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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생활가정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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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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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공동생활가정 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 현장실습 일지
1.1. 실습 기관 및 환경 탐색
1.2. 사회복지 정의와 아동공동생활가정 이해
1.3. 아동공동생활가정 운영과 지침
1.4. 아동공동생활가정의 설립 목적 및 운영
1.5. 아동공동생활가정의 입소대상자
1.6. 시설 공문서 작성
1.7. 아동 행동 및 관찰일지 작성
1.8. 그룹홈 환경 관리 서비스
1.9. 아동복지와 지역사회개발사업
1.10. 아동학대 신고 의무자 교육
1.11. 아동보육 서비스
1.12. 실습 종결 및 평가

2.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실습기관 분석
2.1. 노인요양공동생활가정 소개
2.2. 자원봉사자에 대한 전문적 훈련
2.3. 상향식 복지서비스 지향
2.4. 구체적 과정 제시
2.5. 자원봉사자 활동 강화

본문내용

1. 사회복지 현장실습 일지
1.1. 실습 기관 및 환경 탐색

실습 기관 및 환경 탐색은 사회복지 현장실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은 실습 기관의 환경과 운영 현황을 면밀히 파악함으로써 실습 목표 달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이번 실습에서 실습생 OOO는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인 OOO 기관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OOO 기관은 보호 대상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여 건강한 성장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아동복지시설이다. 실습생은 기관 방문 시 시설장과 보육교사들의 따뜻한 환영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실습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게 되었다. 기관에는 7명의 남자 아동이 생활하고 있었고, 이들 대부분이 ADHD 증상이 있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였다. 또한 아동의 연령 범위가 30개월 유아부터 고등학교 1학년생까지 매우 다양하였다.

실습생은 실습 기관 내부 환경을 둘러보며 아동들의 일상생활과 복지 증진을 위한 시설 구비 현황을 파악하였다. 기관에는 사무실, 아동 숙소, 식당, 교육 및 여가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었으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을 할 수 있도록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었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아동공동생활가정의 운영 실제와 시설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다.

한편 실습생은 기관의 지역사회 연계 현황도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관 관계자와의 대화를 통해 지역 내 자원봉사자 및 후원자 개발, 지역사회와의 협력사업 등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아동들의 건강한 사회복귀와 자립을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실습생 OOO는 이번 실습 기관 및 환경 탐색을 통해 아동공동생활가정의 운영 현황과 서비스 제공 체계를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ADHD 증상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기관의 보육 및 복지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향후 남은 실습 기간 동안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실습 활동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사회복지 정의와 아동공동생활가정 이해

사회복지(Social Welfare)는 "지역사회나 집단 속에서 같이 지내다."라는 의미로 사회 안에서의 삶의 질과 개인, 집단, 사회 전체 간의 사회 내적인 관계를 뜻한다. 사회복지는 사회적 약자나 취약계층의 삶의 질 향상과 자립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위해 다양한 제도와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은 가정해체, 빈곤, 학대 등으로 사회적 보살핌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복지법 제52조 1항과 4호에 의거하여 설치·운영되며, 사회적 취약계층의 복지증진에 기여함으로써 그들의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가정해체, 빈곤, 학대 등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동·청소년들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를 제공하고, 이들의 자립과 사회적 통합을 지원한다.


1.3. 아동공동생활가정 운영과 지침

아동공동생활가정(그룹홈)은 아동복지법 제52조 1항과 4호에 의거하여 가정해체, 빈곤, 학대 등으로 사회적 보살핌이 필요한 아동·청소년을 위한 아동복지시설이다. 아동공동생활가정은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에게 가정과 같은 주거여건과 보호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동공동생활가정의 입소대상자는 보호자가 없거나 보호자로부터 이탈한 아동, 보호자로부터 학대받은 아동, 아동학대예방센터에 보고되어 보호조치를 의뢰받은 아동, 기초생활보장수급자로서 보호자의 질병·가출 등으로 가정내 보호가 어려운 아동, 그리고 특별히 보호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아동 등이다.

아동공동생활가정의 기준을 살펴보면, 보호아동은 5인을 기준으로 하되 7인 이내로 운영하며, 전용면적은 82.5㎡ 이상의 주택형 시설로 지어진다. 또한 시설장 1인과 보육사 1인 이상이 배치되어야 한다.

아동공동생활가정에서는 보호, 양육, 자립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의 개별적 특성에 맞추어 보호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며, 궁극적으로는 자립과 사회적 통합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지역사회 연계사업이 운영되고 있다.

아동공동생활가정은 국비와 지방비가 매칭되는 지원 사업으로, 인건비와 운영비 등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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