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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임스 발라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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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제임스 발라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의 이해
1.1. 영화 "타이타닉"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분석
1.1.1. 스토리텔링
1.1.2. 플롯
1.1.3. 내러티브 분석
1.2. 영화 "타이타닉"의 의례적 상황과 의미

2. 영시 개관
2.1. 20세기 시
2.2. 조지 왕조 시대 시인들
2.3. 형이상학파 시의 영향
2.4. 현대시의 혁명
2.5. 영국 시인들과 미국 시인들

3. 미국시 개관
3.1. 현대 미국시의 등장
3.2. 20세기 미국시

4. 이미지즘
4.1. 흄의 신고전주의론
4.2. 에즈라 파운드의 이미지즘 시론

5. 초현실주의
5.1. 초현실주의의 개념
5.2. 초현실주의의 특징
5.3. 초현실주의의 기법

6. 베어울프
6.1. 베어울프의 정의
6.2. 베어울프의 줄거리
6.3. 서사시의 정의와 특징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의 이해
1.1. 영화 "타이타닉"의 스토리, 플롯, 내러티브 분석
1.1.1. 스토리텔링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1997)에서 잭과 로즈의 감정적인 이야기는 시공간을 초월한 보편적인 인간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된 스토리텔링 기법이다. 감독은 원작 버전을 활용하되, 자신만의 독창적인 구성을 통해 평범하고 전형적인 소재들이 문화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탁월한 작품을 만들어냈다.

감독은 이 영화에서 사회적 계층 차이를 뛰어넘어 사랑과 희생을 보여주는 두 주인공의 이야기를 통해 보편적 정서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잭과 로즈의 관계는 희생제안과 에로티시즘을 바탕으로 개연성 있게 구현되었다. 이처럼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문화 콘텐츠 개발은 단순한 번역보다 창작자 측면에서 더 효율적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문화 콘텐츠에 대한 향후 논의와 연구에서는 창의적 상상력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1.1.2. 플롯

로즈와 잭의 감정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이유는 뱃머리 장면과 자동차 장면 사이에 나체 장면이 있기 때문이다. 누드 장면을 건너뛰는다고 이야기가 달라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타이타닉의 이야기의 자연스러운 흐름과 가능성은 사라진다. 강렬한 문화적 아우라를 통해 로즈와 잭의 미묘한 교감이 누드화 현장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로즈가 소파에 누워 있는 것을 보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스페인 화가 고야(1746-1828)입니다. 로즈는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올려 부드럽게 "마하"의 자세를 유지했다. 마하는 누구인가부터 왜 똑같은 자세로 나체로 같은 여자를 그렸는가까지, 당시 스페인 총리 마누엘 고도이의 집에서 발견되었기 때문에 마하가 고도이의 정부라는 주장이 가장 설득력이 있다. 스페인의 카를로스 4세 여왕인 마리아 루이자가 수상과 바람을 피웠다. 왕비 외에도, 고대 수도는 궁정 화가인 다카노에 또 다른 정부를 두었다. 여왕은 그 사실을 알고 분개했지만 어쩔 수 없었다. 간통과 욕망이 뒤엉킨 상황에서 마하는 더욱 신비롭고 관능적인 모습으로 상상력을 자극한다. 궁정화가 되기까지 가난했던 고야처럼 타이타닉의 잭도 가난한 화가이고, 고도이의 정부 마하가 간통과 욕망의 중심에 벌거벗은 채 누워있듯이 약혼한 귀족 로즈는 옷을 벗고 누워있다. 마하가 누구인지 모르는 것은 상상력을 자극한다. 고르디의 간통여왕에 대한 고야의 은밀한 묘사의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1.1.3. 내러티브 분석

영화 "타이타닉"의 내러티브 분석은 다음과 같다.

영화 타이타닉의 시작은 탑승자들과 함께 명랑하고 희망찬 몸짓으로 시작하는 오래된 다큐멘터리 영화의 모습이다. 그러나 이 장면의 배경음악은 가슴이 아프고 슬프다. 1912년 4월 15일, 2,2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역사상 가장 크고 가장 호화로운 배인 타이타닉호에 탑승했는데, 빅토리아 시대의 귀족들과 부유층들, 가난하지만 알려지지 않은 이민자들에 대한 기억은 그들의 마음속에 매혹되었다.

장면이 바뀌면, 자정이 되면 달빛이 머금은 파도가 초록색으로 출렁이는 북대서양이 나타난다. 감독 카메론은 과거가 아닌 시기에 관객들을 안내함으로써 두 장면 사이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이는 타이타닉호의 침몰과 목적지를 보여주며 그들의 꿈과 희망을 싣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캡션이 사라지고 사진이 바뀌면서 깊은 어둠 속에 있는 두 개의 희미한 불빛이 두 잠수함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나면서 그들이 누구인지 점차 드러난다. 1995년의 현재 시간을 바탕으로, 이 영화는 84년 전에 침몰하여 84년 동안 심해 어둠 속에 갇혀 있었던 타이타닉호의 잔해에 접근하고 있다.

이처럼 감독 카메론은 타이타닉호의 침몰에 대한 사실적이고 극적인 감정을 추구하고자 했다. 그는 1985년 타이타닉을 처음 발견한 우주해양연구소의 로버트 발라드에게 연락해서 타이타닉의 잔해를 촬영하는데 도움을 요청했다. 하지만 그는 기존의 다큐멘터리와는 다른 감정적이고 극적인 장면을 원했다. 즉, 타이타닉호의 침몰이라는 비극적 사건을 통해 관객들의 감정을 자극하고자 했던 것이다.

결국 영화 타이타닉의 내러티브는 과거와 현재, 현실과 꿈, 삶과 죽음의 대비를 통해 관객들에게 강한 인상과 감동을 주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1.2. 영화 "타이타닉"의 의례적 상황과 의미

영화 "타이타닉"의 의례(ritual)적인 상황과 의미

영화 "타이타닉"에서는 여러 가지 의례적인 상황이 나타난다. 우선 영화의 시작 부분에서 과거로 돌아가는 장면은 영화 서사의 의례적 시작점을 알린다. 과거로의 회귀를 통해 역사적 순간을 복원하고 관객을 그 시간 속으로 이끌어 들인다.

또한 타이타닉호의 출항 장면은 웅장한 규모의 선박이 항해를 시작하는 의식적 의례를 보여준다. 선박의 출항은 단순한 출발이 아닌 새로운 여정의 시작을 의미하며, 많은 인원이 함께 이 의식에 참여하여 영화의 본격적인 서사가 시작됨을 알린다.

이어서 선내에서 이루어지는 상류층과 하류층의 구분된 생활과 모습은 계급 간의 차이와 대비를 드러내는 의례적 장면들이다. 로즈와 잭의 만남은 이러한 계층 간의 경계를 무너뜨리는 의미를 지닌다. 특히 로즈가 자신의 신분을 숨기고 잭과 함께 있는 장면은 사회적 규범을 어기는 의식적 행위로 볼 수 있다.

그리고 로즈의 자살 시도 장면은 자신의 삶을 포기하려는 극단적인 의례를 보여준다. 이는 현재의 상황에 대한 절망감을 극적으로 드러내는 주요한 의례적 행위로 기능한다. 이후 잭에 의해 구조되는 장면은 삶에 대한 희망을 되찾는 의미 있는 의례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타이타닉호의 침몰 장면은 영화 전체를 관통하는 가장 핵심적인 의례적 사건이다. 이 참사는 인간이 자연재해에 무력할 수밖에 없음을 보여주며, 등장인물들의 죽음과 희생이 이루어지는 극적인 의례를 연출한다. 이를 통해 영화는 인간의 유한성과 운명의 무常함을 강렬하게 표현한다.

이처럼 "타이타닉"은 다양한 의례적 장면들을 통해 영화 서사의 흐름을 이끌어가며, 인간의 삶과 죽음, 그리고 운명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이러한 의례적 상황들은 관객들에게 강렬한 감동과 여운을 선사하며, 영화의 주제와 의미를 더욱 심층적으로 구현한다.


2. 영시 개관
2.1. 20세기 시

20세기 시는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조지 왕조 시대 시인들은 현대 문명의 파괴적 힘으로부터 전통적 농촌의 시적인 정원을 보호하고자 하였지만, 전쟁이 진행되면서 많은 젊은 시인들이 전장에서 목숨을 잃었고, 생존자들은 환멸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시의 기술적인 면에서도 혁명이 일어났다.

사상파 운동이 시작되었고, 이미지의 정확성과 복잡성이 강조되었다. 한편 17세기 형이상학파 시인들과 프랑스 상징주의 시의 영향으로 시의 언어와 리듬이 일상 언어의 리듬에 접근하게 되었다. 아이러니와 위트도 사상과 정열을 결합시키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인물은 T.S. 엘리엇이었다. 엘리엇은 영국 형이상학파 시인들과 제임스 1세 시대의 극작가들,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들을 재발굴하였고, 사상파 시인들이 강조한 구체성과 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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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자,and 김태옥. "재난영화에 나타난 교훈." 한국재난정보학회 학술대회 2018.11 (2018): 151-152.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5869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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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론>(김영철저, 건국대학교출판부)
영미시와 한국시 Ⅱ(이영걸저, 한신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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