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롯데호텔 개요
1.1. 롯데호텔 기업소개
롯데호텔은 1979년 서울 잠실본점을 시작으로 42년간 국내 최대의 호텔 프랜차이즈로 성장한 기업이다. 롯데호텔은 외국에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는 국내 고유의 호텔 브랜드이며, 현재 국내를 넘어 장기적으로 글로벌 호텔로 성장한다는 기업 비전 아래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변화를 추구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1938년 4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세워진 반도호텔이 그 뿌리이다. 이후 1973년 롯데그룹이 반도호텔을 인수하면서 '(주)호텔롯데'를 세웠고, 1979년 서울 잠실본점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성장을 거듭해왔다. 롯데호텔은 국내를 넘어 러시아, 베트남, 일본, 미국 등 해외에도 15개의 5성급 호텔과 8개의 4성급 비즈니스 호텔을 운영하는 등 글로벌 호텔 체인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롯데호텔은 면세사업부, 월드사업부, 리조트사업부 등 4개 사업부가 독립 경영을 통해 면세점, 호텔, 테마파크, 리조트, 골프장 등 다양한 관광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면세사업부가 전체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롯데호텔의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롯데호텔은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기업 철학으로 삼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격조 높은 시설과 품위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세계적인 호텔 브랜드로 입지를 다지고자 노력하고 있다.
1.2. 롯데호텔 비전 및 철학
롯데호텔의 비전 및 철학은 다음과 같다.
롯데호텔은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 '고품격 경영 업계 선도', '고객 중심, 효율 중심 경쟁력 강화'의 3가지 비전을 갖고 있다. 롯데호텔은 이러한 '아시아 TOP3 브랜드 호텔'로 성장한다는 비전 아래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전 부문에 걸친 품질향상을 위한 철학을 바탕으로 더욱 세련되고 정교한 품질의 서비스와 시설을 만들어가고 있다. 롯데호텔은 이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리딩 체인호텔로 발돋움하며 그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으로 더욱 높일 것이라고 한다.
한편, 롯데호텔의 철학은 '사랑, 자유, 풍요의 꿈을 실현하는 호텔로 고객에게 감동을 주는 최고의 호텔리어가 된다',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프로로서의 자부심과 열정을 잊지 않는다', '고객보다 앞선 행동과 밝은 미소로 세계 최고의 롯데호텔을 만든다'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1.3. 롯데호텔 주요사업
롯데호텔의 주요사업은 면세사업부, 호텔사업부, 월드사업부, 리조트사업부 등 4개 사업부가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면세사업부는 롯데면세점으로 불리며, 국내외에 총 20개의 지점과 인터넷 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다. 롯데면세점은 1980년 개점한 이래 국내에서 가장 많은 지점과 인터넷 면세점을 갖추고 있으며, 업계 최초로 모바일 면세점 운영을 통해 국내 1위 및 글로벌 2위 면세점의 입지를 달성했다. 면세점에서는 루이비통, 에르메스, 샤넬, 프라다 등의 하이엔드 명품 브랜드부터 화장품 및 향수 브랜드까지 800여 종의 다양한 브랜드를 구비하고 있다.
호텔사업부는 롯데호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6성급 '시그니엘(Signiel)', 5성급 '롯데호텔', 4성급 '롯데시티호텔', 라이프스타일 부티크 호텔 'L7' 등 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1979년 개관 이래 서울 소공동 본점과 월드, 제주, 울산점 등 국내 주요 도시에 총 6,073실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러시아 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 블라디보스토크 및 사마라, 베트남 호치민 및 하노이,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미얀마 양곤, 미국령 괌, 미국 뉴욕 맨하탄, 일본 아라이 등 해외 주요 거점 도시에 3,673실의 객실을 보유한 국내 1위 규모의 호텔그룹 브랜드이다.
월드사업부와 리조트사업부는 롯데월드, 롯데리조트 등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엔터테인먼트와 리조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4. 롯데호텔 역사
롯데호텔의 역사는 1938년 4월 서울 중구 소공동에 세워진 반도호텔로부터 시작된다. 반도호텔을 세운 사람은 일본 신흥재벌 노구치 준이었다. 그는 당시 서울 최고급 호텔인 조선호텔에 묵으려다가 자신의 남루한 외모로 인해 거절당하자 직접 반도호텔을 건설하게 되었다. 반도호텔은 지하 1층, 지상 8층 규모의 건물로 당시 국내 최대 규모였다.
해방 이후 반도호텔은 미군사령부의 지휘 본부로 사용되었으며, 자유당 정부 시절에는 주요 정치인들이 즐겨 찾는 "호텔 정치"의 장소로 알려졌다. 1973년 롯데그룹이 (주)호텔롯데를 설립하며 반도호텔을 인수하게 되었다. 이후 1979년 호텔롯데는 반도호텔을 완전히 철거하고 지상 38층, 1000개의 객실, 18개의 레스토랑을 갖춘 "롯데호텔서울"을 새로 선보였다.
이어 1984년 5월 (주)부산롯데호텔을 설립하였고, 1988년에는 올림픽 개최와 때를 맞춰 신관을 개관하였다. 또한 같은 해 서울 송파구 잠실동에 롯데호텔월드를 개장하였다. 1989년에는 롯데호텔 면세점을 개관하고 롯데월드 어드벤처를 개장했다. 이후 1993년 8월 롯데호텔대전, 1997년 롯데호텔부산, 2000년 롯데호텔제주, 2002년 롯데호텔울산 등을 추가로 설립하며 전국적인 체인 호텔로 성장해 나갔다.
2010년에는 첫 해외 체인호텔인 '롯데호텔모스크바'를 개관하며 글로벌 호텔로 도약하기 시작했다. 이후 러시아, 베트남, 일본, 미국 등 전 세계로 진출을 확대하며 아시아를 선도하는 글로벌 호텔그룹으로 성장해 왔다.
2. 롯데호텔 현황 및 전략
2.1. 호텔 산업 현황 및 분석
호텔 산업은 서비스산업으로서 인적자원이 중요하고, 초기 집중적인 시설 등에 관한 자본투자가 필요해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이다. 또한 관광산업으로 경기에 민감한 특성을 지닌다. 이동이 불가능한 서비스 산업의 특성상 호텔은 사업 확장을 위해 새로운 곳에 호텔을 지어야만 한다. 그러나 그동안의 운영노하우와 서비스에 관한 명성을 브랜드로 구축시켜 체인화 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절감과 안정적 고객 유치, 마케팅의 강화라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각 호텔들은 고품질의 서비스로 명성을 쌓고 긍정적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여 이 브랜드를 자산으로 전 세계에 체인 호텔을 건설함으로써 글로벌화하는 형태를 보여주고 있다. 호텔 산업은 이미 몇몇의 다국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