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상황중심 교수요목 적용의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1.1.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1.2.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1.2.1. 학습자 요구 분석
1.2.2. 교수요목 설계
1.2.3. 교재 선정
1.2.4. 교수법 선택
1.2.5. 교육과정 예시
2. 과정중심 교수요목
2.1. 과정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2.2. 과정중심 교수요목의 유형
2.2.1. 과제 중심 교수요목
2.2.2. 절차 중심 교수요목
2.2.3. 내용 중심 교수요목
2.3.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특징 및 장단점
2.4. 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적용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주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1.1. 교육과정 개발의 필요성
한국사회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다문화사회가 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결혼이주여성의 경우 앞으로 한국에서 계속 살아가야 하고 또한 자녀들을 양육하며 교육에도 힘써야 하기 때문에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다"" 결혼이주여성은 결혼 후 한국에서 정착해서 살아갈 목적으로 이주를 한 만큼 일상생활에서의 한국어로 의사소통하는 것에 어려움이 없어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부부간, 고부간, 자녀와의 관계 등에서도 한국어로 소통하는 것은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어를 공부하는 교육 목적이 분명해야 하며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가능하다면 설문조사를 통한 요구 분석이 진행되어야 한다""
1.2.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설계
1.2.1. 학습자 요구 분석
결혼이주여성에 관한 요구 분석은 이들의 교육 목적을 파악하고, 실제적인 학습 내용과 방법을 도출하는 데 필수적이다.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에 정착하여 살아가기 위해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중요하므로, 이들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1차적으로 요구를 분석해야 하며, 가능하다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습자의 구체적인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교육 목적, 한국어 학습 수준, 가족관계 및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 등 다양한 요구 사항을 수집하여 교육과정 설계에 반영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결혼이주여성들의 실제적인 학습 필요성과 요구를 반영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실용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다"".
1.2.2. 교수요목 설계
교수요목 설계는 교육과정 개발 과정의 한 부분으로, 교수·학습 내용을 구체화시켜서 그 내용들을 가르치고 평가하는 순서로 된 목록을 의미한다""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교수요목을 설계할 때에는 먼저 학습자의 요구분석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의 요구를 반영해야 한다"" 또한 교육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교육 내용과 학습 내용의 타당성과 실생활의 유용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교육 기간, 교사나 교육 장소, 평가에 관한 학습자의 의견들도 반영하여 교수요목을 설계해야 한다""
1.2.3. 교재 선정
교재 선정은 교육과정을 실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결혼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서도 적절한 교재 선정이 필요하다.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교재들 중에서 이민자나 결혼이주여성에 초점을 맞춘 교재를 선정해야 한다. 결혼이주여성들은 한국 사회에 정착해서 살아가야 하므로 일상생활과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가족관계, 자녀 교육, 한국 문화와의 차이 등 결혼이주여성들이 겪을 수 있는 문제점들을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야 한다.
따라서 교재 선정 시에는 가족, 결혼, 자녀 교육, 한국 문화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 교재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교재 내용이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실용적이고 유용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참고 자료
류영석(2009). 이주노동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 개발 연구: 취업 전 해외 한국어 학습자를 중심으로,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조항록(2007). 이주노동자 대상 한국어 교육의 실제와 과제, 한국사회언어학회.
Brown, J. D. (1995). The Elements of Longuage Curriculum, Heinle & Heinle Publishers.
서종학·이미향(2007), 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내용 중심 교수법에 기반한 다문화 배경 학생 대상 학습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 구> 2019. 이중언어학회 . 김윤주 , 한성대학교 - 한국연구재단 지원과제의 연구결과물
<교수요목 > (교육학용어사전, 1995. 6. 29. 하우동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2014),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안용준,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베론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