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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영화의이해 )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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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23
최종 저작일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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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1. 서론
2. 본론
(1) 스토리텔링
(2) 플롯
(3) 내러티브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2. 영화 혹은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의례(ritual)적인 상황과 의미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하시오.]

1. 서론
이야기는 줄거리로 이루어져 있고, 결과적으로 주제를 만든다. 같은 주제이긴 하지만, 이야기의 성공과 실패의 이유는 "무엇" 요소를 이야기에 넣는 것이 중요하지만, 본질적으로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문화 콘텐츠의 관점에서 볼 때, 원천 자료를 찾아 미디어와 문화 여건에 맞게 잘 적용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제임스 카메론 감독의 '타이타닉'(1997)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을 분석했다. 사회적 격차를 뛰어넘어 사랑과 희생을 보여준 두 주인공의 스토리텔링은 희생제안과 에로티시즘을 바탕으로 원작의 소재를 잘 응용해 매력적이고 개연성이 높다. 이렇게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방식을 보면, 문화 콘텐츠 개발이 통역보다 창작자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며, 문화 콘텐츠에 대한 향후 논의와 연구가 창의적 상상력을 지속적으로 탐구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본론
(1) 스토리텔링
"타이타닉"의 감독인 제임스 카메론도 원작 버전을 사용했음을 인정했다. 1998년 3월 28일 로스앤젤레스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이것은 의도적으로 시공간을 초월하여 인간의 경험과 감정의 보편성을 통합한다. 그 이유는 그러한 보편성이 우리 감정의 근본적인 구조이기 때문이다. 원형을 다루면서, 이 영화는 모든 문화와 모든 세대의 사람들을 움직인다."고 말했다. 감독의 문화와 원형에 대한 언급은 공손한 인사가 아니라 자신의 스토리텔링의 의미에 대한 진지한 표현이다. 보편적 정서를 표현하거나 폭넓게 공유할 수 있는 소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역력하기 때문이다. 뱃머리 장면이나 누드화 장면같이 강한 인상을 주고 감정적인 여운을 깊게 했다면 작가의 의도가 개입됐을 것이다. 어느 정도 창조와 해석 사이에는 완전히 무시할 수 없는 일정한 차이가 있지만, 그것은 수용자의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이 상황을 바탕으로, 타이타닉을 제작한 제임스 카메론은 그의 머릿속에서 상상력을 추측하기 위해 그가 사용한 스토리텔링 방식을 따라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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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선자,and 김태옥. "재난영화에 나타난 교훈." 한국재난정보학회 학술대회 2018.11 (2018): 151-152.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5869702)
주은우(Joo Eunwoo). "한국 재난영화의 탄생과 국가적 트라우마의 반복." 사회와 이론 33.- (2018): 45-106.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5868934)
한송희(Songhee Han). "한국 재난영화의 정치적 무의식 : 2010년대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27.2 (2019): 98-166.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6219849)
김지후. "한국 재난영화 캐릭터 특성 연구." 국내박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20. 서울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T15625464)
김지미(金志美). "[영화] 코로나19 시대, 낯선 현실과 익숙한 영화 : 〈컨테이젼〉, 〈감기〉, 〈사냥의 시간〉, 〈찬실이는 복도 많지〉." 황해문화 107.- (2020): 289-298.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6915206)
최은영. "한국 영화에 나타난 감염의 은유 방식 연구 ― <감기>(2013), <부산행>(2016)을 중심으로 ―." 건지인문학 0.26 (2019): 401-421.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106408536)
최은. "'추상공간'의 폭력과 공포 : <감기>와 <더 테러 라이브>와 <숨바꼭질>." 영상예술연구 23.- (2013): 97-120. (http://www.riss.kr.medilib.gachon.ac.kr:8000/link?id=A99938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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