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도역량 관점에서 효율적인 축구지도방법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상세정보

소개글

"지도역량 관점에서 효율적인 축구지도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도지도자의 지도행동에 따른 운동몰입
1.1. 서론
1.2. 유도지도자 역할 및 특성
1.3. 지도자 지도행동의 유형
1.4. 운동몰입도
1.5. 지도유형과 운동몰입의 관계
1.6. 결론
1.7. 참고문헌

2. 체육수업 방식과 좋은 체육수업
2.1. 이론적 배경
2.1.1. 체육수업방식
2.1.2.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2.1.3. 예비교사로서의 PCK형성
2.2. 체육 수업 시 학생문제 행동대처
2.3. 선행연구
2.3.1.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2.4. 결론
2.5. 참고문헌

3. 생활지도와 상담
3.1. 생활지도와 상담에 대한 개념
3.2.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
3.3. 학교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의 필요성
3.3.1. 위기 접근
3.3.2. 예방적 접근
3.3.3. 발달적 접근
3.3.4. 치료적 접근
3.4. 나의 의견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도지도자의 지도행동에 따른 운동몰입
1.1. 서론

유도 지도자의 역할은 단순히 운동선수에 대한 훈련을 담당하는 것 외에도 전문화 된 역할 및 임무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유도 지도자의 역할이 팀의 사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개인 구성원들의 능력에 발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 지도자가 유기적인 역할을 함으로써 지도 유형에 따라 선수들의 심리적 또는 경기력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더불어 현대 사회에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운동선수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운동을 즐기며, 지도자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지도자의 역량 및 역할을 통해 유도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포함한 운동몰입에 중요한 책임을 가지며 지도 유형이 매우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지도행동 자체가 영향력을 행사하는 행동학적 과정이므로 스포츠를 즐기는 대상에게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으며, 지도자의 리더십을 기반으로 동기가 강화되어 궁극적인 근간이 될 수도 있다.


1.2. 유도지도자 역할 및 특성

지도자의 역할은 모든 운동분야에서 단순히 수련하는 일반인이나 선수를 훈련시키는 것으로 평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지도자라는 역할은 생각보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역할 및 임무에 대한 요구가 있고, 지도자에대해 다각적인 분석을 통해 지도자 특성의 이해가 가능하다.

지도행동의 경우도 의사결정 과정이나 동기, 피드백 유형 및 대인관계 등 다양한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각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과 기술의 제공이 필요하다. 지도자의 행동 유형이나 역할이 수련자의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대체적으로 지도자에게 부과되는 역할 자체가 운동에 소질 있는 사람을 발굴해내며, 경기자의 기술향상을 도모한다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다양한 스포츠 분야에서의 지도자 역할은 지도대상자의 기량 향상과 동기유발을 기반으로 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지도자 유형과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에 따라 지도자가 종목의 특이성에 맞는 소질이나 장래성을 가진 잠재적인 인재를 발굴해낼 수 있으며, 지도대상자의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고 합리적이며 능률적인 지도 계획을 통해 동기유발 및 전문적인 지도 기술과 자질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는 지도대상자들의 운동 몰입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지도자의 역량과 자질을 기반으로 목표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무엇보다 지도자의 중요한 특성으로 알려져있는 요인으로는 창의력, 설득력, 기질, 과업에 대한 지식 및 언변 등이 포함된다. 지도자와 참여자 사이의 상호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참여자의 참여 동기나 성별, 체력수준, 생활양식 등의 특성을 고려한 지도행동이 참여자들과의 관계 설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학습의 성격이나 효율 그리고 운동몰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지도자는 스포츠 활동 참여의 생활화를 통해 체육의 가치 경험 및 인간으로서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도자가 지도대상자의 활동 방향을 설정하하게 되며, 지도자의 활동 양태에 따라 구성원들의 건강이나 체력 진단 및 처방, 운영 등을 통해 동기유발자의 역할을 할 수 있다.

특히 유도지도자의 경우 유도를 배우려는 대상자라면 누구나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자발성을 부여하면서 즐거움을 찾아내고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도를 통해 보람찬 삶을 찾을 수 있도록 하면서 운동몰입도를 향상시켜 좋은 훈련 성과를 도출해내는 것도 지도자의 능력으로 평가될 수 있다.

무엇보다 유도가 정신력이 강하게 요구되는 스포츠로써 심리적 요인이 굉장히 중요하고, 유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지식뿐만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서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이 효율적으로 참여자들의 운동몰입에 직접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유도지도자의 경우 서로 다른 참여자들을 지도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환경을 접하게 된다. 그러나 유도지도자로서의 지도행동에 일관된 기준이 필요하며, 자신만의 지도행동 철학을 갖춰야 중심을 잡고 많은 참여자들 사이에 혼란을 방지하고 적응을 촉진시켜 운동몰입을 빠르게 자극할 수 있다.

선수뿐만 아니라 일반 참여자들을 지도하는데 있어서도 전문적 기술 및 꾸준히 새로운 기술 연마 및 인내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잠재적인 역량을 갖춘 일반인과 선수들에게 원하는 목표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1.3. 지도자 지도행동의 유형

지도자 지도행동의 유형은 특성이론, 행동이론, 상황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특성이론의 경우 리더인 지도자의 지도 및 행동유형에 대해 개인적 특성과 자질을 초점으로 유효성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행동이론의 경우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가에 초점을 둔다. 셋째, 상황이론의 경우 지도자가 과제중심에서 관계중심으로 이동하면서 의사결정과정에서 참여자들의 의견을 함께 공유함으로써 행동의 유효성이 증대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지도행동 유형은 일반적으로 스포츠 분야에서 크게 다음과 같은 5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훈련과 지시로 힘들고 강한 훈련 속에서 경기력 향상 자체가 목적인 경우이다. 둘째, 긍정적 보상행동의 유형은 동기부여의 방법을 통해 훌륭한 운동수행 및 기여에 대해 칭찬하는 지도 행동이다. 셋째, 민주적 행동의 경우 지도자는 전술이나 전략, 집단목표와 같은 의사결정시에 참여자에게 많은 참여를 허용한다. 넷째, 사회적지지 행동의 경우 지도자는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참여자들의 개인적 요구를 해결하려는 지도행동을 보인다. 마지막으로 권위적 행동유형에서는 지도자가 일정한 거리를 두고 행동하면서 자신의 권위를 강조해 모든 의사결정을 수행하게 된다.

결국 효과적인 지도행동이 선천적으로 지도자에게 주어지는 특성이라기보다는 노력을 통해 만들어낼 수 있다는 관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지도행동 유형은 지도자의 개인적 특성, 지도상황, 지도대상자의 특성 등에 따라 달리 나타나며, 지도유형에 따라 지도대상자의 운동몰입에 다르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1.4. 운동몰입도

운동몰입도는 운동을 하고 있는 자신을 위한 활동이며 그 활동 속에서 의미를 부여하며 그 동기로 인해 스스로가 당사자로서 운동몰입의 강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 즉, 개인의 내적 동기를 기반으로 운동에 완전하게 빠진 상태라고 볼 수 있다. 운동몰입이 운동을 하고 싶은 욕구와 운동에 대한 인식 정도를 의미할 수도 있으며 관심의 수준에 대해서도 평가할 수 있다.

운동에 대해 최선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의지와 운동을 성공적으로 지속하기 위한 활동으로 운동과 자신을 동일화하는 심리적 상태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이다. 행동 자체에 집중을 경험하면서 긍정적인 작용을 하고, 운동의 최고수행을 위한 최적의 심리상태라고 할 수 있다. 운동몰입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인자이며, 스포츠참여자 누구나 체험할 수 있는 경험이 된다. 따라서 운동몰입도는 운동 활동의 지속에 영향을 미치며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5. 지도유형과 운동몰입의 관계

유도지도자의 다양한 지도유형은 참여자들의 운동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독재적이거나 사회지원행동 유형의 지도자는 참여자들의 인지적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모든 지도유형 요인이 행위적 몰입에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도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따라 참여자들의 운동몰입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지도유형 자체가 참여자들의 기량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지도자의 지도행동은 유도 참여자들에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지도유형에 따라 실제 훈련성과에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개인의 특성에 따라 지도유형이 미치는 운동몰입도의 정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아직까지 유도지도자의 지도유형에 대한 연구가 타 스포츠에 비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향후 추가적인 연구를 통해 유도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참여자의 운동몰입도 간의 관계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유도지도자들이 참여자들의 운동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지도유형을 파악하고, 긍정적...


참고 자료

박일용. "남자 고등학교 유도지도자의 지도행동 유형에 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2009.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1810010
정운용. "유도지도자 지도유형이 선수만족과 운동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3564718
이승수. "중·고등학교 유도선수의 지도자 신뢰와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2018.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4936402
김진아. "유도지도자의 리더십, 신뢰와 운동 몰입과의 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2014. 경기도
http://www.riss.kr/link?id=T13477236
김명수 (2018). 초등 체육교과 내용 교수 지식(PCK) 습득을 위한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박혜숙 (2010). 교합학 교과목 완전학습을 위한 개인별 취약단원 진단 및 보완 교수ㆍ학
습 방법. 대한강구강내과학지, 35(1), 1-18
정우식 (2004). 효율적 체육수업과 좋은 체육수업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 한국체육교육학회지, 8(4), 61-76
조미혜, 홍희정, 김승환 (2013). 체육과 Pedagogical Content Knowledge(PCK) 하위요소 구조화 및 성취기준구성. 한국여성체육학회지, 27(2), 79-95
오중근, 정현철 (2016). 체육수업에서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대처 방법. 교육연구.
유정애 (2002). 좋은 체육 수업에 관한 질적 사례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9(2), 124-154
유정애 (2013). 체육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대한미디어.
이대형 (2012). 좋은 체육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량 및 역할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강진령 (2015). 집단상담과 치료. 서울: 학지사.
강진구(2015). 단기상담의 통합적 접근. 한국상담심리학회 하계연수회 자료.
권경인(2010). 집단상담 수퍼비전 사례기록 모형 개발. 상담학연구.
김계현 외(2009).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2판. 서울: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