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샌드위치 세부 사업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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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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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샌드위치 세부 사업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카페 창업 계획
1.1. 사업 개요
1.2. 운영 방안
1.3. 입지 선정
1.4. 인테리어 컨셉
1.5. 메뉴 구성 및 개발
1.6. 판촉 방안
1.7. 투자비 및 수익 분석
1.8. 개점 프로세스

2. 소자본 창업과 경영 사업계획
2.1. 기업체 현황
2.2. 사업의 세부내용
2.3. 사업추진 계획
2.4. 국내의 시장규모 및 입지선정
2.5. 판매전략 및 판매계획
2.6. 소요자금 및 재무계획

3. 파리바게트의 해외진출 성공 사례
3.1. 파리바게트 개요 및 해외진출 현황
3.2. 파리바게트의 해외진출 성공 이유
3.3. 미국 시장 진출 전략
3.4. 프랑스 시장 진출 전략
3.5. 중국 시장 진출 전략
3.6.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카페 창업 계획
1.1. 사업 개요

사업 개요는 다음과 같다. 카페 창업을 위한 사업 형태는 법인 명의로 출자하여 카페를 설립하는 것이다. 운영방안으로는 관련 분야 유경험자를 점장으로 계약직으로 채용하고, 파트타임 직원을 운용 보조로 채용할 계획이다. 입지 선정은 인사동 지역을 검토하여 주요 EPC 기업 소재지, 유동 인구, 역세권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장소를 물색할 예정이다. 인테리어 컨셉은 모던 스타일 또는 공장 디자인 인더스트리 콘셉트로 구상하고 있다. 메뉴 구성은 커피와 차류, 디저트류를 주요 메뉴로 하고, 주류 판매도 추가할 계획이다. 판촉 방안으로는 선불 쿠폰 판매, 할인쿠폰 지급, 회의실 대관 할인 서비스 등을 실시할 것이다.


1.2. 운영 방안

운영 방안은 카페 창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ㅇㅇㅇ CAFE 」의 운영 방안은 다음과 같다.

점장은 관련 분야의 유경험자를 계약직으로 채용하며, 운용 보조를 위해 파트타임 직원을 채용한다. 이를 통해 전문성을 갖추면서도 유연한 인력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점장의 경우 1년 또는 2년 단위로 계약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파트타임 직원은 탄력적으로 배치하여 효율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할 것이다.

이와 같은 점장과 파트타임 직원의 조화로운 운영을 통해 카페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직원들의 역량과 자질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탁월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1.3. 입지 선정

입지 선정은 카페 창업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이 문서에 따르면 카페 창업자는 인사동 지역을 유망한 입지로 선정하였다. 그 이유는 주요 EPC 기업 소재지, 높은 유동 인구, 접근성이 좋은 역세권이기 때문이다. 인사동은 서울의 주요 관광지이자 문화거리로, 많은 유동 인구와 배후수요가 있어 카페 창업에 적합한 장소로 판단하였다. 또한 역세권이라 교통이 편리하여 고객 접근성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입지 선정 시 주요 고객의 동선, 접근성, 유동 인구 등 다양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유망한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1.4. 인테리어 컨셉

카페의 인테리어 컨셉은 "모던 or 공장 디자인 인더스트리"로 정해졌다. 모던한 컨셉은 깔끔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공장 디자인 인더스트리 컨셉은 고급스러우면서도 자연스러운 느낌의 공간을 만들어낸다.

모던 컨셉의 경우 실내 인테리어에 있어 화이트, 블랙, 그레이 톤의 색상을 주로 활용하고, 심플한 선과 조명을 이용해 깔끔하고 정돈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반면 공장 디자인 인더스트리 컨셉은 벽돌, 철재, 콘크리트 등의 소재를 활용하여 산업적이면서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매장 내부에 개방감을 부여하고 큰 창문을 통해 외부 경관을 자연스럽게 끌어들이는 것이 특징이다.

이처럼 카페의 인테리어 컨셉은 모던과 공장 디자인 인더스트리 두 가지 스타일 중 선택되었는데, 이는 고객들에게 편안하면서도 차별화된 공간을 제공하여 매력적인 카페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1.5. 메뉴 구성 및 개발

메뉴 구성 및 개발은 카페 창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카페의 주요 타겟 고객을 선정하고 이들의 니즈를 분석하여 계획하고, 주변 상권과의 차별화를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계획서에 따르면, 카페의 주요 메뉴는 커피, 차류, 디저트로 구성된다. 커피는 주요 국가별 드립커피와 아메리카노(에스프레소 베이스)를 취급하며, 기타 주요 차류(국산차 포함)와 디저트류(케이크, 머핀, 샌드위치, 쿠키 등)를 함께 판매한다. 또한 저녁 시간대에는 주류와 간단한 안주류(소시지, 피자 등)를 판매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주변 상권과 차별화를 위해 대표 메뉴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UAE 아부다비 펠리스 호텔의 금가루 커피나, 중동 및 동남아 지역의 전통 간식류(만디, 후무스, 반미, 사떼 등)를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주요 산지별 드립커피(남미, 아프리카, 아시아 등)를 활용하여 차별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이처럼 주요 타겟 고객의 니즈와 주변 상권의 특성을 고려하여 메뉴를 구성하고, 차별화된 대표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의 선호도와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1.6. 판촉 방안

카페 운영을 위한 판촉 방안은 다음과 같다. 선불 쿠폰 판매, 할인쿠폰 지급, 회의실 대관 할인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의 방문을 유도하고 매출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선불 쿠폰 판매는 고객들에게 미리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선결제를 유도함으로써 단기적인 현금 유동성 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이를 통해 고객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할인쿠폰 지급은 신규 고객 유치와 기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정기적인 할인 프로모션을 통해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회의실 대관 할인 서비스는 회의, 세미나, 모임 등의 공간이 필요한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매장의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부가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처럼 다양한 판촉 활동을 통해 고객 유치와 매출 증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1.7. 투자비 및 수익 분석

투자비 및 수익 분석에 따르면, 40평 기준 단층 카페 운영 시 초기투자 비용은 약 1억 8천만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증금 5천만원, 임대료 1천만원, 기물구입 6천만원, 인테리어 4천만원 등이 필요하며, 이중 폐업 시 최대 7천만원까지 회수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월간 매출은 2천5백만원 수준으로 예상되며, 원가율 30%를 적용할 경우 매출총이익은 1천7백5십만원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여기에서 인건비 8백만원, 카드수수료 3십만원, 감가상각비 5십만원, 보험료 5십만원 등의 영업비용과 전기료, 수도세, 임대료 등의 판매관리비 5백5십만원을 차감하면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2백7십만원이 될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초기 투자비용이 상당한 수준이지만 안정적인 수요와 매출 달성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지속적인 노력과 전략 수립을 통해 수익성 제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8. 개점 프로세스

개점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타당성 검토 단계이다. 임대 가능한 점포를 선정하...


참고 자료

2019.01.23. / 이서우 기자
https://www.ajunews.com/view/20180121172735870
2019.04.25. / 김유성 기자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154566622459728
2019.07,02. / 김보라 기자
http://biz.newdaily.co.kr/site/data/html/2019/07/02/2019070200072.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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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pcmagazine.com/spc1_190719/
2019.09.18. / 정영일 기자
https://cmobile.g-enews.com/view.php?ud=201909161248393263aca1a8c21a_1&ssk=search&md=20190916125945_R
2020.06.16. / 장주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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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pcmagazine.com/%ED%8C%8C%EB%A6%AC%EB%B0%94%EA%B2%8C%EB%9C%A8-%EB%AF%B8%EA%B5%AD%EC%9D%84-%EB%84%98%EC%96%B4-%EC%BA%90%EB%82%98%EB%8B%A4%EA%B9%8C%EC%A7%80_spc1_200625/
2020.07.20. / 임수정 기자
http://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5&page=1&t_num=13609255
임성아, 「토종 프랜차이즈 해외사장 생존전략」,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발간자료, 2010.
류성민 외 2인, 「글로벌프랜차이즈의 중국진출 전략: 파리바게뜨 케이스」, 『한국유통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한국유통학회, 2013.
허미덕, 전형연, 「카페형 베이커리 브랜드 매장의 감각경험 연구-한국과 중국의 카페형 베키어리 매장의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략의 기호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기호학 연구 53권 0호』, 한국기호학회,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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