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구학습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상세정보

소개글

"탐구학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탐구학습법의 개념과 특성
2.1. 탐구학습법의 개념
2.2. 탐구학습법의 장단점
2.2.1. 장점
2.2.2. 단점

3.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계획자로서의 역할
3.2. 사고 소개자로서의 역할
3.3. 질문자로서의 역할
3.4. 평가자로서의 역할

4.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이론적 배경
4.1. Bruner의 발견학습
4.2. Dewey의 탐구학습
4.3. Massialas의 사회탐구

5.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교수-학습 유형
5.1. 발견학습
5.2. 탐구학습
5.3. 집단탐구학습
5.4. 역할놀이
5.5. 시뮬레이션 게임

6.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장단점
6.1. 발견학습의 장점
6.2. 탐구학습의 장점
6.3. 발견학습과 탐구학습의 단점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 교육계에서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법이 각광을 받고 있으며, 특히 탐구학습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법이자 학습에 있어 학습자의 주도성을 인정하는 교육법이라는 특징이 있다 할 것이다. 우리나라 보육기관에서도 탐구학습법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할 것이며, 본 과제에서는 탐구학습법에 대한 개념과 장단점을 서술하고,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해보겠다.


2. 탐구학습법의 개념과 특성
2.1. 탐구학습법의 개념

탐구학습법의 개념은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자들이 스스로 그 목표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정하며, 학생들이 나서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을 통해 어떤 지식이나 사실, 개념 등을 발견하고 획득해 가는 교육방법을 의미한다"" 탐구학습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법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주도성과 책임감을 배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특징이 있다""


2.2. 탐구학습법의 장단점
2.2.1. 장점

탐구학습법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중심 교육법이기 때문에 학습자의 주도성과 책임감을 배양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탐구학습법에서 학습자들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주도성과 자기주도성이 향상될 수 있으며, 자신의 학습 과정에 대한 책임감도 기를 수 있다"."

둘째, 탐구학습법으로 학습자는 교육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게 된다"." 탐구학습에서 학습자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발전시킬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교육에 대한 자신감도 향상될 수 있다"."


2.2.2. 단점

일정한 지식체계가 갖추어지지 않은 학습자는 탐구학습법 자체를 이해하기 힘들고, 나아가 스스로 학습을 이어갈 수 없기 때문에 탐구학습법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수동적인 성격을 가진 학습자는 탐구학습법 자체를 거부할 수 있고 또래 아이들로부터 외면받아 학습에서 배제될 위험 마저 있다""는 단점도 있다.


3. 탐구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3.1. 계획자로서의 역할

계획자로서의 역할은 탐구학습을 수행하기 위해 교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적인 역할이다. 교사는 탐구학습 수업을 위해 다양한 교구와 교재를 사전에 준비하여 구비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이 탐구학습의 전 영역을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사는 학습 목표에 맞는 수준의 지식이나 개념을 조사하고, 이를 수업에 적절히 투입함으로써 학습자들이 탐구의 과정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교사는 탐구학습을 위한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필요한 자료를 사전에 철저히 준비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능동적인 탐구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3.2. 사고 소개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사고 소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 도입 부분에서 학습자인 아동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사회현상에 대한 의문이나 문제점, 기타 모순점 등을 아이들에게 제시하여 아동이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학습에 대한 주도성과 관심을 가지게 되며, 능동적으로 문제 해결을 위한 탐구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3.3. 질문자로서의 역할

교사는 질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탐구학습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습 과정 중에 교사는 아동에 대한 질문과 발문 등을 사용함으로써 아이들이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특정 사물이나 현상을 평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또한 교사의 질문과 발문은 아동이 특정 가설을 일반화된 개념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게 해준다"" 이처럼 교사의 질문자로서의 역할은 탐구학습이 지속될 수 있...


참고 자료

기적의 학습법 (단 20일 만에 수능과 모의고사 등급이 수직 상승하는) 서주홍 저 | 스페셜원(specialone) | 2019.10.04
박승배 외 공역(2006), Gary D. Borich, 『효과적인 교수법』, 아카데미프레스.
김주성(2001). 탐구학습의 현장 적용 가능성 여부에 대한 일 고찰. 사회과 교육.
김선봉(2005). 탐구놀이가 저학년 학생의 과학탐구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김일두(2003). 과학탐구놀이가 창의력 신장과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경인교육대학교.
네이버 백과사전
변영계, 김영환, 손미(2017).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주)학지사
박은숙 (2015). 교육방법및 교육공학. (주)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