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문법교육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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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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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문법교육론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2.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체계
2.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2.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2.4. 등급별 총괄 목표의 수정 및 보완

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구성
3.1. 주제
3.2. 기능
3.3. 언어 지식
3.4. 언어 기술
3.5. 텍스트
3.6. 문화
3.7. 평가

4.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의 시사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를 외국어로서 학습하고자 하는 수요는 매해 증가하고 있다. 더불어 학습자의 수요는 단순 취미로 배우는 언어 학습이 아닌, 전문적이고 구체적인 방향으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증가하는 수요와는 달리,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교육과정의 부재로 기존 한국어 교육과정의 한계점을 지적하고, 표준과정의 개발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2010년과 2011년 국제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한국어 교육과정의 항목과 범주, 그리고 세부 항목이 설정되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의 양적 발전 그리고 질적 개선을 위한 교육과정의 다각적인 변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후속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을 이용하는 교원의 측면을 고려하고, 교육 현장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표준화 과정이 개발되었다.


2.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2.1.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체계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체계는 해외의 주요 언어 교육과정을 분석하고 참고하여 구성하였다" 국제한어교학통용과정, 미국외국어교육평가전문위원회 등을 통해 2010년과 2011년에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연구에서 등급을 초급 1~2급, 중급 3~4급, 고급 5~6급, 최상급 7급으로 설정하였다.

최상급으로 7급까지 설정한 이유는 학문 목적 학습자의 요구와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최상위 등급을 설정함으로 다른 등급의 난이도 조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세분화된 기준을 통해 다양한 변수를 파악하고 학습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이 존재했고, 특히 해외의 경우 고급에 해당하는 난이도를 교육하기란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었다. 따라서, 7등급 체계에서 6등급 체계로 전환해 상세하고 명료한 재구성을 하게 되었다.

7등급에서 6등급으로 조정하였다고 하더라도 6등급 이상의 수요는 여전히 남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방형 학습, 즉 6+등급을 설정하였다"


2.2. 표준 교육과정의 교육 시간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교육 시간을 설정하는 것은 교육기관 운영에 중요한 요소이다. 한국어 교육은 특히나 다른 언어 교육 ─ 수요가 높은 언어들 ─ 여건과 달리, 각 기관에서 교육하고 학습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이 너무나 다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임의적으로 교육 시간을 설정하는 것은 현실을 고려하지 않는 기준을 무리하게 적용한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불구하고,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에 있어 탄력적인 운용할 수 있는 시간을 각 등급당 72시간 내지 최대 200시간으로 설정한다. 그러나 72시간 교육을 이수한 학습자와 200시간 학습한 학습자의 한국어 숙달도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최소 72시간 학습한 학습자와 200시간 학습한 학습자의 언어 지식적 측면은 유사하게끔 설정해야 한다. 72시간 학습자를 위한 수업은 언어 지식적 측면으로 수업을 주로 구성하고, 200시간이 할당된 학습자는 언어 지식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특성까지 고려하여 탄력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2.3.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

표준 교육과정의 등급 범주 설정 및 활용은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 개발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표준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특성, 목적, 기관의 운영 환경에 따라 다양한 한국어 교육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체계, 교육 시간뿐만 아니라 등급에 따른 범주를 상정하고 세부 항목을 정하고 있다""

등급 범주는 주제, 기능 및 과제, 언어 지식, 발...


참고 자료

양명희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초급, 집문당, 2018.
양명희 외,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과 표현 중급 조사 표현, 집문당, 2018.
연세한국어사전,1998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아서,’니까’의 교육방안, 동덕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김희정, 2011
접속 어미 ‘니까’의 통사와 의미,국어교육학회,황미향,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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