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 이론과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최초 생성일 2024.09.19
6,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 이론과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
1.1. 서비스(제품) 전략
1.2. 가격전략
1.3. 유통전략
1.4. 촉진전략
1.5. 고객전략

2. 의료 서비스마케팅의 사례와 분석
2.1. 서비스마케팅의 실제 사례
2.2. 서비스 마케팅 사례의 분석

3. 의료 서비스마케팅의 향후 방향
3.1. 병원 경영 합리화에 의한 서비스 개선방향
3.2. 서비스마케팅의 향후 기본방향

4. 콘텐츠와홍보마케팅
4.1. Public Relations(PR) 개념 및 사례
4.2. PR 기획 및 사례
4.3. 마케팅 전략 및 사례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의료서비스 마케팅 전략
1.1. 서비스(제품) 전략

병원에서의 제품은 그 병원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다. 이는 보다 구체적으로 치료, 예방, 및 교육 등의 각종 서비스와 이를 위한 약품 등의 진료 용품과 환자나 방문객에게 제공되는 식시와 편의시설 등이 포함된다. 이 때 병원은 이용자들에게 치료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개념보다는 건강을 제공한다는 포괄적인 개념에서 접근해야 한다. 금연학교 등이 좋은 예가 된다. 이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마케팅 대상자의 선정이다. 마케팅 대상인 병원이용자는 병원을 현재 이용하고 있는 환자만이 아니라 미래의 잠재적인 이용자인 지역주민 전체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나아가 사회 경제적인 변화에 따라 이용대상자의 수요나 요구에 부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실시해야 할 것이다. "의료서비스 마케팅"이렇게 인식된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서비스의 신뢰성, 즉시성, 서비스 관계에 대한 해박한 지식, 서비스 태도의 향상, 커뮤니케이션의 증진, 서비스의 다양화 등을 행해야 할 것이다.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지각에 영향을 주는 5가지 요소는 신뢰성, 시설, 설비, 요원, 유형재의 준비여부, 책임성, 확신감, 구성원들의 열정 등이다. 이와 같은 요소 등이 서로 조화롭게 구성되어야 소비자들에게 좋은 인식을 주게 될 것이다. 그 다음으로 병원의 구체적인 서비스전략의 한 방안으로 진료부문의 전 문화를 실현해야 한다. 진료 분야의 전문화는 의료수요와 병원이 지닌 장점을 토대로 하여 구체적 유형으로 진료 대상인구, 진료대상 질병, 진료과목 등에 따라 실시되어야 한다. 전문센터와 특수클리닉 운영은 대형 의료기관 경쟁력 강화의 한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1.2. 가격전략

병원서비스는 전문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특별한 상황과 관련되므로 적정가격의 결정이 어려우며, 그 변화가 심하다는 속성을 지닌다. 그러므로 의료가격을 결정함에 있어 다음을 고려해야한다.

첫째, 의료공급자인 병원 측으로는 병원이 진료가격을 제공할 때 긍정적 이익을 얻을 수 없다면 진료를 하지 않을 것이다. 둘째, 의료수요자인 환자 측에서는 병원이 제공하는 진료가격과 서비스가 타 병원과 비교해 유리하지 않으면 찾아오지 않을 것이다.

병원에서의 가격은 수가를 의미한다. 병원의 수가는 의료보험이나 의료보장 등 의료보장정책과 관련되어 대부분이 정부의 통제를 받고 있다. 병원이 유지 발전하기 위해서는 원동력이 되는 수입의 확보가 보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개개 병원의 특성이 감안되기 곤란한 획일적인 가격, 즉 수가가 적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서비스 개발 결과 그 요구가 많으나 의료보험에서 적용이 배제되어 서비스의 수급에 제한을 받는 분야가 있다면 국민의 건강유지 및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해당서비스가 의료보험을 적용받을 수 있도록 의료계 내지는 병원 계 차원에서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1.3. 유통전략

유통전략은 병원 내부에서는 병동, 외래진료부 및 응급진료부 등과 같이 서비스 또는 진료재료가 제공되는 장소를 의미한다. 유통경로전략으로 첫째, 진료시간에 있어서의 제한이다. 현실적으로 병원의 진료시간과 일반 직장인들의 근무시간이 동일하여 직장을 가진 수요자들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고객 중심의 진료시간을 편성하는 것이 분명 유통전략의 한 방안으로 효과적일 것이다. 둘째, 교통과 관련된 것이다. 현재 대부분의 병원은 도심에 위치하여 환자들이 유용한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고 있으나, 자동차의 증가로 주차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대부분의 병원들이 고객에게 주차시설의 편리를 제공하기 위한 보완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대기시간은 환자들이 의료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서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의료팀을 교육하고 대기시간 극소화를 위한 노력을 세심하게 배려해야 한다. 넷째, 응급실의 효율적인 운영이다. 모든 병원이 응급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응급환자의 대부분은 응급실을 통하여 입원하게 된다. 그러므로 응급실의 적정진료와 운영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 전문의에 의해 내원 즉시 양질의 진료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서 대외적인 인식도가 증대될 수 있고, 이런 양질의 서비스는 구전을 통한 환자 유치도 가능하게 할 것이다. 다섯째, 병원위치는 주민과 의료시설의 거리를 고려해 선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병원 위치선정은 매우 중요하며, 의료서비스의 증대를 위해 이동진료나 자 병원설치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여섯째, 자 병원과의 연대 강화로서 지역 내 타병원이나 개업의들과 연대를 강화하여, 의료시설 · 기술부족으로 치료하지 못하는 환자들을 이송해 적절한 치료를 하게 되는 것이다. 개개병원입장에서는 서비스 이용자들이 그들이 원하는 서비...


참고 자료

가. 단행본
∙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2004. ∙ 조우현 외, 의료서비스마케팅, 퇴설당, 1999.

나. 논문
∙ 조경희, 의료환경변화에 따른 병원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경영대학원, 2003.
∙ 이명아, 병원의 서비스마케팅 적용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대학원, 2001.
∙ 배수정, 병원경영의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경영대학원, 2006.

다. 인터넷 자료
∙ 삼성서울병원 홈페이지 http://www.samsunghospital.com
∙ 서울대병원 홈페이지 http://www.snuh.snu.ac.kr
∙ 신촌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 http://www.severance.or.kr
∙ 이화여대병원 홈페이지 http://www.eumc.co.kr
∙ 경희의료원 홈페이지 http://www.khmc.or.kr
김아랑. "공공기관 유튜브 PR 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2020. 서울
http://www.riss.kr/link?id=T15641309
왕위에. "화장품 기업의 중국 시장 PR활동과 기업 및 브랜드이미지에 대한 중국인 소비자의 인식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164724
강정훈. "브랜드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2010. 전라북도
http://www.riss.kr/link?id=T12159876
청주시, sns 공유채널 활성화 계획‘매진’. 손혜철. 불교공뉴스. 2021.10.28
http://www.bzer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92330
중국 아모레퍼시픽 면세점 공식 홈페이지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1012713451260583
코로나19發 대반전 듀오백…흑자전환·10년 최고가. 이재윤. 머니투데이. 2021.01.27
https://www.apgroup.com/int/zh/index.html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