿는다고 가정했다. 이러한 인지적 오류에는 극단적 사고, 과잉일반화, 정신적 여과, 장점에 눈멀기, 성급한 결론 짓기, 확대 또는 축소, 정서적 추리, 낙인 & 오인, 개성화, 당위적 사고 등이 있다"
요약하면, Beck의 인지치료는 개인의 지각과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